檢,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의혹 김신 전 대표 재소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지난 7일 첫 소환…변호인 선임 문제로 중단 '무산'
삼성 미전실 출신 김종중 전 사장, 지난 10일 조사

김신 전 삼성물산 대표 (사진=연합뉴스)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부정 의혹과 관련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과정을 수사 중인 검찰이 김신 전 삼성물산 대표를 재소환했다.

15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4부(이복현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김 전 대표를 피의자 신분으로 다시 불러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 7일 김 전 대표를 소환했지만, 함께 조사에 참여한 변호인이 '피해자' 격인 삼성물산 법인의 법률대리도 함께 맡고 있는 사실이 확인돼 조사를 중단했다.

검찰은 김 전 대표가 지난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과정에 깊숙이 관여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김 전 대표는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에 앞서 2조원대 카타르 복합화력발전소 수주 등 회사 실적을 공시하지 않아 삼성물산의 주가를 의도적으로 떨어뜨린 혐의를 받는다.

또 합병 이전인 지난 2015년 삼성물산의 상반기 신규주택 공급량을 300여가구로 발표했다가 합병 이후 1만994가구로 말을 바꾸는 등 주택사업 매출을 부풀린 혐의도 있다.

삼성물산은 2015년 1~6월 기준으로 약 12조28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는데 이는 전년도 같은 기간보다 11% 감소한 수치였고 주가도 하락세에 접어들었다.

검찰은 이를 통해 제일모직의 최대주주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유리한 합병비율이 조성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합병 당시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합병비율은 1 대 0.35로 제일모직의 주당 가치가 삼성물산의 3배에 달했다.

한편 검찰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 관련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지난해 9월 삼성물산과 국민연금공단 등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또한 지난 10일에는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전략팀장을 지낸 김종중 전 사장을 소환해 조사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