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일주일 만에 조국 전 법무부장관 2차 조사(종합)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조국, 1차 조사와 마찬가지로 진술 거부할 듯

조국 전 법무부 장관.(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검찰이 조국 전 법무부장관을 21일 다시 불러 조사하고 있다. 지난 14일 첫 소환 조사가 이뤄진지 일주일 만이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9시30분부터 조 전 장관을 소환해 변호인 입회하에 조사 중이다.

조 전 장관은 지난 9월에 이어 지난 11일 추가 기소된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15개 범죄 혐의 가운데 상당부분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조 전 장관을 상대로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허위 인턴증명서 발급 경위를 비롯해 정 교수의 주식 차명거래 관여 여부, 딸의 부산대 의학전문대대학원 장학금을 둘러싼 의혹 등을 추궁할 방침이다.

또 웅동학원 허위소송이나 채용비리 의혹, 정 교수의 증거인멸 등을 둘러싼 의혹도 확인 대상이다.

검찰.(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검찰은 지난 14일 첫 소환 조사에서 관련 의혹 전반을 확인할 계획이었지만, 조 전 장관이 진술을 거부하면서 답변을 듣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 전 장관이 첫 조사 직후 진술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만큼 이번 2차 소환 조사에서도 답변을 내놓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검찰은 조 전 장관이 진술을 거부하고 있지만, 그동안 확보한 증거와 관련자 진술로 의혹 규명에 집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의혹에 관여한 관련자들뿐만 아니라 일부 참고인들을 다시 불러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작업을 진행해 왔다.

검찰은 조사를 마치고 조 전 장관의 진술 태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구속영장 청구 등 향후 수사 절차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