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아베 총리와 24일 정상회담…"정상 만나면 진전있기 마련"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日 수출규제, 韓 지소미아 조건부 종료 집중 논의될 듯
김현종 2차장 "한일 양국간 어려움에 비춰 개최 자체에 의미"
"한일관계 개선 계기 마련할 수 있기를 기대"
23일 시진핑 중국 주석과 정상회담
북한 대화의 장으로 나올 수 있게 요청할 듯

(일러스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후(현지시간) 중국 쓰촨(四川)성 청두(成都)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다고 청와대가 20일 밝혔다.

특히 이날 회담에서는 지난 7월부터 일본 정부가 실시하고 있는 대한(對韓) 수출규제와 우리 정부의 맞대응 조치인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현안 등이 집중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한일정상회담은 청두에서 열리는 한중일 정상회의를 계기에 열리는 것이며, 지난 해 9월 미국 뉴욕 유엔 총회 계기에 이어 15개월 만이다.

청와대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은 이날 춘추관에서 "그간 양국 관계의 어려움에 비춰 개최 자체에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김 차장은 "지난달 4일 태국에서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 계기 양국 정상간 환담에 이어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간 대화의 모멘텀을 유지하고 한일관계 개선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정상끼리 만나면 항상 진전이 있기 마련"이라며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와 지소미아 문제에 일정정도 진전이 있을 것임을 시사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개인적으로는 속도를 조금 더 냈으면 좋겠고, 진전되는 범위가 더 넓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강제 징용 문제와 관련해서는 "예단할 수 없지만, 상대방(일본)이 이를 물어볼 수 있으니 우리가 준비해서 가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문희상 국회의장이 제시한 강제징용 해법인 '1+1+α'(한일 기업 및 국민성금으로 피해자 보상) 안에 대해서는 "(청와대는) 항상 일관된 입장이다. 가장 중요한 건 대법원 판결을 존중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피해자들의 의견이 굉장히 중요하다"며 "예를 들어 일본의 가해기업이 펀드에 참여하지 않는다면 대법원 판결 이행이 무력화될 수 있다. (이 경우) 피해자들이 안을 거부하고 현금화 사법절차(일본기업의 국내 자산 매각)를 강행한다면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한일정상회담에 앞서 한중일 정상회의 참석차 23일 방중길에 오르면서 베이징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한 뒤 오찬을 한다.

김 차장은 "문 대통령은 한중관계의 지속적인 발전 필요성에 대해 정상 차원의 공감대를 재확인하고, 양국 간 교류·협력을 더욱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며 "최근 한반도 정세에 관해 의견을 교환하고 한중간 소통·협력을 증진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북한이 설정한 '연말시한'을 앞두고 북미간 긴장감이 고조되는 가운데, 문 대통령이 시 주석에게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나오는 데 도움을 달라는 요청할 것인지가 관심사다.

문 대통령은 시 주석과 회담 직후 청두로 이동해 이날 저녁 리커창(李克强) 중국 국무원 총리와도 양자회담을 가진 뒤 만찬에 참석한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과 리 총리는 양국 간 경제·통상·환경·문화 등 실질 분야에서의 협력을 제고해 나가는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24일에는 한일정상회담 직전인 오전 9시 대한상공회의소·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일본경제단체연합회 등 한중일 경제인들이 주최하는 '비즈니스 서밋'에 참석, 3국 경제인 간 교류를 격려할 예정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