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겨눈 한국당 '상승세'…내부 쇄신은 언제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검찰 수사 속도…민주당 지지율 6%P 추격
여론 명분으로 국정조사·해임건의안까지
반면 쇄신론 우물쭈물…우려섞인 시선도
민주당 '물갈이론'과 대비, 결국 공천개혁?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며 삭발을 하고 있다(사진=이한형기자/자료사진)

 

자유한국당이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에 대한 반발로 '투쟁 모드'에 돌입한 뒤 잇단 여론조사에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덕분에 원내에서 여당을 압박할 명분을 쥐었지만, 쇄신을 위한 구체적 청사진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려도 여전하다.

◇ 민주당과 격차 6%까지 좁혀져

당장 여론조사 상승세가 뚜렷하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16일부터 사흘 동안 전국 성인 2007명에게 정당지지도를 조사한 결과, 한국당은 32.1%를 기록했다. 전주보다 2%P 오르면서 3주 연속 오름세를 기록했다.

동시에 더불어민주당이 1.3%P 떨어진 38.2%를 기록하면서 양당의 격차는 6.1%P까지 좁혀졌다. (이번 조사는 유무선 전화응답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2.2%P(95% 신뢰수준)에 응답률은 6.1%였다. 자세한 사항은 리얼미터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당의 이같은 상승세는 대체로 조 장관 임명 강행 이후 정부·여당에 대한 부정적 평가가 늘어난 데 대한 반사이익으로 해석된다.

리얼미터는 문재인 정부 국정수행 지지율 하락세를 두고 "조 장관 가족과 관련한 구체적 검찰 수사 내용이 언론을 통해 지속적으로 확산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고 밝혔다.

한국당이 자력으로 무당층 확보에 성공할 수 있을지 주목되는 이유다.

원내 핵심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정권에 무시당한 국민의 분노가 지지율에 반영된 것뿐이지 우리 당이 잘했다는 평가는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단식이든, 삭발이든, 어떤 형태든 여론을 담아내려고 했던 노력이 '조금은 평가해줄 만하네'라고 생각하시는 것 같다"고 말했다.

◇ 검찰 수사에 여론까지 힘입어

자유한국당 김정재 원내대변인과 바른미래당 지상욱 원내부대표가 18일 오후 국회 의안과에 조국 의혹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고 있다.(사진=윤창원기자/자료사진)

 

일단 이런 기세를 몰아 정부·여당을 향한 압박의 강도를 높여가고 있다. 조 장관 가족을 둘러싼 검찰 수사에 탄력이 붙은 데 더해 여론까지 힘입어 강공의 명분이 쌓인 까닭이다.

그 결과 장외에서는 연일 도심집회, 청와대 앞 광장 회의, 당 대표를 포함한 릴레이 삭발까지 경쟁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친박, 비박, 주류, 비주류 너나 할 것 없이 '조국 사퇴'에 한목소리를 내는 모습이다.

동시에 원내에서는 바른미래당과 함께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했다. 또 해임건의안은 물론, 최근에는 법원에 조 장관 직무집행 정지 가처분 신청을 내는 방안까지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19일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 민심은 60% 가까이 임명을 철회하라고 하는데, 의석수가 민심과 괴리가 있는 상황"이라며 "이게 일치될 때까지 일단 기다리겠지만 해임건의안 논의 전에 파면하는 게 맞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압박했다.

◇ 낙관하긴 이르다…내부 불안요소는?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한 당직자들이 18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사진=황진환기자/자료사진)

 

다만 이런 상황을 마냥 낙관하기엔 여전히 내부사정이 그리 녹록지 않다. 투쟁이 발 빠르게 전개되는 데 반해 자체 쇄신에 대한 논의는 이렇다 할 진척이 보이지 않는 탓이다.

지금의 '조국 국면'이 어떤 식으로든 매듭이 지어지고 나면 여론은 다시 한국당에 청사진을 내놓으라고 요구할 수 있다. 앞으로 대정부질문·국정감사 등 9월 정기국회 일정이 끝나면 10월 말이고, 곧 총선 국면에 접어든다는 점에서 그 시기가 머지않았다는 경고도 나온다.

그런데 한국당이 그에 대한 답을 얼마나 준비했는지는 미지수다. 특히 보수통합이나 현역 물갈이에 관한 논의가 선거법 개정안(준연동형 비례대표제)을 이유로 주춤하자, 일각에서는 우려 섞인 시선을 보내고 있다.

한 초선 의원은 "선거제 개정이 된다는 조건에서 어떻게 하고, 아닌 조건에서 어떻게 하고, 이런 전략을 고민하느라 지지부진한 것 같다"며 "큰 틀의 방향과 원칙에 대해서는 선거제 개정과는 무관하게 천명할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이런 흐름은 당내 기득권 입장에서 반길 만하지만 전체적으로는 최근 민주당에서 물갈이 논의가 급물살을 타는 것에 비해, 전략적이지 않다는 지적도 있다.

수도권의 한 중진 의원은 "민주당의 전략이 그대로 착착 진행되고 있는데 이 과정에서 한국당의 쇄신은 전혀 진전되고 있지 않다"며 "선거공학적으로 접근해선 아무것도 안 된다. 인적쇄신과 통합문제를 어떻게 풀어가느냐에 따라 민심은 보수에 희망을 걸 것"이라고 했다.

결국 '변화'를 정치적 수사에 그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공천개혁에 대한 그림을 명확히 그려야 한다는 데 대체로 이견이 없다. 앞서 당내 신(新)정치혁신특위에서 신인에게 가산점을 주는 공천룰 혁신안을 지도부에 보고했지만, 아직 지도부 차원의 논의는 구체화되지 않은 상황이다.

또 다른 중진 의원은 "지도부가 '변화하겠다'는 말을 그동안 많이 했지만 구체적인 내용이 뭔지는 본인도 궁금하다"며 "로드맵이 없는 상태에서 투쟁만 하고 있는 상황인데 입장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서라도 앞으로 토론이 좀 이뤄져야 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