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여준 "'사노맹' 조국은 안된다? MB때 민주화운동 인정"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文대통령 경축사, 日에 어른스럽게 대화제안
조국 사노맹 해명은 부족, 바뀐 생각 밝혀야
안철수, 유승민이 도로친박당 들어가겠나?
황교안 총선 체제 어려워, 난감한일 생길것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윤여준(前환경부 장관)

방송만 나갔다 하면 화제가 되는 시간이죠. 뉴스를 쏟아내는 코너. 우리 정치의 한 달 앞을 내다보는 코너. 월간 아무개. 오늘은 스페셜 월간으로 꾸밉니다. 정말 특별한 게스트 한 분을 초대했습니다. 아마 이분은 한 달 앞이 아니라 1년 앞도 내다보실 것 같아요. (웃음) 지금 고개를 절레절레 흔드시는 이분, ‘합리적 보수’, ‘보수의 책사’. 이런 별명도 참 오랫동안 가져오셨던 분이에요.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 오늘 스튜디오에 직접 모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 윤여준> 안녕하십니까.

◇ 김현정> 왜 이렇게 고개를 크게 흔드세요.

◆ 윤여준> 전혀 사실이 아닌 말씀을 하시니까. (웃음)

◇ 김현정> 오래 기다렸습니다. 잘 편안하게 지내셨어요?

◆ 윤여준> 네, 그럼요. 잘 지냈습니다.

◇ 김현정> 사실은 총선도 앞두고 있고 또 우리 일본과의 대내적인 문제, 대외적인 문제. 참 봐야 할 판이 크기 때문에 그래서 제가 윤 전 장관님을 꼭 모시고 싶었던 건데 좀 가까운 얘기부터 시작해보죠. 어제 벌어진 일. 광복절 경축사. 이거는 사실은 하반기 국정 운영의 가늠자가 되기 때문에 늘 주목하는 거 아니겠습니까, 장관님? 어제는 어떻게 보셨어요?

◆ 윤여준> 전체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저는 뭐 괜찮다고 해야 될까, 무난하다고 해야 될까. 저는 이렇게 생각을 했고요. 한일 갈등과 관련된 부분에 대한 언급도 적절한 수준이었다고 생각을 합니다. 지금 어차피 갈등이 숨고르기에 들어가는 단계이기도 하잖아요.

 

◇ 김현정> 숨고르기에 들어간 단계라고 보고 계세요?

◆ 윤여준> 그렇죠. 외교 관계라는 건 항상 그런 거니까요. 강대강 대결 구도가 첨예하게 가다가 항상 수습을 해야 되잖아요. 지금 수습을 위한 숨고르기에 들어갔다고 보거든요.

◇ 김현정> 어제 톤을 보면서도 그 생각을 하셨어요? 대통령 톤을 보면서도?

◆ 윤여준> 특히 대통령이 일본에 대화와 협력을 제안했잖아요. 그런 부분은 굉장히 저는 좋았다고 보고요. 아주 어른스럽고.

◇ 김현정> 어른스럽고. 대화와 협력을 제안했고. 특히 저는 들렸던 부분이 도쿄 올림픽 보이콧 얘기가 여당에서도 나오는 마당이었는데요.

◆ 윤여준> 그 부분은 정말 말씀하실 만해요.

◇ 김현정> 그런데 어제 보이콧이 아닌 올림픽에 참가하겠다는 의사를 확실히 밝혔습니다.

◆ 윤여준> 그럼요. 저는 여당에서 그런 얘기를 할 때 ‘저건 정말 좀 하지 말았어야 될 얘기가 아니냐? 인류의 축제인데’ 한일 간의 갈등 때문에 거기를 보이콧하자라는 얘기를 집권당에서 하는 것은 저는 좀 경솔했다고 보고요. 아니면 후쿠시마 원전에서 방사능 문제 제기하는 건 별개의 문제인 것이고요.

◇ 김현정> 그런데 올림픽에 후쿠시마산 식자재로 그걸 또 쓴다고 해서 걱정은 됐거든요.

◆ 윤여준> 그런 문제 제기를 하는 건 별개의 문제지만 어쨌든 어제 문 대통령이 말씀하신 건 정말 적절했다고 봅니다.

