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수뇌 총출동 베이다이허 회의 임박, 홍콩 대책 마련에 부심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2019-07-18 16:15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한정 중국 공산당 정치국 상무위원이 이끄는 홍콩·마카오공작협조 소조가 대응 전략 수립 중"

홍콩 시위대 자료사진. (사진=홍콩 AFP/연합뉴스)

 


베이다이허(北戴河) 회의 개막이 성큼 다가온 가운데 최근 대규모 시위가 계속되고 있는 홍콩 사태의 해법이 주요 의제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중국 중앙정부는 베이다이허 회의에서 논의될 홍콩 대응전략 마련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베이다이허 회의는 7월 말이나 8월 초 중국의 전·현직 수뇌부들이 휴양지 베이다이허에서 휴가를 겸해 중대 현안의 방향과 노선을 논의하는 비공식 회의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한정(韓正) 중국 공산당 정치국 상무위원이 이끄는 홍콩·마카오공작협조 소조가 홍콩 시위와 관련한 각종 정보를 수집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중국 지도부가 채택할 대응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고 18일 보도했다.

베이징 소식통들은 중앙정부가 홍콩에 있던 기존 정보 수집 채널이 홍콩 민심을 제대로 파악해 전달하는데 실패했다고 보고 엄청난 수의 인력을 새로 홍콩에 파견해 각계 의견과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오는 12월 20일 마카오 반환 20주년을 맞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마카오 방문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정세파악에 비중을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일부 홍콩 매체가 경고한 계엄령 선포나 인민해방군 투입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중앙정부가 마련한 대응책에는 홍콩의 치안질서 확립에 경찰이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홍콩 시민들이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는 캐리 람(林鄭月娥) 홍콩 행정장관의 교체설도 실현 가능성이 낮다고 소식통들은 내다봤다.

한편 회의 예정지인 베이다이허 지역은 이번 주말부터 다음달 중순까지 교통 통제 등 주변 관제에 돌입하며 회의 개최가 임박했음을 시사했다.

지난 2017년 회의 때부터 전통적으로 강했던 원로들의 영향력이 눈에 띄게 쇠퇴하고 시 주석 1인 체제가 강해졌지만 올해 회의는 미국과의 무역전쟁 여파 등으로 시 주석이 이전만큼 강력한 지배력을 발휘하기 힘들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