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특보 10시간 뒤 재난문자' 춘천시 대응 '늑장' 공방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안전불감증" 질타 vs 춘천시 "주의보 단계여서 지연 발송"

춘천시청 게시판에 올라온 글. (사진=춘천시청 게시판 캡쳐)

 

태풍 '링링'으로 강원도 춘천 지역 곳곳에서 큰 피해가 발생한 가운데 자치단체의 안전 재난문자가 태풍이 거의 지나간 뒤에나 발송돼 '늑장 대응' 공방을 빚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지난 7일 오전 7시 춘천지역의 태풍주의보가 내려졌고 같은날 오후 7시 강풍주의보가 발효, 이날 자정에 해제됐다.

하지만 춘천시는 태풍주의보가 발효된지 10시간 30분이 지난 오후 5시 29분에 '태풍 링링으로 강풍 피해 예산, 노후 건축물 파손 및 집주변 큰나무, 담장 등 전도주의 외출자체, 위험감지 시긴급대피 바랍니다' 라는 안내 문자를 보냈다.

행정안전부의 재난문자방송 및 운영기준에 의하면 태풍의 경우 안전안내 문자는 경보가 발효되면 송출할 수 있지만 경보가 발효되지 않더라도 상황의 심각성을 고려해 각 지자체 별로 안내문자를 발송할 수 있다.

SNS와 온라인 상에서는 늦게 발송된 춘천시 재난문자와 관련한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SNS에 누리꾼이 쓴 글. (사진=SNS 캡쳐)

 

한 누리꾼은 "하루종일 바람이 심했는데 (오후)5시 넘어서 보내는 문자, 나중에 핑계 대려고 보냈나"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누리꾼도 '벌써 피해 보신 분들은 어찌할까요. 나무도 많이 넘어가고 사거리 철표지판은 꺾여 있습니다. 이런 문자는 한번도 받아본적 없는 1인입니다"라는 쓴소리를 더했다.

춘천시청 홈페이지 시민참여 게시판에도 춘천시의 안전불감증을 지적하는 글이 게시됐다.

작성자 박 모씨는 "태풍 링링으로 7일 오후 1시부터 농작물을 쓰러졌는데 5시 29분에 춘천시에서 주의 문자가 도착. 에휴 그럼 그렇지"라며 비판했다.

춘천시는 태풍과 관련한 지자체 재난 문자 발송 기준이 '경보 발령 시점'인데 당시 춘천에는 주의보가 유지돼 재난 문자 발송이 신속히 이뤄지지 않았다고 해명했지만 '상황의 심각성'을 고려한 신속한 자체 판단에는 아쉬움을 남겼다는 지적이 불가피해 보인다.

춘천시 관계자는 "춘천시는 경보가 발효되지 않아 안전문자를 보내지 않았지만 당일 4시 이후 피해가 속출하면서 안전문자를 보내게 됐다"며 "태풍 예방 차원에서 안전 문자를 늦게 보낸 것은 맞다"고 전했다.

강원도 소방본부에 따르면 제13호 태풍 '링링'과 관련해 지난 7, 8일 접수된 신고 건수는 춘천이 78건으로 가장 많았고 원주 68건, 철원 39건, 홍천 32건, 화천 17건 등 총 315건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