◇ 김현정> 적절했다고 보세요? 그리고 그 톤을 봤을 때 그리고 외교라는 것의 흐름을 봤을 때 이제는 숨고르기 단계에 들어갔다고 판단하시는군요.

◆ 윤여준> 저는 그렇게 보죠.

◇ 김현정> 그러면 얘기가 나온 김에 그러면 일본 얘기 먼저 하겠습니다. 일본 왜 저러는 거예요, 장관님?

◆ 윤여준> 저는 그 분야에 전문가는 아닙니다만 제가 보는 관점이 있는데 말씀드리자면 좀 장황해요.

◇ 김현정> 조금 압축해서. (웃음)

◆ 윤여준> 그동안 여러 가지 언론이나 이런 부분에서 자주 언급된 부분 말고 제가 보는 관점의 하나는 일본의 우익 세력이 초조감의 반로라는 거예요.

◇ 김현정> 뭐가 초조해서요, 우익이?

◆ 윤여준> 일본의 우익은 일본을 태평양 전쟁 이전의 상태. 그러니까 제국이던 시절로 돌아가게 하는 열망을 안고 살아온 사람들이에요.

◇ 김현정> 늘 그게 꿈이죠.

◆ 윤여준> 그렇죠. 그런데 요즘에 많은 국제 정치학자들이 어떻게 일본의 장래를 보느냐 하면 급격히 인구가 고령화되고 인구가 줄어요. 그렇기 때문에 경제력이 쇠퇴한다고 보는 거거든요. 그래서 일본은 앞으로 동아시아에 있어서 패권 국가가 되기 어렵다고 보는 게 지배적이에요. 일본 우익이 그걸 모를 리가 없죠. 그래서 불안감이 있는 거죠.

그런데 이 한반도에서는 남북이 뭘 자꾸 민족끼리 해 보겠다고 그러고, 이게 만약에 잘 풀리면 인구가 한 8000만 그렇죠. 한 나라로 통일되는 건 아닐지라도 만약에 경제라도 통합이 돼서 문 대통령이 평소에 얘기하는 북방 경제권이 형성된다고 하면 제국을 꿈꾸는 일본으로서는 일본이 상대적으로 역할이 왜소해 지잖아요. 그런 점 때문에 저는 우익이 최근에 한국의 성장세를 보면서 ‘이거는 여기서 한번 성장세를 꺾어야 되는 거 아니냐?’ 하는 생각을 했을 거라고 보는 거죠.

◇ 김현정> 그쪽으로 역시 보시는군요.

◆ 윤여준> 그게 저는 분명히 작용을 했다고 그렇게 본다는 겁니다.

◇ 김현정> 분명히 작용했다. 우익이 ‘여차해서 남북한 통일, 경제 통일이라도 되면 어떡해?’ 이런 초조함이 컸을 것이다.

◆ 윤여준> 그 다음에 다른 여러 가지는 언론에 많이 보도가 되고 그랬으니까 굳이 다시 말씀드릴 필요 없을 것이고요.

◇ 김현정> 강제 징용 배상 판결이라든지 이런 건 당연한 거고.

◆ 윤여준> 중국 관계라든지 이런 안보 질서에 관한 것은 이미 많이 나왔으니까 굳이 말씀드릴 건 없을 거 같습니다.

◇ 김현정> 그러면 이제부터는 어떻게 대응해야지 된다고 보십니까? 지금 숨고르기 단계에는 들어갔다고 말씀하셨는데 해결책을 찾아야죠.

◆ 윤여준> 어느 지점에서인가 타협은 되겠죠, 타협할 생각이 있으면. 일본인들 이걸 타협 안 하고 언제까지 끌고 갈 건데요. 그러니까 결국은 어느 지점에서인가 타협을 하기로 마음먹으면 타협점은 찾을 수 있을 거라고 보는 거죠.

◇ 김현정>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 정상 회담을 하라든지, 특사를 보내라든지 어떤 식의...

◆ 윤여준> 물론 지금 첨예하게 강대강 구도로 맞부딪혔기 때문에 바람직스러운 것은 정상 회담을 통해서 분위기를 확 바꾸는 건 필요하죠.

◇ 김현정> 받을까요, 일본이? 우리야 계속해서 지금 1:1 회담 하자고 계속 주장하는데 일본이...

