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김기현 첩보' 제보 송병기 사무실 등 압수수색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울산 부시장 사무실·자택 등 포함…강제수사 나서
송병기, 첩보 접수 배경 놓고 청와대와 엇갈린 해명

송병기 경제부시장 (사진=연합뉴스)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와 관련한 '하명수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관련 첩보를 처음 제보한 것으로 지목된 송병기 울산시 부시장 사무실 압수수색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6일 울산시청 송 부시장 사무실을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하고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이번 압수수색에는 송 부시장 자택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송 부시장은 김 전 시장 측근 비리를 처음으로 제보한 인물로 송철호 현 울산시장의 측근으로 알려졌다.

앞서 청와대는 지난 4일 김 전 시장 비리 의혹이 담긴 첩보 생성 경위에 대해 "외부에서 제보된 내용을 일부 편집해 요약, 정리한 뒤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현 민주연구원 부원장)에게 보고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청와대 발표에 따르면 문모 전 행정관은 민정비서관실에 근무하던 2017년 10월 스마트폰 SNS를 통해 송 부시장으로부터 김 전 시장 및 측근 등에 대한 비리 의혹을 제보받았고 또 이를 요약·편집해 백 전 비서관에게 보고했다.

이후 백 전 비서관은 이 첩보를 소관 부서인 반부패비서관실로 전달하고 반부패비서관실이 경찰에 이첩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송 부시장의 해명은 청와대 설명과 다소 차이를 보여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송 부시장은 전날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보 과정 등을 설명했다.

그는 "시점과 내용은 정확히 기억나지 않지만 2017년 하반기쯤으로 기억되며 당시 총리실에 근무하던 청와대 A 행정관과 안부 통화를 하다 울산시 전반에 대한 얘기를 나눴다"며 "시중에 떠도는 김기현 시장 측근 비리에 대한 얘기가 언론과 시중에 떠돈다는 일반화된 얘기를 중심으로 대화를 나눈 것이 전부"라고 주장했다.

또 청와대는 문 전 행정관과 송 부시장은 캠핑장에서 우연히 알게 된 사이라고 밝혔지만, 송 부시장은 친구를 통해 알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2014년 하반기 서울 친구를 통해 알게 됐다"며 "이후 가끔 친구와 만난 적 있었고, 통화도 간헐적으로 한두 번 하는 사이였다"고 소개했다.

한편 검찰은 전날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제보를 처음 접수한 문 전 행정관을 불러 제보 입수 과정과 제보 내용을 일부 편집한 경위 등을 조사했다.

검찰은 송 부시장 사무실 등에서 확보한 압수물 분석을 마치는 대로 송 부시장 소환 조사에 나설 방침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