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트럼프 하원 청문회 불참…근거없고 정파적인 청문회"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2019-12-02 13:13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사진=연합뉴스 제공)

 

오는 4일(이하 현지시간)부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초안 작성을 위해 미 하원 법사위원회가 청문회를 개시하는 가운데, 백악관은 하원 법사위원장의 트럼프 대통령 청문회 참석 요청을 거절했다.

앞서 지난달 26일 제롤드 내들러 미 하원 법사위원장은 트럼프 행정부가 4일 청문회에 참석할 의향이 있는지 1일까지 알려달라는 서한을 백악관에 보냈다.

이에따라 백악관은 1일 내들러 위원장에게 보내는 서한을 통해 법사위 청문회가 열리는 4일은 트럼프 대통령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영국을 방문 중인 상황이어서 일정상 참석이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미 하원의 탄핵 조사는 “근거 없고 극도로 정파적으로, 과거의 전례와 기본적인 절차적 권리, 근본적인 공정성을 위반하고 있다”며 불참 이유를 설명했다.

백악관은 이어 4일 열리는 법사위 청문회는 법학교수 등 전문가들이 탄핵 요건이 성립하는지 여부를 논의하는 매우 학문적인 것으로 보이고, 사실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증인은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이해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내들러 위원장은 지난달 29일에도 별도의 서한을 통해 트럼프 행정부가 12월 2째주에 열리는 청문회에 참석할 의향이 있는지 여부를 오는 6일까지 알려달라고 백악관에 요청했다.

이에 백악관은 추가 청문회 일정이나 내용도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인위적인 시한을 설정해 참석 여부를 통보하라는 요구는 무리한 것이라고 반박하면서, 2째주에 열리는 추가 청문회에 참석할지 여부는 별도로 응답할 것이라고 법사위에 통보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18일 민주당 소속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이 탄핵 청문회에 증언할 것을 제안하자 자신은 잘못한 것이 없지만 증언을 강력하게 고려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나 행정부 인사가 미 의회 법사위 청문회의 증인으로 출석할 이유가 없다는 점을 백악관이 서한을 통해 분명히 밝히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청문회 증언은 사실상 무산됐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민주당이 역사상 가장 터무니 없는 탄핵 청문회를 진행하는 동안 나는 미국을 대표해 런런의 나토에서 우리나라를 대표하고 있을 것"이라며, 자신의 정상회의 일정을 알면서도 하원 법사위가 자신의 청문회 참석 여부를 알려달라는 서한을 보냈다는 점을 비꼬았다.

트럼프 대통령이나 핵심 행정부 관계자의 청문회 출석이 무산됨에 따라 미 하원 정보위의 탄핵조사에 이어 법사위의 탄핵소추안 초안 작성 과정에도 탄핵을 밀어붙이는 민주당과 이를 방어하는 공화당의 치열한 수싸움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미 언론에 따르면 법사위가 준비 중인 탄핵소추안의 조항에는 트럼프 대통령의 이른바 ‘우크라이나 스캔들’ 의혹이 집중적으로 다뤄지고, 여기에 추가로 로버트 뮬러 특검이 수사했던 트럼프 대선캠프의 러시아 연루 의혹 등도 포함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