◆ 윤여준> 지금까지는 대결 구도로 끌고 가는 기간이었으니까 그랬지만, 어쨌든 문 대통령이 이번에 어른스럽게 여러 가지 대화를 제안을 했으니까 아베 수상하고 정상 회담을 갖는 노력을 하면 저는 꼭 뭐 성사 안 될 거라고는 보지 않는데요.

◇ 김현정> 그렇게 보세요? 정상 회담으로 풀 수 있다.

◆ 윤여준> 일단 분위기를 확 풀고. 나머지는 실무자나 또는 각료급에서라도 협상을 하면 되는 거 아니겠습니까?

◇ 김현정> 그 분위기까지 이제 좀 오고 있다. 그 국면으로 가고 있다고 보는 거둔요.

◆ 윤여준> 실제 그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보는 거죠, 저는.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9일 오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적선동 현대빌딩에서 소감을 밝히고 있다. 이한형기자

 

◇ 김현정> 알겠습니다. 윤여준 전 장관. 이렇게 일본 문제로 어수선한 가운데 정치권은 인사 청문회 준비로 분주합니다. 가장 논란이 되고 있는 인사는 조국 후보자. 일단 윤 전 장관님. 지금 굉장히 난처한 듯이 웃으시는 건 왜 그러세요?

◆ 윤여준> 아니요. 난처한 일 없습니다.

◇ 김현정> 그거 아니세요?

◆ 윤여준> 제가 난처할 일이 뭐가 있습니까?

◇ 김현정> 그러면 우선 총평, 조국 전 수석이 법무부 장관으로 가는 것에 대해 갑론을박이 무성한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 윤여준> 글쎄요. 저는 우선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를 잘 모르죠. 잘 모르는데.

◇ 김현정> 아, 그러세요?

◆ 윤여준> 야당에서 지금 특히 자유한국당에서 극렬히 반발하는 게 보니까 뭐 사노맹 관련인 것 같아요.

◇ 김현정> 맞습니다.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에서 활동한 경력을 지금 문제 삼고 있죠.

◆ 윤여준> 저는 사실 그 사실을 잘 몰랐어요, 기억을 못 하고 있어가지고. 그런데 그게 MB 정권 때 그게 민주화 운동으로 다시 평가되는.

◇ 김현정> 사면 복권이 일단 됐습니다.

◆ 윤여준> 그게 다 이루어졌다고 제가 기억을 하거든요. 그렇다면 이걸 제도적으로 문제 삼기는 어렵잖아요. 그렇죠? 더군다나 보수 정권 때 그렇게 했으니까 지금 자유한국당이 그걸 제도적으로 문제를 삼기는 저는 어렵다고 보고. 다만 조국 후보가 언론에 얘기한 걸 보니까 사노맹 때 한 것에 대해서 ‘젊은 조국이 부족한 게 많았다.’ 이렇게 얘기하면서.

◇ 김현정> ‘20대 청년 조국은 부족하고 미흡했다.’라고 밝혔죠.

◆ 윤여준> ‘부끄럽지도 않고 자랑스럽지도 않다.’ 이런 얘기를 했더라고요. 그런데 저는 그것은 저는 충분하지 않다고 봐요. 왜 그러냐 하면 이게 사회주의 혁명을 기도했던 단체잖아요.

◇ 김현정> 그렇습니다.

◆ 윤여준> 어쨌거나 거기 동조했던 거잖아요. 그러니까 지금 생각은 어떻게 바뀐 것인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가 생각하는 대한민국 헌법 가치는 뭐라고 생각하는 건지.

◇ 김현정> 그걸 밝혀야 된다?

◆ 윤여준> 분명히 얘기해야죠. 다른 것도 아니고 법무부 장관인데 그걸 분명히 얘기하고 ‘그때는 젊어서 좀 그랬지만 지금의 생각은 이런 거다’라고 분명히 밝히면 되는데 그걸 굳이... 모르겠습니다. 청문회 때 밝힌다고 했으니까 청문회 때 그런 얘기할 가능성은 있지만 지금 언론에 대해서는 ‘부끄럽지도 않고 자랑스럽지도 않다.’

◇ 김현정> 그걸로 미흡하다.

◆ 윤여준> 그거는 안 된다고 보는 거죠.

