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개성관광' 독자 추진…"공개사업으로 전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南北경색 국면 감안, "우선사업으로 경기도 자체 방안 모색할 것"
이화영 부지사 "개풍양묘장 조성·농촌개발시범사업 제재면제 등도 추진"

13일 오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이화영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2020 경기도식 평화협력정책 및 대북 교류사업 추진 방향에 대하여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경기도 제공)

 

경기도가 올해 개성관광 재개를 우선 사업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남북관계가 경색국면인 가운데, 경기도가 내놓은 새해 첫 대북 교류 정책이어서 성사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경기도는 '개풍양묘장 조성사업'의 UN 대북제재 면제 승인을 비롯 '아시아 태평양의 평화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와 '한반도 평화를 위한 아시아 국제배구대회' 개최, 인도적 물품 지원(어린이 영양식과 묘목) 등 사실상 지방정부 중 유일하게 북측과 교류를 이어가고 있다.

이화영 경기도 평화부지사는 13일 오후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2020년 경기도식 평화협력정책 및 대북 교류사업 추진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이 부지사는 이 자리에서 '평화 시대를 위한 만반의 준비를 다하겠다'는 이재명 지사의 신년사를 언급하면서 "이같은 기조에 힘입어 경기도만의 색깔을 지닌 구체적인 평화협력 정책을 계속 추진하겠다"고 피력했다.

그는 우선 북측과 평화의 길을 만들기 위한 일환으로 개성관광 재개를 우선사업으로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북측 개별관광은 UN의 제재대상이 아님을 강조하며 별도의 준비없이 기존 출·입경 제도와 철도, 도로, 기타 시설을 활용할 수 있어 쉽고 빠르게 도가 주도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부지사는 이같은 점을 감안해 지난 10일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 범국민운동 경기본부'와 개성 실향민, 개성공단 관계자들과 함께 김연철 통일부 장관을 면담, '개성관광 촉구 및 개성관광 사전 신청서'를 전달했다고 언급했다.

이와관련 그는 "경기도의 개성관광 제안에 대해 통일부는 '적극 행정지원을 하겠다'고 긍정적으로 받아 들였다"고 말했다.

이 부지사는 또 "그동안 비공식적으로 진행해 온 개성관광을 공개사업으로 전환해 더 적극적으로 자체 추진방안을 모색할 것" 이라고 밝혔다.

이와함께 민간단체가 주도하는 '개성관광 사전신청 경기도민 서명운동'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는데 이어 이 운동을 전 국민 서명으로 확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경기도는 개성관광 추진을 위해 지난해 6월에도 통일부에 사업제안서를 제출 하면서 사전 요건을 갖추기 위해 대북 협의에 나서 줄 것을 요청 했으나 사업제안서는 북측에 전달되지 않았고 한미연합훈련 같은 대외여건을 이유로 보류중인 상황이다.

이 부지사는 이밖에도 UN 대북제재위원회로부터 대북제재 면제 승인을 받은 '개풍양묘장 조성사업'이 신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북측과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또 ▲북측 농촌개발시범사업에 대한 대북제재 면제 추진 ▲한강하구 남북공동수역을 평화적으로 활용해 남북 평화통일의 기반 조성 ▲DMZ를 세계적 명소로 탈바꿈 등의 계획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경기도는 지난해 11월 정부로부터 대북지원 사업자로 지정돼 독자적으로 남북교류협력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 경기도가 추진하는 평화협력정책은 올해 계속될 것" 이라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