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대선 시험대' 지방선거서 공화당 패배…트럼프 재선 '비상'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공화당, 텃밭 켄터키 주지사 선거 의외의 패배
민주당, 25년 만에 버지니아 상·하원 모두 장악
공화당, 강세지역인 미시시피 주지사 1곳만 수성

(일러스트=연합뉴스)

 

미국 대선을 1년 앞두고 5일(현지시간) 4개 주(州)에서 실시된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이 사실상 승리를 거뒀다.

CNN 등 미국 언론이 전한 개표 상황에 따르면, 민주당은 켄터키 주지사 선거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강력한 지원을 받은 현직 공화당 주지사를 근소한 차이로 이긴 것으로 나타났다.

2016년 대선 때 트럼프 후보가 민주당 힐러리 클린턴 후보에 30%p 차이로 승리를 거둔 공화당의 텃밭 켄터키주에서 민주당이 승리한 것은 대이변으로 평가된다.

트럼프는 이번 지방선거 운동 막판까지 켄터키주 지원 유세를 벌였다는 점에서 트럼프의 재선 가도에 경고음이 울린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민주당은 또 버지니아 주의회 선거에서도 주 상하원 모두에서 승리해 25년만에 다수당 지위를 되찾았다.

버지니아는 지난 대선 때 미국 남부 주 가운데 유일하게 트럼프가 패배한 곳으로, 트럼프는 지방선거 유세 기간 버지니아를 방문하지도 않았다.

민주당은 이어 뉴저지 주의회 선거에서도 승리할 것으로 예상돼 다수당의 지위를 이어갈 수 있게 됐다.

공화당은 미시시피 주지사 선거에서만 승리하는데 그쳤다.

공화당은 1999년 이후 내리 미시시피 주지사를 차지해 오고 있는 곳이다.

로이터는 이번 선거 결과가 트럼프가 4년 연임을 목표로 하는 내년 대선이 어떻게 전개될 수 있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줄 것이라고 분석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윗을 통해 미시피피 주지사 당선이 확정적인 테이트 리브스에게만 축하 인사를 전했다.

그는 "금요일 선거운동 덕에 박빙에서 대승으로 끝났다"며 "압박을 잘 견뎌 줬다"고 치하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