◇ 김현정> 아마 청문회 때 지금 말씀하신 그 부분에 대한 메시지, 입장이 분명히 나와야... 그러면 입장을 낸다면, 낸다면 문제는 없다고 보세요? 왜냐하면 제가 이 질문을 왜 드리냐면 지금 자유한국당에서는 ‘절대 안 된다. 국가 전복을 꿈꿨던 사람이 법무부 장관직을 수행할 수 있겠느냐. 절대 조국은 안 된다’라는 입장을 지금 견지하고 있어서요.

◆ 윤여준> 그런데 절대 안 된다고 그러는 것인데 이명박 대통령 시절에는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당이 한나라당이 집권하고 있을 때 아니겠어요. 그때 다 이게 제도적으로는 사면 복권도 되고 민주화 운동으로 평가한 것으로 한 기억이 제가 있는 것 같은데 하여간 제 기억에는 그래요. 무슨 과거사 정리하는 위원회가 있었던가. 그런 데서 이건 민주화 운동으로 간주한다고 했던 걸로 기억이 돼요.

다만 그 사노맹 사건에 조국 장관 후보가 그렇게 관련돼 있는지는 몰랐지만 그 사건은 기억은 하는데 그렇게 제도적으로 일단락 지어진 거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모르겠습니다. 당의 방침으로 절대 안 되겠다 그러면 그걸 제가 뭐라고 시비걸 건 아닌지 모르겠으나 그건 좀 앞뒤가 안 맞지 않냐 하는 생각이 드는 거죠.

(※ 사노맹 사건 관련자들에 대한 사면 및 복권조치는 1999년 3월 김대중 정부에 의해 결정됐고, 이후 2008년 12월 이명박 정부 국무총리 산하 ‘민주화운동 관련자 명예회복 보상심의위원회’에서 사노맹에서 활동한 박노해 씨와 백태웅 씨를 민주화운동 인사로 인정했습니다.)

◇ 김현정> 여권에서는 이런 얘기도 하더라고요. 그것을 이제 조국 후보자에 대해 지적한 사람이 황교안 대표예요. 황교안 대표 광복절 전날 메시지에서 강하게 얘기한 걸 두고 ‘다른 사람도 아니고 황교안 대표. 공안 검사 출신의 황교안 대표가 지적한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공안 검사적 시각에서 벗어나야 한다. 철 지난 색깔론이다’ 이거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세요?

◆ 윤여준> 저도 그걸 언론에서 봤는데요. 그게 무슨 황교안 대표가... 모르겠습니다. 공안 검사가 체질화되어 있는지까지는 제가 알 길이 없어서. 저는 그분 잘 모르거든요.

◇ 김현정> 두 분 다 잘 모르는 상태에서 평론하는 겁니다, 객관적 평론으로요. (웃음)

◆ 윤여준> 모르는데. 그 문제를 공안 검사 의식으로.

◇ 김현정> 그 평론도 좀 지나치다?

◆ 윤여준> 그것도 좀 제가 보기에는 정치적으로 상대 당을 공격하기 위한 레토릭이 아닌가 생각하는 거죠.

◇ 김현정> 그러면 전반적으로 봤을 때는 그냥 그 입장을 정확히 밝힌다면 지금의 입장, 지금의 사상을 밝힌다면 그 전력은 크게 문제 될 건 없다고 생각하시는 거고요.

◆ 윤여준>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여러분 MB정권 시절의 얘기를 잠깐 정확히 짚고 가자면 이명박 정부 시절에 ‘민주화 운동 관련자 보상심의위’라는 게 있었어요. 거기에 주동자였던 박노해, 백태웅 씨 같은 분들이, 핵심 간부가 민주화 운동 관련자로 인정받은 거. 이것이 팩트입니다.

◆ 윤여준> 그렇군요.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4일 오후 국회 로텐더홀에서 '오늘을 이기고 내일로 나아갑시다' 대국민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윤창원기자

 

◇ 김현정> 알겠습니다. 얘기가 나온 김에 그럼 황교안 대표, 보수에서 대권 주자 여론 조사하고 하면 높은 순위에 있는 황교안 대표는 어떻게 보세요? 정치인으로서의 황교안, 대선 주자로써의 황교안. 어떻게 보십니까?

