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정부 부처·공공기관 컴퓨터·소프트웨어 '중국산 교체' 지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화웨이 매장 앞 모습.(사진=AP/연합뉴스 제공)

 

중국 정부가 모든 정부 부처와 공공기관에서 외국산 컴퓨터와 소프트웨어를 3년 내에 없애라는 명령을 내렸다고 영국의 파이낸셜타임스(FT)가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FT는 2곳의 중국 사이버 보안회사 직원 등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 정부가 2020년에 정부 각 부처와 공공기관 컴퓨터의 30%, 2021년에는 50%, 2022년에는 20% 등 2022년까지 모두 중국산 제품으로 교체할 계획을 세웠다고 전했다.

FT는 이 명령이 올해 초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에 의해 내려졌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중국내 컴퓨터 하드웨어 약 2천만대에서 3천만대가 교체될 것으로 FT는 예상했다.

중국 정부의 이같은 방침은 ‘안보 위협’을 들어 화웨이와 중싱(中興·ZTE) 등 중국산 제품 사용을 막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에 대한 대응인 동시에 중국산 기술업체의 공급망을 더욱 강력하게 지원하기 위한 목적도 있다고 FT는 분석했다.

영국의 가디언은 이 조치로 HP, Dell, Microsoft와 같은 미국의 다국적 기업에 타격을 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FT는 중국 정부의 이같은 조치가 당장에 이뤄지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 이유는 중국 기업인 레노버(Lenovo) 테스크톱 컴퓨터의 속을 보면 프로세서 칩은 미국 인텔이고 하드 드라이브는 삼성전자가 만들었기 때문이다.

또 하드웨어보다 소프트웨어의 국산화가 더 어렵기 때문이란 지적이다.

FT는 이와 함께 막대한 교체비용으로 민간기업으로까지 이 조치가 이어지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