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의회 한영태 의원 '지역실행기구' 재구성 촉구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일부서는 '공론화 전면 거부' 경주시의회 전체 의견과 '배치' 지적도

경주시의회 한영태 의원이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문석준 기자

 


경북 경주시의회 한영태(민주당) 의원은 14일 경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경주시 지역실행기구의 재구성을 촉구했다.

한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에 대한 시민 의견을 수렴하는 '경주시 지역실행기구'는 당연직 위원을 제외하면 대부분 동경주 주민들로만 구성돼 있다"며 "경주시는 의회와 협의해 시민들의 전체 의견을 모을 수 있도록 위원회를 다시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경주시는 월성원전의 사용후핵연료 보관구조물인 맥스터 핵심 부품 반입을 중단시키고 이미 반입한 자재는 반출하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월성원전은 지난 7월부터 맥스터 핵심 부품인 철제 대형 구조물(실린더)을 두 차례에 걸쳐 원전 부지 안에 반입했다.

한 의원은 "정부가 사용후핵연료 문제 공론화 작업을 진행하는 도중에 월성원전은 허가 받지 않은 맥스터 건설을 위해 자재를 들여왔다"며 "이는 시민 신뢰를 파괴하고 공론화를 왜곡하는 중대한 범죄행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나 이날 기자회견에 비판의 목소리도 나온다.

경주시의회는 지난 6월 고준위핵폐기물 공론화를 전면 거부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채택한 만큼, 위원회를 재구성하자는 주장은 공론화 거부 결의안과는 반대되는 내용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날 기자회견에는 한 의원이 포함된 '경주시의회 원전특별위원회'는 물론, 민주당 의원들조차 참여하지 않으면서 개인 의견을 기자회견형식을 빌어 시의회 의견인 것처럼 포장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한영태 의원은 "경주지역 시의원이자 의회 운영위원장으로써 의견을 나타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