◆ 윤여준> 아니 뭐 정치를 하시던 분이 아니잖아요. 말하자면 초년생인 거죠. 그러니까 앞으로 이제 여러 가지 많은 시련, 실수를 거치면서 정치인으로 성숙해 지겠죠. 학습 능력은 뛰어나다고 그랬대요? 어디 언론엔가 보니까?

◇ 김현정> 지금의 황교안 대표는.

◆ 윤여준> 아직은 뭐 본인도 아마 굉장히 당혹스러울 거예요.

◇ 김현정> 왜요?

◆ 윤여준> 행정부에만 있던 분이고 더군다나 검찰이라는 조직은 상명하복의 질서가 엄격한 데 아니에요. 그러니까 수직적 사고를 가지고 평생을 살아온 분이라고 저는 보는데 그런 분이 정당에 와가지고 이런 난감한 일이 많을 겁니다.

◇ 김현정> 스스로도 좀 당혹스러운 경험들.

◆ 윤여준> 적응을 해야 되니까 지금 적응 기간이라고 좀 봐줄 필요가 있지 않나.

◇ 김현정> 그 적응기를 잘 거치면 대선 주자급이 될 수도 있고.

◆ 윤여준> 될 수도 있겠죠.

◇ 김현정> 그걸 잘 못 거치면.

◆ 윤여준> 그러면 어려울 것이고요.

◇ 김현정> 바이바이할 수도 있고, 정치권에서.

◆ 윤여준> 벌써부터 들리는 얘기가 언론에 보도도 됐죠. 황교안 체제로 총선 치를 수 있겠냐. 근래 실수를 몇 번 했고 그것 때문인지 지지도가 많이 내려갔다는 거 아닙니까? 그러니까 자연히 수도권 출마를 염두해 두고 있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다급하겠죠. 그래서 지금 이 상태로 가면 당내에서 여러 소리가 더 많이 나올 거라고 보는데 황 대표도 그거 다 알고 있을 거 아니겠습니까?

◇ 김현정> 개인적으로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이 체제로, 황교안 체제로 총선 갈 수 있다.

◆ 윤여준> 이대로만 간다면 어렵죠.

◇ 김현정> 그렇게 보세요?

◆ 윤여준> 그럼요.

◇ 김현정> 왜 이대로는 어렵다고 보세요?

◆ 윤여준> 지금 당 지지도도 그렇고 황 대표 지지도도 그렇고 총선 승리는 장담하기 어렵잖아요.

◇ 김현정> 그러면 어떻게 가야 된다고 보세요? 한국당에 조언을 한다면.

◆ 윤여준> 아이고, 한국당에 조언을 하고 싶지 않습니다.

◇ 김현정> 한국당분들도 듣고 계시는데 너무 딱 잘라서 조언하기 싫다고 하시면...

◆ 윤여준> 저는 당에 몸 담고 있을 때도 그랬고 당을 나온 이후도 그렇고 제 딴에는 정말 진정성을 가지고 많은 말씀을 드렸는데 아이고, 뭐 어느 분도 귀 기울이는 분은 없고.

◇ 김현정> 말 안 들어요?

◆ 윤여준> 돌아오는 건 비난만 있고. 그러니까 저는 부질없다는 거죠.

◇ 김현정> 아니, 보수의 책사로 통하시는 분이, 전략통으로 통하시는 분이.

◆ 윤여준> 보수의 책사라고 제 스스로 생각해 본 일이 없고 저는 책사라는 말 자체를 안 좋아합니다.

 

◇ 김현정> 안 좋아하세요? 합리적 보수의 대명사. 이렇게 얘기하죠.

◆ 윤여준> 그것도 과찬이죠.

◇ 김현정> 하여튼 지금 별로 하고 싶지... 비난만 오니까 하고 싶지 않다고 하셨음에도 불구하고.

◆ 윤여준> 아니, 욕먹는 게 두려워서 그러는 게 아니고 부질없다는 거예요, 저는.

◇ 김현정> 그쪽에서 잘 안 듣더라도 좀 해 주신다면요. 예를 들어, 보수가 빅텐트 해서 합쳐야 한다. 혹은 이런 거 있잖아요.

