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교육청 국감…영남공고 집중 포화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자사고 폐지에는 시도교육감 모두 반대

의원들의 질문을 듣고 있는 강은희 대구교육감(사진=경북교육청 제공)

 

14일 경북교육청에서 열린 대구·경북교육청에 대한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각종 비리 의혹이 불거진 대구 영남공고 법인에 대한 성토장을 방불케했다.

특히, 여당 의원들은 작심한 듯 가시돋힌 질문을 잇따라 쏟아냈다.

첫 질의에 나선 더불어민주당 박찬대 의원은 "영남공고는 1년새 3차례나 감사를 받을만큼 각종 비리로 얼룩졌다"며 "여기에는 대구교육감과 재단이사장과의 친분 때문에 봐주기 감사를 한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같은 당 신경민 의원은 영남공고 비리 사례를 조목조목 나열하면서 "마치 중세시대 왕국을 방불케할 정도로 심각한데 감사보고서는 이사장 경고에 그쳤다"며 "이처럼 맹탕 감사로 마무리되면서 교육감이 이사장을 끼고 돌았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고 질타했다.

정의당 여영국 의원은 "영남공고는 한마디로 종합 비리백화점인데도 대구교육청이 늑장 감사를 하면서 관련자 퇴직 등에 따른 징계 불가로 이어지는 등 부실감사를 초래했다"며 "이사회 임원 전원 승인 취소와 임시 이사 선임을 교육부에 요청하라"고 촉구했다.

답변에 나선 강은희 대구교육감은 "감사 기록이 1천 페이지가 넘을 만큼 강도높은 감사를 벌이는 등 봐주기 감사를 했다는 일부 언론보도는 사실이 아니라"며 " 이미 시효가 지난 부분에 대해서는 처분할 수 없다"며 "이사진 교체도 법적으로 하자가 없는 이사를 교체할 권한이 교육감에게는 없다"고 반박했다.

여당 의원과 강은희 대구교육감간의 설전은 질문이 끝나 마이크가 꺼진 이후에도 한동안 계속되기도 했다.

의원 질문에 답변하는 임종식 경북교육감(사진=경북교육청 제공)

 

교육부가 추진하는 자사고 폐지 문제와 관련해서는 시도교육감 모두 반대 입장을 내비쳤다.

강은희 대구교육감은 "교육 제도가 자주 바뀌는 것은 버람직하지 않고 시행상 문제가 없는만큼 유지하겠다"며 반대했고 임종식 경북교육감은 "농촌지역이 많은 경북지역 특성상 무조건으로 일괄 폐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우리공화당 홍문종 의원은 새마을운동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했고 자유한국당 곽상도 의원은 경북교육청이 발주한 사업과 관련해 동양대 정경심 교수 딸의 연구보조원 연구비 과다 지급 의혹을 캐묻기도 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