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홍콩 인권법안' 美상원 통과 규탄…"중단 않으면 단호히 반격"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19일 오후(현지시간) 홍콩 침사추이의 한 점포에 '나는 저항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라는 문구가 시위대에 의해 적혀 있다 (사진=연합뉴스)

 

중국 외교부가 미국 상원의 '홍콩 인권 민주주의 법안' 통과에 대해 강력 규탄하면서 중단하지 않으면 단호히 반격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0일 성명을 내고 "미국 상원이 법안을 통과시켜 홍콩에 공공연히 개입하고 중국 내정에 간섭한 것에 대해 중국은 강력히 규탄하며 반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은 즉시 해당 법안의 입법을 막기 위해 조치하고 내정 간섭을 중단하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만약 미국이 고집대로 한다면 중국은 주권과 안보, 발전 이익을 지키기 위해 반드시 강력한 조치로 단호히 반격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겅 대변인은 "미국이 정치적 목적으로 폭력 시위대를 부추긴다"면서 "이는 홍콩 문제를 구실로 중국의 발전을 막으려는 음험한 기도"라고 비난했다.

양광 중국 국무원 홍콩·마카오 사무판공실 대변인도 이날 성명을 내고 "국가의 주권을 지키고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를 실현하는 데 대한 결의는 확고부동하다"면서 미국의 조치를 규탄했다.

전국인민대회(전인대) 외사위원회와 전국 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 외사위원회, 중앙정부 홍콩 연락판공실도 일제히 비슷한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홍콩 특별행정구 정부도 성명을 통해 "홍콩 관련 법안이 필요도, 근거도 없으며 홍콩과 미국 양쪽의 관계와 이익을 해칠 수 있다"면서 극도의 유감을 표시했다.

앞서 미 상원은 전날 홍콩의 민주화 시위를 지지하는 홍콩인권법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법안은 미국이 해마다 홍콩의 자치 수준을 평가해 관세나 투자, 무역 등에서 특별대우 지위 지속 여부를 결정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미 하원도 앞서 홍콩 인권 민주주의 법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킨 바 있어, 상하원이 법안의 최종안을 조율하는 절차도 신속히 처리될 것으로 전망된다. 최종안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서명하면 발효된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