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조국 전 장관 3차 조사…'감찰 무마·하명수사' 의혹도 소환 임박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지난달 14일·21일 이어 20일 만에 검찰 소환 조사
檢 '감찰 중단' 의혹 관련해선 曺 관여 진술 확보
'靑 선거개입' 의혹 수사에서도 曺 거론되는 상황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검찰이 자녀 입시비리와 사모펀드 개입 등 '일가(一家)' 비리 의혹과 관련해 조국 전 법무부장관을 11일 소환해 조사했다.

지난달 14일과 21일 조사에 이은 세 번째로 20일 만에 이뤄진 소환 조사다.

11일 검찰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이날 조 전 장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조 전 장관은 앞선 두 차례 조사에서 모두 진술을 거부했다. 이날 조사도 사실상 같은 입장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조 전 장관은 피의자 신문과 조서 열람을 마치고 오후 8시께 귀가했다.

검찰은 조 전 장관을 상대로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허위 인턴증명서 발급 경위를 비롯해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주식 차명거래 관여 여부, 딸의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장학금을 둘러싼 의혹 등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서울 방배동 자택 컴퓨터와 관련한 증거인멸 과정에도 관여했는지도 확인 대상이다.

검찰은 조 전 장관이 진술을 거부하고 있어 수사 일정이 예상보다 늦어지고 있지만, 조 전 장관에 대한 사법처리 방향을 결정하기 위해서라도 최소한의 본인 확인 절차가 필요하다는 방침이다.

이날 조 전 장관을 조사한 검찰은 추가 소환 조사 여부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진술 여부 등을 포함한 조사 내용은 관련 규정 및 공개심의위원회 심의 결과에 따라 사건처리 후 공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이정섭 부장검사)도 이르면 이번 주 조 전 장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조 전 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 재직 시절 백원우 당시 민정비서관의 의견을 들은 뒤 유재수 당시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에 대한 감찰을 중단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앞서 백 전 비서관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조 전 장관이 사실상 감찰 중단을 지시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진다.

조 전 장관은 청와대가 지난해 6월 지방선거 당시 경찰을 동원해 울산시장 선거에 개입한 의혹에도 거론되는 상황이다.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실 직제상 울산시장과 같은 선출직을 직접 감찰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청와대가 경찰에 직접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의 첩보를 이첩해 수사가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첩보를 유통한 것으로 알려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과 반부패비서관실 모두 민정수석실에 속해 있는 만큼,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조 전 장관 역시 검찰 조사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해당 의혹 수사는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가 수사 중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