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연대·고대 오늘 동시 촛불…교수 2300명 시국선언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각 학교 모두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주도…"젊은 대학생들 목소리 필요"
교수모임 "조국 사퇴 촉구 시국선언 서명 교수 2300명 넘어…정치적 편향 없어"
서명 교수 명단 공개는 미뤄져…정체성 논란은 계속될 전망

지난달 28일 서울대학교에서 열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퇴 촉구 2차 촛불집회'에 참석한 학생 및 졸업생들이 촛불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조국 법무부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대학가를 중심으로 거세지는 양상이다.

19일 오후 서울대·연세대·고려대 학생들은 각 학교에서 조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며 촛불을 든다. 이날 오전에는 청와대 앞에서 2300여명의 교수들이 참여한 조 장관 사퇴 촉구 시국선언 발표가 예정돼 있다.

서울대 재학생·졸업생 등으로 구성된 '제4차 서울대 집회 추진위원회'에 따르면 이들은 이날 오후 8시 서울 관악구 서울대 관악캠퍼스 아크로 광장에서 '제4차 조국 교수 STOP! 서울대인 촛불집회'를 열 예정이다.

이번 집회는 서울대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주관한다. 지난 15일 서울대 총학생회가 3차 집회를 끝으로 더는 총학 주도의 조 장관 사퇴 촉구 촛불집회를 열지 않겠다고 밝히자 학생들이 직접 나선 것이다.

추진위원회를 처음 제안한 학생은 "이번 조국 사태를 겪으며 우리 대한민국 사회가 불의에 너무나 관대해져 버린 것은 아닌가 생각이 들었다"며 "우리는 다시 불의에 대한 민감성을 되찾아 와야 한다. 대한민국이 이대로 병들어가게 두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행동은 젊은 우리 대학생들이 해야 한다. 젊은 대학생들의 목소리가 필요하다. 앞으로 우리가 주역이 돼 살아갈 대한민국이기 때문"이라며 "아직 때 묻지 않은 순수한 젊음이 있어야만 이 목소리에 진정성이 있다"고 집회 추진 배경을 밝혔다.

연세대 학생들도 이날 조 장관 사퇴를 촉구하며 촛불을 든다. 연세대 학생들이 조 장관 사퇴와 관련해 촛불집회를 여는 것은 처음이다. 연세대 동문으로 구성된 '연세대 1차 촛불집회 집행부'는 이날 오후 7시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 신촌캠퍼스 학생회관 앞에서 '조국 법무부장관 퇴진 촉구 집회'를 열 것이라고 예고했다.

집행부에 따르면 이날 집회에는 연세대 교수 2명도 연사로 참여해 목소리를 낼 것으로 알려졌다. 연세대 총학은 이날 집회에 참여하지 않는다.

조 장관의 딸 조모(28)씨의 모교인 고려대 학생들도 이날 함께 촛불집회를 연다. 최근 조씨가 고교 시절 제1저자로 이름 올린 의학 논문을 고려대 입시 때 학교에 제출했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집회 참여 열기는 더욱 뜨거워졌다.

고려대 제4차 집회 집행부에 따르면 이날 집회는 서울 성북구 고려대 안암캠퍼스 내 중앙광장에서 열린다.

집행부는 "조국 장관 임명 사태는 국민의 뜻을 따르지 않는 반민주주의적 행태"라며 "더 이상 우리나라의 민주주의가 더럽혀지기 전에 우리 고대생들이 나서서 자유정의진리의 정신을 따라서 일어납시다" 라고 집회 취지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조씨의 입학 비리가 우리 학교에서 일어난 만큼, 고대인의 행동하는 야성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자원봉사자 모집을 위해 만들어진 '고려대 4차 촛불집회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에는 100명 정원에 97명 이상이 접속해 있는 등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 열기가 거센 상황이다.

한편 이날 오전에는 '사회정의를 바라는 전국교수모임(정교모)'이 청와대 앞에서 조 장관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앞서 정교모는 지난 14일부터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으로 사회정의와 윤리가 무너졌다'는 제목의 시국선언문을 온라인으로 공개한 뒤 교수들의 연대 서명을 받아왔다.

정교모가 서명을 받는 인터넷 홈페이지에 따르면 17일 오후 5시까지 서명한 교수는 2104명이다. 교수들의 소속 대학은 총 246개로 집계됐다.

정교모 관계자는 전날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어젯밤까지 서명한 사람 중 교수로 확인된 사람만 2300명이 넘는 것은 확실하다. 홈페이지에 마지막으로 게시한 이후에도 계속 서명이 들어왔다"며 "19일 기자회견에서 최종 집계 수를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만 기자회견에서 애초 예정했던 교수들의 실명 공개는 이뤄지지 않을 전망이다.

때문에 일각에서 제기된 서명 교수의 정체성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실명이 공개된 교수의 일부가 과거 보수 성향의 활동을 했던 것으로 드러나면서 정치적 편향성 논란이 일었기 때문이다.

정교모 관계자는 "처음부터 실명 공개를 동의받았는데, 이게 이슈가 되니까 몇몇 분들은 부담을 느끼며 취소하신다고 한다"며 "교수들이 연구비 지원 등에 불이익을 받을까 걱정돼서 인 것 같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취소 비율이 1~2%밖에 되지 않지만 당장 명단을 정리하는데 번거로움이 있다"며 "서명은 다시 정리해서 곧 신문에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관계자는 일각에서 제기된 정치적 편향성 지적에 대해서는 "악의적 비판"이라고 일축하며 "(시국선언이) 마음에 안 드는 분들이 다양한 프레임을 씌우려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