◆ 윤여준> 아니 요새도 언론 보니까 정치인 중에 누구죠? 구체적인 이름이 막 등장하고 그러더라고요. 물론 뭐 선거를 앞두고 합치면 표가 불어나는 거야 산술적인 얘기 아니겠어요? 그런데 저는 지금의 자유한국당 모습으로는 그게 언론에 거명이 되는 분들이 들어간들 국민이 쳐다보겠냐는 거죠. 그리고 그분들도 저런 모습이면 선뜻 들어가려고 하겠느냐.

◇ 김현정> 새로운 인물이 들어가겠는가?

◆ 윤여준> 저는 그렇게 생각하는 거죠.

◇ 김현정> 지금 언론에 거론되는 인물이라고 하면 바른미래당 쪽에서 유승민 의원한테도 나경원 원내 대표가 러브콜 보내고.

◆ 윤여준> 유승민 의원이라든지 안철수 전 대표 같은 분들이 많이 거론이 됐는데. 지금 그나마 자유한국당에 몸담고 있지 않은 분 중에서는 그나마 에너지를 그나마 좀 가지고 있는 두 분이 당연히 그런 말이 나온다고 보는데요. 저는 두 분하고 근래에는 만난 일이 없어서 모르겠습니다마는 제가 보기에는 자유한국당이 지금의 모습이라면 그 두 분이 선뜻 들어가려 할까?

◇ 김현정> 지금의 모습은 어떤 모습인데요?

◆ 윤여준> 지금 보시는, 매일 보시는 저런 모습 있잖아요.

◇ 김현정> 지금 평가가 되기로는 다시 친박계 중심으로 들어가고 있다. 우클릭, 심하게 우클릭하고 있다. 이런 이야기들이 나오죠.

◆ 윤여준> 국민들 눈으로 보면 촛불 시위가 23회에 걸쳐 진행됐잖아요. 그사이에 석간신문에 내일신문이라는 신문사 있죠. 내일신문이라는 데하고 서강대학교 현대정치연구소라는 데하고 합동으로 조사한 게 있습니다. 시위에 참여한 사람에게 왜 나왔냐? 가장 많은 대답이 뭐였냐 하면 민주적 가치의 훼손에 대한 분노라고 그랬어요. 이게 제일 많다라는 겁니다.

◇ 김현정> 맞습니다.

◆ 윤여준> 저도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건데. 그래서 대통령이 탄핵이 됐어요. 그런데 그후에 자기들이 배출한 대통령이 탄핵이 됐음에도 불구하고 그 정당이 국민 앞에 정말 진지하게 뼈저린 성찰이나 참여를 한 일이 없어요. 지금 황교안 대표는 어쨌거나 박 대통령님 밑에서 국무총리와 대통령 권한 대행을 지낸 분이에요.

◇ 김현정> 그렇습니다.

◆ 윤여준> 그런데 그분이 제1야당의 대표가 되는 것에 대해서도 마음속으로 승복하기 어렵다고 생각한 사람이 꽤 많았어요.

◇ 김현정> 그랬어요.

◆ 윤여준> 들어가서 당이 자꾸 도로 친박당이다라고 평가받는 일이 벌어졌어요. 객관적인 사실이잖아요. 황 대표의 생각이 뭔지는 모르겠으나.

◇ 김현정> 지도부에 친박계가 많이 들어가고 이런 건 사실입니다.

◆ 윤여준> 공천 때 또 쇄신할지 그건 모르는 거죠. 그러나 지금으로만 보면 국민 눈에 비친 자유한국당의 모습은 도로 친박당의 모습인 거잖아요. 그건 객관적인 사실이잖아요. 그런 상황에서는 유승민 의원이나 안철수 대표라도 선뜻 들어갈 용기가 나겠느냐. 그런 생각을 한다는 거죠.

◇ 김현정> 그런 의미에서 이 체제 그대로 총선 가면 어려울 것이다라는 이야기도.

◆ 윤여준> 지금 모습으로는 그 분들이 들어간들 국민이 쳐다보겠느냐라는 거죠.

◇ 김현정> 그렇게 판을 읽고 계시는군요.

◆ 윤여준> 뭐 상식적인 얘기 아닙니까?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대표 윤창원기자

 

◇ 김현정> 이 얘기 꺼내는 걸 좋아하실지 불편해하실지 싫어하실지 모르겠습니다마는 안철수 전 대표가 정치 입문할 때 멘토 역할을 하셨던 분이시잖아요.

