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 와이파이 사업 얽힌 조국 펀드, 권력형 게이트로 번질까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조국 펀드 투자업체‧자회사, 지하철 및 버스 와이파이 사업 연루 의혹
與 인사 대주주였던 PNP컨소시엄, 지하철 와이파이 사업 입찰
PNP 자회사, 버스 와이파이 사업 낙찰…친문 인사 압력 의혹
두 사업 모두 기술‧자금 문제로 결국 취소…野 "계획‧취소 경위 찾아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진=윤창원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일가가 투자한 펀드 산하 업체들이 공공 와이파이(WiFi) 사업에 개입한 정황이 드러난 가운데 친문(친문재인) 등 여권 인사들과의 연루 의혹이 번지고 있다.

조 후보자 가족 펀드 운용사인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는 출범(2016년 2월)되기도 전에 공공 SOC사업 수주 관련 치밀한 계획을 세웠던 점을 고려하면 '권력형 게이트'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분위기다.

코링크PE가 운용 중인 '블루코어밸류업1호'는 조 후보자의 아내와 아들‧딸이 2017년 7월 10억5000만원을 투자한 펀드로 현재 웰스씨앤티의 대주주다. 웰스씨앤티는 지하철‧버스 공공 와이파이 사업 수주를 위해 피앤피플러스 컨소시엄에 25억원을 투자했다.

현재까지 조 후보자 가족 펀드 산하 업체가 연루된 것으로 드러난 사업은 서울 지하철 공공 와이파이와 전국 시내버스 공공 와이파이 설치사업 등이다.

서울 지하철 와이파이 사업은 웰스씨앤티와 피앤피플러스 등이 컨소시엄을 구성, 2017년 9월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이 사업은 민간사업자가 약 1500억원을 투자해 지하철 내 와이파이망을 구성한 후 지하철 광고를 활용한 수익을 모델로 삼고 있다.

전국 시내버스 공공 와이파이 사업권은 피앤피플러스 컨소시엄의 자회사인 '메가크래프트'가 지난해 7월 따냈다. 메가크래프트는 당시 통신 대기업 케이티(KT)를 제치고 총 455억원 규모의 사업권을 획득해 눈길을 끌었다.

그러나 두 사업 모두 얼마 지나지 않아 자금과 기술력 부족 등을 이유로 취소됐다. 서울 지하철 와이파이는 지난 4월, 전국 시내버스 와이파이는 지난해 8월에 무산됐다.

결과적으로 두 사업 모두 코링크PE의 손을 떠나긴 했지만, 일부 여권 인사들이 사업 입찰 과정에 개입했다는 정황에 대해 야권은 주목하고 있다.

전국버스 와이파이 사업은 한국정보화진흥원(정보진흥원)이 발주했는데, 입찰 공고 및 업체 선정 시기가 친문 인사로 알려진 문용식 원장의 재직 시절에 진행됐다. 지난해 4월 취임한 문 원장은 한달 뒤인 5월 입찰 공고를 발표했다.

당시 중소기업에 불과한 메가크래프트가 KT를 따돌리고 사업을 따냈지만, 결국 기술력 부족 등의 이유로 취소됐다. 이후 지난해 11월 KT에게 사업권이 돌아가자, 메가크래프트 측은 KT의 협상 방해 등을 지적하며 계약체결금지 가처분 소송을 제기했지만 패소한다.

야권에선 계약 체결 당시 메가크래프트가 사업권 획득 배경에 문 원장 등 여권 인사의 입김이 작용하지 않았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1980년대 운동권 출신인 문 원장은 아프리카TV를 창업하고 나우콤 대표이사, 민주당 유비쿼터스위원회 위원장,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운영위원 등을 역임했다.

서울 지하철 와이파이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됐던 피앤피플러스 또한 여권 중진의원의 전직 보좌관 출신 인사의 개입 의혹이 일고 있다.

2018년 3월 피앤피플러스 컨소시엄 주주 명단을 살펴보면, 민주당 현역 중진의원의 전 보좌관인 서모씨 등이 등장한다. 서모씨는 얼마 전까지 지분 20.89%를 소유했던 2대 주주로, 지난 2014년에는 서대문구 제2선거구에서 새정치민주연합 시의원 예비후보로 나선 바 있다.

코링크PE의 실소유주로 의심받는 조 후보자 5촌 조카가 사업 초기부터 조 후보자와의 혈연 관계를 암암리에 알렸다는 업계 내 증언과 공공 와이파이 사업에 여권 인사들이 연루된 점을 종합하면, '권력형 게이트'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게 야권 내 시각이다.

한국당 내 관계자는 4일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조 후보자 펀드의 투자금이 흘러간 두 사업 모두 실패로 돌아갔지만 아직 끝난 게 아니다"며 "중소기업에 불과한 업체들이 어떻게 대규모 사업을 따냈고, 또 왜 망가졌는지 그 이유를 찾으면 연결고리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