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수출규제…경북기업에는 '독 아닌 약' 이었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피해 미미, 소재부품 개발 등 재도약 기회

일본의 수출규제 강화로 경북지역 기업 피해도 클 것으로 우려됐지만 4개월여간 지난 지금까지 직접적인 피해는 없는 가운데 소재부품 기술개발 등 지역 기업들에게는 오히려 재도약의 발판이 되고 있다.

◇ 지역기업 피해 '미미'

일본의 수출규제에 따른 지역기업 피해신고는 1건도 없었다.(사진=자료사진)

 

일본 정부는 지난 7월 1일 반도체 3개 품목(불화수소, 포토레지스트, 폴라이미드)에 대한 수출규제 조치에 이어서 8월 2일에는 한국을 백색국가 대상에서 제외했다.

이같은 조치로 경북지역 기업, 특히 디스플레이와 반도체 부품 등 일본 수입 비중이 높은 기업들에는 큰 타격이 예상됐다.

대경연구원은 연간 수출감소 2천164억 원, 생산감소 342억 원으로 추정했다.

하지만, 4개월여가 지난 지금까지 우려할만한 피해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경상북도가 피해 최소화와 신속한 대응을 위해 피해신고센터를 운영한 결과, 일본수출규제에 따른 지역 기업들의 피해신고는 1건도 접수되지 않았다.

수출입 동향도 큰 영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9월 중 수출입동향을 보면 경북지역의 일본 수출은 2억1천400만 달러로 전달에 비해 0.6% 줄었다.

하지만 경북지역의 일본 수출은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여왔고 일본 수출 규제가 시작된 7월 이후 오히려 감소폭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9월 누계 -6.1%)

같은 기간 수입도 1억4천600만 달러로 전달보다 7.4%가 감소하는 등 7월 이후 감소세가 이어졌지만 큰 추세 변동은 없는 상태이다.

여기에다 국내 전체 수출이 전반적으로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만큼 이를 일본의 수출규제 탓으로 돌리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지적이다.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대일 수출입동향에 큰 변화가 없는 것은 국내 기업들이 수입 다변화 등으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발빠르게 대처를 했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아울러 경영안정자금과 핵심부품소재 국산화 지원 등 정부와 지자체의 전폭적인 뒷받침도 큰 힘이 됐다는 평가다.

경북도 관계자는 "한일관계 악화에 따른 수출물량 감소를 우려하는 목소리는 있지만 직접적인 피해를 호소하는 기업은 아직 없다"며 "일본 기업들이 먼저 중국 현지공장 등을 통한 우회 수출을 먼저 제안해 오는 사례도 있다"고 밝혔다.

◇ 지역기업 재도약 '발판'

경북도는 소재부품 자립화을 위한 과제 발굴에 적극 나선다.(사진=자료사진)

 

일본의 수출규제가 지역 기업들에게는 '독이 아니라 오히려 약이 됐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그동안 일본 수입에만 전적으로 의존하던 국내 대기업들이 국내 생산업체쪽으로 눈을 돌리고 있기 때문이다.

경북도 관계자는 "일본 수출 규제 조치이후 반도체부품 관련 도내 중소기업들이 바빠진 것 같다"며 "그동안에는 제품을 만들어 놓고도 대기업에서 외면해 양산할 기회가 없었는데 지금은 상황이 바뀌면서 지역 중소기업들에게는 좋은 기회가 되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경북도는 이에 따라 수재부품 산업 분야의 기술 개발과 자립화에 한층 속도를 낼 계획이다.

경북도는 친환경 셀룰로오스소재센터 구축사업과 대기환경개선 고효율 집진필터 실증화사업 등 8개 과제를 내년도 국가투자예산에 반영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

이와함께 소재부품 분야 국가사업화 신규과제 추가 발굴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경북도 관계자는 "정부의 소재부품장비산업 집중 육성 정책에 맞춰 새로 발굴하는 과제도 있고 기존 과제는 일본의 수출규제에 적극 대응하는 방안으로 사업을 전환하거나 강화하는 등 중장기적인 과제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