◆ 윤여준> (안 전 대표가) 멘토는 300명이라고 그랬잖아요. (웃음)

◇ 김현정> 그중에서도 가장 언론의 주목을 받았던 멘토시고 그 뒤로 결별하셨습니다만 지금까지의 안 전 대표 행보는 어떻게 봐오고 계세요?

◆ 윤여준> 합쳤다 헤어졌다 하는 거요?

◇ 김현정> 그것도 포함입니다.

◆ 윤여준> 저는 뭐 별로 평가할 게 없는데요.

◇ 김현정> 이쪽도입니까?

◆ 윤여준> 아니 뭐 지금 과거에 있었던 일을 무슨 평가할 게 있습니까.

◇ 김현정> 실망을 하셨던 것이 여전히...

◆ 윤여준> 글쎄요.

◇ 김현정> 결별할 때 실망해서 결별하셨겠지만 지금도 그러세요?

◆ 윤여준> 결별도 아닌 거죠. 결별이라는 말도 적절한 표현은 아니고 더군다나 두 번째 제가 도우러 갔을 때는 제가 병원에 입원하고 있을 때 병실에 찾아와서 부탁을 하길래 완곡히 거절을 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름이라도 좀 쓰게 해달라, 형편이 너무 어렵다.’ 그래서 그냥 그 정도까지야 어떻게 하냐 했던 것이죠. 그런데 그때 제가 약속을 할 때 ‘저는 창당 대회 하는 날 나는 집으로 간다.’ 그렇게 전제를 하고 한 거예요. 그래서 아닌 게 아니라 창당하는 날 저는 집에 왔죠. 다시는 안 대표를 만난 일이 없습니다, 그 이후에.

◇ 김현정> 앞으로도 만날 일이 없을 거라고 보세요.

◆ 윤여준> 결별이라고 하기도 우습죠. 같이 뭘 하려고 했다가 헤어져야 결별인데 저는 처음부터 짧은 기간 동안만.

◇ 김현정> 지금 선을 분명하게 그으시네요. 그러면 추석 때쯤에 돌아올 거라는 얘기가 있고 실제로 한국당, 바른미래당 일부 그다음에 민평당에서조차도. 민평당이 대안정치모임이라고 새로 탈당한 사람들조차도 러브콜을 적극적으로, 소극적으로 다 보내고 있어요. 어떻게 보십니까?

◆ 윤여준> 글쎄요. 아니 제 기억으로 지난번 대선 때인가 언제인가 호남의 사위라고 안 그랬어요?

◇ 김현정> 호남 얘기했었죠.

◆ 윤여준> 안 대표가 그렇게 얘기했던 기억이 나는데 아닌 게 아니라 진짜 그 처가가 호남 분이죠? 호남의 사위인 건 맞아요. 어쨌든 그렇게 얘기했는데 그 후에 또 호남하고 그야말로 결별하지 않았나요? 그렇잖아요. 그런데 또 호남분들이 모셔간다? 저는 잘 모르겠는데요, 무슨 뜻인지.

◇ 김현정> 그건 일단 아닌 것 같다는 말씀이시고.

◆ 윤여준> 아니, 뭐 아닌지 기인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마는 저는 무슨 뜻인지 모르겠어요.

◇ 김현정> 한국당에서 오라고 적극적으로 하는 거. 이런 얘기도 들려요.

◆ 윤여준> 그건 뭐 언론 보도를 통해서 봐도 그렇더라고요. 그런데 그 부분에서는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안 대표도 나름대로는 정치를 포기하지는 않겠지만 나름대로는 여러 가지 생각을 할 거 아니겠어요. 그러면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글쎄... 지금의 모습 그대로의 자유한국당이라는 전제를 한다면.

◇ 김현정> 안 갈 것이다. 알겠습니다.

◆ 윤여준> 선뜻 용기를 낼까 하는 거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윤여준 전 장관과 이야기하다 보니까 시간이 훌쩍 갔는데 1분 남았습니다. 우리 정치권에 건네는 조언 해 주신다면. 지금의 정치권에. 여러 가지로 도전을 많이 받고 있는 우리 대한민국 아니겠습니까, 안팎으로. 어떤 조언을.

