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의존도 낮추자" 독일과 소재부품장비 협력 강화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8일 서울 강남 코엑스에서 '산업부와 대·중소기업 간 동반성장 협약식'이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정부가 소재·부품·장비 산업에서 독일과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한국·독일 공동 연구개발(R&D)을 확대하고 특히 소재·부품·장비 과제 비중을 전체 R&D 과제의 50% 이상으로 상향할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8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한국무역협회, 한독 상공회의소와 함께 '한·독 소재·부품·장비 기술협력 세미나'를 개최했다.

양국은 2014년부터 중소기업 간 공동 R&D를 지원해왔고 지난해부터는 산·학·연 공동 R&D 프로그램을 추가로 신설해 운영하고 있다.

양국은 공동 R&D를 계속 확대해나가면서 2020년 소재·부품·장비 분야의 과제 비중을 50% 이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또 한국 소재·부품 기업과 독일 기업·연구소 간 기술협력, 현지 인수합병(M&A) 대상 발굴, 국내 기업의 대체 수입처 물색 등을 지원하는 한·독 기술협력 지원센터를 내년 개소한다.

미래차, 스마트제조, 소재·부품 등 융합·신산업 분야 표준협력 증진을 위해 국제표준화기구(ISO) 이사국인 독일과 '한·독 표준협력대화'를 출범하고 다음달 28∼29일 서울에서 표준포럼을 개최한다.

이밖에도 부품·소재 사절단 상호 파견, 콘퍼런스 및 상담회 공동 개최, 인적 교류 등을 통한 양국 간 소재·부품 협력 활성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4차 산업으로 촉발된 미래 신산업은 새로운 소재·부품의 뒷받침 없이는 구현될 수 없다"며 "양국 간 협력은 제조업의 허리이자 핵심 경쟁력인 소재·부품 분야에 더욱 집중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날 무역협회와 한독 상공회의소는 소재·부품·장비 관련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기업이 필요로 하는 핵심 소재·부품·장비의 수요-공급처를 발굴하고 기술협력 매칭사업을 통해 기업의 기술경쟁력 확보를 지원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28∼31일 열리는 '소재·부품 국제협력 위크(WEEK)'에서 미국, 프랑스, 이스라엘과도 기술교류 세미나, 일대일 상담회, MOU 체결 등 다양한 협력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