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미상발사체 '2회 발사'…초대형방사포 이후 17일만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10일 오전 또다시 미상 발사체 두 발을 동쪽으로 발사했다.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오늘 오전 평안남도 내륙에서 동쪽으로 미상 발사체를 2회 발사했으며, 우리 군은 추가발사에 대비해 관련 동향을 추적 감시하면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발사된 발사체 역시 단거리 탄도미사일일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한미 정보당국은
이 발사체의 비핵특성을 분석 중이다.

북한이 발사체를 쏜 건 지난달 24일 함경남도에서 동해상으로 '초대형 방사포'를 발사한 지 17일만이다. 올해 들어 10번째 발사에 해당한다.

북한은 그동안 이스칸데르급으로 추정되는 KN-23을 최소 5번 이상 발사했고, 지난 7월 31일, 8월 2일에는 '신형 대구경조종방사포'라고 규정한 발사체를 발사했다.

이어 8월 10일과 16일에는 '북한판 에이태킴스'로 불리는 신형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했고 가장 최근인 같은달 24일에는 '초대형 방사포'라고 명명한 신형무기를 시험 발사했다.

북한 관영매체를 통해 발사 장면 사진이 공개된 '초대형 방사포'는 400㎜로 추정됐던 '대구경 방사포'보다 구경이 더 커 보인다는 분석이 나오기도 했다.

앞서 북한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은 9일 밤 발표한 담화에서 "우리는 9월 하순경 합의되는 시간과 장소에서 미국 측과 마주 앉아 지금까지 우리가 논의해온 문제들을 포괄적으로 토의할 용의가 있다"고 밝힌바 있다.

북한이 미국에 대화제의를 하는 것과는 별개로 미사일 등 무기개발은 계속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면서, 미국에 직접 위협이 되지 않는 단거리 발사체의 경우 발사연습을 일상화하려 한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