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통합 촉매제 '100% 국민경선'…묘수인가 덫인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한국당의 유인책 "통합 땐 당원 아닌 완전국민 경선"
2016년 '새누리 오픈프라이머리' 경험 현역들 '갸우뚱'
경험 없는 안철수계 일각선 "이견 없는 방식"
혁신통추위 첫 회의…성격과 역할 등 정리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혁신통합추진위원회에서 박형준 위원장이 자유한국당, 새로운보수당 의원들을 비롯한 위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박종민기자

 

4·15 총선을 석 달 앞두고 보수야권 재편논의가 본격 수순에 접어든 가운데 '통합 신당'의 결속력을 다질 촉매제로 '완전국민경선'이 급부상하고 있다.

당원 숫자 등 '규모의 정치'에서 압도적 우세인 자유한국당으로선 여론조사만으로 공천을 결정하는 국민 경선을 통해 소수파인 새보수당과 바른미래당 내 보수통합파에 유인책을 꺼낸 셈이다. 통상 경선은 현역 의원들에 유리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비(非)한국당 현역들에게는 통합 이후 낙천 가능성을 불식할 '당근'인 셈이다.

하지만 경선 공정성 문제가 불거졌던 2016년 새누리당 공천을 떠올리면 낙관이 성립되지 않는다는 반론도 존재한다. 일단 합당 등 통합이 실시되고 나면 제아무리 현역이라도 통과하기 힘든 '컷오프'(경선 전 낙천) 조치가 가능하고, 지역구 단위 여론조사 역시 규모가 작아 사실상 당원 대상 경선의 흐름으로 전개될 가능성이 크다.

이런 가운데 통합 논의의 한 틀인 혁신통합추진위원회(혁신통추위)는 14일 첫발을 뗐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 측에서도 참여 가능성에 여지를 남기면서 향후 통합의 폭이 얼마나 될지도 주목할 지점이다.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박맹우 의원, 황교안 대표, 이진복 의원, 박덕흠 의원. 지난해 11월 총선기획단 임명식 당시 모습이다. (자료사진=윤창원 기자)

 

◇ 당원투표 반영하면 새보수당이 불리

자유한국당 총선기획단 단장을 맡은 이진복 의원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새로운보수당과 통합을 한다면 국민 여론조사를 100% 반영하는 완전국민경선 방식을 택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총선기획단에서 방법론 차원에서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결론은 차후 구성될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에서 낼 것"이라며 "이런 아이디어를 공식적으로 새보수당 측에 전달한 바 없다"고 전제했다.

한국당 당헌·당규를 보면 총선 경선은 권리당원 투표 50%, 일반 여론조사 50%를 반영해 지역구 후보자를 뽑게 돼 있다. 그러나 이런 방식으로는 새보수당을 비롯해 당원 수가 비교적 적은 다른 통합 주체들이 불리할 수밖에 없다는 게 이 의원 설명이다.

이 때문에 한국당은 통합 논의가 본격화하기 훨씬 이전부터 경선 후보자 간 합의를 전제로 완전국민경선을 실시하는 방안을 논의해 왔다고 총선기획단의 다른 관계자는 전했다.

공관위 추천위원장을 맡은 조경태 수석최고위원 역시 방송에서 "(본선) 경쟁력을 가장 우선시해야 된다. 어떤 정파의 이기심이나 지분 나눠먹기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라며 "모두가 다 내려놓고 국민적 여망을 받들 수 있는 국민공천으로 가야 된다"고 말했다.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혁신통합추진위원회에서 박형준 위원장이 미소짓고 있다. 박종민기자

 

◇ 혁신통추위, 설 전까지 매일 회의

통합 논의 실무를 맡은 혁신통추위는 출범 선언 닷새 만인 이날 국회에서 첫 회의를 열었다.

박형준 위원장은 모두발언에서 "왜 보수에게 국민들이 충분히 마음을 열지 않는 것일까, 믿음을 주지 않는 것일까. 그 답은 우리 안에 있다. 보수가 보수답지 않았다"며 "보수다운 능력과 헌신, 혁신의 모습을 국민들께 제대로 보여드리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보수는 '내 탓이오'보다는 '네 탓이오'를 외치며 서로에 대해 손가락질했다. 이제 자성의 자세로 혁신과 통합의 대의를 실천해야 한다"며 위원회 출범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참석자들은 위원회 성격과 역할, 신당 창당방향과 운영방식 등을 두고 의견을 주고받았다. 논의 결과 위원회 성격은 '정치적 통합을 촉진하는 논의 기구'로 정리하기로 했다.

김은혜 대변인은 "법적 강제력은 없으나 높은 수준의 정치적 합의를 이뤄내는 것이 목표"라면서 "다만 혁신통추위가 구체적 통합 방법이나 공천룰을 이끌어내는 곳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혁신통추위는 15일 오전 2차 회의를 열어 통합 세력이 추구할 가치와 노선 등을 논의하기로 했다. 앞으로 설 연휴 전까지 매일 회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정계복귀를 선언한 안철수 바른미래당 전 대표가 9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한국정치 이대로 좋은가?' 미래 정책토론회에서 영상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윤창원기자

 

◇ "생각 없다"는 안철수, 하지만…

한편 통합이 급물살을 타는 듯하자 안철수 전 대표 측에서도 관련 반응이 이어진다. 안 전 대표는 이날 측근을 통해 "정치공학적 통합 논의에는 참여할 생각이 없다"고 전했다.

아울러 입장을 전한 안 전 대표 측 관계자는 "야권 통합은 세력 통합이 아니라 혁신이 우선"이라며 "대한민국을 반으로 쪼개 좌우 진영대결을 펼치자는 통합 논의는 새로운 흐름과 맞지 않고, 절대권력을 가진 집권여당이 파놓은 덫이자 늪으로 빠져드는 길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다만 논의 여지를 아예 닫아두지는 않는 분위기다. 안철수계로 분류되는 바른미래당 이동섭 원내대표 권한대행은 기자간담회에서 "안 전 의원이 다음 주에는 무조건 귀국할 것으로 보인다"며 "혁신통추위와 이야기하면서 통합의 가능성도 열어놓긴 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안철수계 비례대표 의원은 통화에서 통합 신당 경선방식으로 거론되는 완전국민경선 제도에 대해 "정당정치 취지에 맞지 않는다는 점이 우려되지만 현역 의원들에게 이견 없이 받아들여질 방식"이라며 "당 규모가 작을수록 더 선호한다. 안철수계 다른 의원들도 크게 불리하다고 보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