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사퇴에 與 '아쉬움'…"책임지고 검찰개혁"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2019-10-14 19:07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민주, 曺사퇴 40여분 전에야 靑통보로 소식 접해
홍익표 "가족때문 아니겠나…검찰개혁 기필코 마무리"
사퇴시기 두곤 이견…"질서있게 정리했다" vs "당에서 동의하지 않은 모습"
고위전략회의에선 "野 개혁안 부족하다…잘못된 태도 버려야"

기자 질문 받으며 이동하는 이해찬 대표.(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14일 조국 법무부 장관의 급작스런 사퇴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면서도 후속 조치 마련에 들어갔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 등 지도부는 이날 오후 국회를 예방해 청와대 강기정 정무수석과 만나 조 장관 사퇴와 관련한 의견을 나눴다.

강 수석은 여당 지도부를 만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조 장관은 계속 촛불을 지켜보며 무거운 책임감을 느꼈다"며 "(사의 표명은) 조 장관 본인의 결심이었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이같은 설명에도 당초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검찰개혁법안이 국회에서 처리되는 시점을 전후해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던 조 장관의 사퇴시기가 이날로 앞당겨진 데 대해 적잖이 놀란 모습을 보였다.

브리핑에 나선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검찰개혁에 대한 조국 장관의 의지와 계획이 마무리되지 못한 채 장관직을 물러나게 되어 안타깝다. 민주당이 책임지고 검찰개혁의 제도화를 기필코 마무리 할 것"이라면서도 조 장관의 사퇴 소식에 대해서는 공식 발표와 크게 다르지 않은 시점에 알게 됐다고 밝혔다.

홍 수석대변인은 조 장관이 사전에 사퇴와 관련한 내용을 당과 전혀 논의하지 않았다며 "당도 오늘 오후 1시15분쯤 강 수석이 와서 내용을 전달해서 확인했다"고 털어놨다.

아울러 "가족에 대한 문제가 중요한 심경변화의 원인이 아니었겠느냐"고 조심스레 원인을 분석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사진=연합뉴스)

 

당내에서는 법무부 검찰개혁 방안의 국무회의 의결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만큼 검찰개혁이 어느 정도 동력을 얻었고, 총선을 6개월 앞둔 상황에서 자신 때문에 문재인 대통령과 당의 지지율이 하락하는 데 대한 부담감을 느낀 만큼 퇴진 시점을 앞당긴 것을 이해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온다.

한 초선의원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돌발 사퇴가 아니고 질서있게 정리한 것"이라며 "검찰개혁 적임자로서 장관이 할 수 있는 개혁은 다 했다. 나머지는 국회 몫"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조 장관의 사퇴 시점을 놓고 국무회의가 끝나고 할 건지, (배우자인) 정경심 교수에 대한 영장이 청구되면 할 건지, 패스트트랙을 끝나고 할 건지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며 "당과 정부는 여론도 살피면서 검찰개혁도 미루지 않고 하는 방안을 택한 건데, 이게 느닷없는 것은 아니지 않느냐"고 풀이하기도 했다.

그러나 당 차원은 물론 서초동 촛불로 확인된 지지가 있는 상황이고, 임명된 지 35일 만에 이뤄진 전격적인 사퇴는 급해도 너무 급했던 것 아니냐는 아쉬움도 나타나고 있다.

전날 열린 고위 당정청협의회의에서 다뤄진, 검찰 특별수사부 축소 개편안 등을 담은 검찰개혁안은 다음 날인 15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될 예정이었다.

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은 "그동안 검찰개혁을 위해서 최선을 다 해 온 조 장관에게 위로의 말을 전하고 싶다"며 "당에서 이런 모습에 모두 동의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당이 조 장관에게 사퇴 의견을 제시했다는 주장도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지만, 홍 수석대변인은 "당은 단 한 번도 조 장관에게 사퇴 의사 전달한 적도, 검토한 적도 없다"고 일축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고위전략회의를 열고 조 장관 사퇴에 대한 후속 조치를 논의했다.

고위전략회의는 매주 월요일 정례적으로 여는 회의로 전략·기획 관련 간부들만 참석하지만, 이날 회의에는 이례적으로 최고위원들도 참석했다.

회의가 끝난 뒤 홍 수석대변인은 "조 장관이 검찰개혁을 이 정도까지 끌고 온 노고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높이 평가했다"며 "부당한 정치공세에 의해 중도 사퇴한 것에 대해서 매우 안타깝고 아쉬움 표했다"고 분위기를 설명했다.

이어 "야당이 가져온 개혁안은 개혁안이라고 하기에 매우 부족하고, 검찰 기득권을 더 강화하는 형태"라며 강력한 검찰 개혁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에 대해서 아예 인정하지 않겠다고 한 것에 대해서 매우 유감스럽다"며 "가장 핵심적인 검찰개혁안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갖는 것도 매우 잘못됐다"고 비판을 이어갔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