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대응팀 선전에 파견…한 달간 홍콩 시위 동태 감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홍콩 안전과 유혈사태 방지가 최우선"

'범죄인 인도 법안'(일명 송환법) 완전 철폐 등을 요구하는 시위대가 진입해 점거했다가 2일 새벽 퇴거한 홍콩 입법회(의회) 청사 밖에서 경찰이 경비근무를 하고 있다. (사진=홍콩 로이터 제공/연합뉴스) 확대이미지

 

중국 정부가 특별대응팀을 홍콩 인근 선전에 파견해 한 달여 간 홍콩의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 사태와 관련한 동태를 감시해 왔다고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3일 보도했다. 중국 정부는 홍콩의 안정과 유혈 사태를 피하는 것을 급선무로 삼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SCMP는 이날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 정부에서 파견된 대응팀이 홍콩에서 송환법과 관련해 100만명 이상이 참여한 첫 대규모 시위가 발생한 지난달 9일 이래 선전에 파견돼 상황과 배경을 파악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소식통은 "지난 2일에도 여전히 이 대응팀이 선전에서 상황을 검토하고 전략과 향후 방향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중국 정부의 홍콩·마카오 판공실, 공안부 등 모든 관련 부서들이 선전에 관료들을 파견해 관련 정보 수집에 나섰다고 SCMP는 언급했다.

이 소식통은 "중국 정부는 홍콩 경찰을 높이 평가하면서, 유혈 충돌 없이 홍콩 입법회 소개(疏開) 작업을 하는 등 시위 처리를 잘 해오고 있다고 믿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중국 정부의 마지노선은 홍콩의 안정과 유혈 충돌을 피하는 것"이라면서 "이 전략은 폭력적인 충돌의 격화를 막고 원칙적인 문제에서 냉정하지만 확고함을 보여주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SCMP는 소식통들을 인용해 홍콩 업무를 총괄하는 한정(韓正) 중국 공산당 정치국 상무위원이 송환법 추진 보류 발표일인 지난달 15일 전에 홍콩 행정 수반인 캐리 람(林鄭月娥) 행정장관과 만났다고도 전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