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안보리 SLBM 규탄 성명, 엄중한 도발…인내심에 한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미국의 ICBM 시험 발사에 대해선 일언반구도 없어"
"미국, 추종국가들을 사촉해 규탄 성명 발표"
"선제적으로 취한 중대 조치를 재고하는 방향으로 우리를 재촉해"

(사진=연합뉴스)

 

유럽 6개국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의에서 북한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 발사에 대한 규탄 성명을 낸 것에 대해 북한이 "우리에 대한 엄중한 도발이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10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공정성과 형평성을 표방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최근에 진행된 미국의 대륙간탄도미사일 '미니트맨-3' 시험발사에 대해서는 일언반구도 하지 않고, 우리의 자위권에 속하는 정당한 조치만을 걸고 드는 것은 우리에 대한 엄중한 도발이다"고 주장했다.

외무성 대변인은 "조미(북미)실무협상을 애걸하고서는 빈손으로 나와 협상을 결렬시켜 놓고도, 회담 결과가 긍정적이었다고 너스레를 떨고 있는 미국이 뒤돌아앉아 추종국가들을 사촉하여 우리를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하도록 한데 대해 기도(꾀함)가 무엇인지 깊이 따져보고 있다"며 성명의 배후에 미국이 있다는 취지의 주장을 펼쳤다.

그러면서 "국제사회가 인정한 바와 같이 미국의 이번 대륙간탄도미사일 시험발사가 우리를 압박할 목적으로 진행된 것이 명백한 실정에서, 우리도 같은 수준에서 맞대응해줄 수 있지만 아직은 그 정도까지의 대응행동이 불필요하거나 시기상조라는 판단 밑에 자제하고 있을 뿐이다"고 덧붙였다.

이어 "그러나 우리의 인내심에도 한계가 있으며, 지금까지 자제하여 온 모든 것이 무한정 계속된다는 법은 없다"며 "유엔 안보리가 올바른 잣대나 기준도 없이 그 누구의 이해관계에 따라 우리의 자위권에 속하는 문제를 부당하게 원탁 위에 올려놓고 있는 현실은 미국과의 신뢰 구축을 위해 선제적으로 취한 중대조치들을 재고하는 방향으로 우리를 재촉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앞서 영국, 프랑스, 독일, 벨기에, 폴란드, 에스토니아 등 6개국의 유엔대사는 지난 8일 북한의 SLBM 시험 발사와 관련된 유엔 안보리 회의 직후 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는 공동성명을 냈다.

북한이 언급한 '선제적 중대조치'는 지난 2017년 11월 이후로 중단됐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또는 핵실험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