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중앙지검 거쳐 동부지검까지…쌓여가는 조국 혐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조국, '유재수 감찰무마' 의혹으로 조만간 검찰 소환 예정
가족 '입시비리·사모펀드' 의혹으로 지난달 2차례 소환
민정수석 당시 '靑 하명수사' 의혹으로도 검찰 수사 불가피
조국, 새로운 혐의 앞에서 또다시 진술거부권 행사할지 주목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가족 '입시비리'와 '사모펀드 투자' 의혹 등으로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았던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이번엔 '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해 검찰 조사를 앞두게 됐다.

10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이정섭 부장검사)는 '유재수 감찰 중단 의혹'과 관련해 이르면 이번 주 조 전 장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조 전 장관은 청와대 민정수석 재직 시절, 당시 유재수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에 대한 청와대 감찰을 무마했다는 의혹에 연루된 상태다.

검찰은 최근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당시 조 수석이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의 의견을 들은 뒤 유 전 국장에 대한 감찰 중단을 지시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조 전 장관 측은 "박 비서관과 백 전 비서관이 함께한 3인 회의에서 수사 통보할 정도가 아닌 경미한 사안이라고 판단해 금융위에 첩보를 전달하고 사표를 받는 선에서 종결하자고 결론을 내렸다"고 해명한 바 있다.

그러나 법원이 지난달 27일 뇌물 수수 등 혐의로 유 전 국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하면서, 비위 내용이 가볍지 않은데도 당시 청와대가 감찰을 멈춘 것 아니냐는 논란은 피하기 어렵게 됐다.

검찰은 조만간 조 전 장관을 소환해 유 전 국장에 대한 감찰 중단 과정과 사유를 조사한 뒤 직권남용 혐의를 적용할지 여부를 판단할 방침이다.

조 전 장관은 앞서 자녀들 입시비리와 가족 사모펀드 운영에 관여한 의혹 등으로 지난달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고형곤 부장검사)에 두 차례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검찰은 이미 구속된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사모펀드 운용 사실을 조 전 장관이 사실상 묵인했을 것으로 보고 수사를 이어가다가, '유재수 사건' 조사 과정에서 또다시 조 전 장관의 이름을 들은 것으로 전해진다.

여기에 또 조 전 장관은 청와대가 지난해 6월 지방선거 당시 경찰을 동원해 울산시장 선거에 개입한 의혹에도 관여한 것으로 검찰은 의심하고 있다.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실 직제상 울산시장과 같은 선출직을 직접 감찰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청와대가 경찰에 직접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의 첩보를 이첩해 수사가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첩보를 유통한 것으로 알려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과 반부패비서관실 모두 민정수석실에 속해 있는 만큼,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조 전 장관 역시 검찰 조사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그러나 조 전 장관이 앞서 가족 비리와 관련한 두 차례 조사에서 모두 진술거부권을 행사했던 터라 향후 조사에서 유의미한 진술이 나올지는 미지수다.

이번에도 조 전 장관이 진술 거부로 혐의를 사실상 부인한다면, 검찰은 증거인멸의 우려 등을 고려해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으로 전망된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