◆ 윤여준> 안팎으로 도전을 받고 있어요. 그러면 안팎으로 아마 그 도전이 계속 올 겁니다.

◇ 김현정> 계속이요?

◆ 윤여준> 그럴 수밖에 없어요. 과거에도 그랬고. 그러면 그런 안팎으로부터 오는 도전에 우리가 효과적으로 대응을 해야 해요. 그러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우리 내부가 단합이 되어야 해요. 이번에는 한일 관계 특성 때문에 국민의 반일 감정이 불이 붙어서 단합이 됐어요. 그러나 앞으로 항상 한일 관계만 생기진 않을 거 아니겠습니까? 그럴 경우에는 우리 내부가 이렇게 딱 반으로 갈라져 있잖아요.

◇ 김현정> 갈려져 있죠.

◆ 윤여준> 이런 상태로 어떻게 위기에 대응할 겁니까? 저는 못 한다고 봅니다. 그래서 위기 대응 능력의 기본이 그건 것인데 그런 점에서 문 대통령과 지금 민주당은 정말 앞으로 어떻게 하면. 맨날 뭐 협치하고 통합은 맨날 말로는 얘기하면서 행동은 반대로 하니까.

◇ 김현정> 왜 말로만 협치하자고 하느냐?

◆ 윤여준> 그러니까 절반으로 갈라진 게 아니에요? 언제 협치하는 모습을 진지하게 보인 일이 있어요? 그러니까 갈라진 거잖아요, 절반으로 딱. 김대중 대통령 같은 분도 남북 관계를 다룰 때 살얼음 밟듯이 했어요. 조심스러우니까 그래도 남남갈등이 격화돼서 얼마나 고생했습니까. 더군다나 문 대통령은 김대중 대통령 만한 도덕적 권위도 없고 확고한 지지 기반도 없어요.

◇ 김현정> DJ에 비교했을 때 말씀하시는 거예요. 지지 기반.

◆ 윤여준> 그럼요. 그런데 이렇게 사회를 반으로 갈라놓고 어떻게 앞으로 닥쳐오는 위기에 대처할 건데요. 이게 대통령의 결연한 의지만 가지고 되는 일입니까? 아니죠.

◇ 김현정> 사회 통합이 지금 시점에 아주 급하다라는 그 숙제를 던져주신 거군요.

◆ 윤여준> 그럼요. 여야, 보수, 진보가 통합해서 대응을 해야 될 거 아니겠어요.

◇ 김현정> 여당에서는 협치를 하려는데 자꾸 저쪽에서 발목 잡는다. 이 얘기를 하잖아요.

◆ 윤여준> 아니, 협치라는 것을 무조건 뭐가 따로 있는 것처럼 이야기하니까 그렇죠. 민주주의 정치 과정이 협치예요. 그 자체예요. 복수의 정당이 국회에 모여서 지지 세력을 대변해서 갈등을 대화와 타협으로. 또는 다수결로 통합하는 거잖아요. 그 과정이 민주 정치고 그게 통합이에요. 그런데 마치 그 원리를 안 지키면서 마치 협치가 따로 있는 것인 양. 이건 저는 정말 평소... 이건 말이 안 된다는 거예요.

◇ 김현정> 갈등은 민주주의의 어쩔 수 없는 불가피한 것이고.

◆ 윤여준> 자연스러운 거죠.

◇ 김현정> 그걸 조정해 나가는 능력을 보여달라. 그 주문이신 거군요.

◆ 윤여준> 갈등의 내용이 뭐냐. 갈등을 조정하는 능력이 어떤 것이냐. 이게 중요한 것이지 민주 사회에서 갈등은 자연스러운 거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윤 전 장관님, 오늘 한 번으로는 안 될 것 같은데요.

◆ 윤여준> 아니요. 저는 그동안 아는 것에 비해서 너무 많이 떠들어서 요새 반성하고 살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래서 자꾸 안 나오신다는 분이었는데 오늘 스페셜 월간으로 어렵게 초대를 했습니다. 남양주에서 멀리 오셨어요. 오늘 감사드리고요.

◆ 윤여준> 고맙습니다.

◇ 김현정> 다시 한 번 모시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윤여준> 수고하셨습니다.

◇ 김현정> 윤여준 전 장관이었습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