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코오롱티슈진 임원 소환…'인보사 사태' 본격 수사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식약처, 인보사 품목 허가 최종 취소 결정
검찰, 코오롱티슈진 한국지점장 등 소환조사

(사진=연합뉴스 제공) 확대이미지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가 3일 골관절염 유전자 치료제 '인보사케이주(인보사)'에 대한 품목 허가를 최종 취소한 가운데 검찰 수사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성분 논란을 일으킨 인보사 파문을 수사 중인 검찰은 최근 코오롱생명과학 본사 등 압수수색에 이어 관련 기업 임직원 소환 조사에 나서는 등 수사 속도를 끌어올리고 있다.

이날 법조계 등에 따르면 해당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형사2부(권순정 부장검사)는 전날 코오롱티슈진의 권모(50) 전무(CFO)와 최모(54) 한국지점장 등 임원들을 불러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코오롱티슈진은 인보사 개발과 판매를 담당하는 코오롱생명과학의 자회사다.

검찰은 지난 3일 코오롱생명과학 본사와 코오롱티슈진, 이우석 대표를 비롯해 제품 개발과 허가에 관여한 임직원 주거지를 압수수색했다.

또 하루 뒤인 4일에는 충북 오송에 있는 식약처를 상대로 압수수색에 나서 인보사 품목 허가를 내줄 당시 관련 내부 자료 등을 확보해 분석했다.

인보사는 사람 연골세포가 담긴 1액과 연골세포 성장인자(TGF-β1)를 도입한 형질전환 세포가 담긴 2액으로 구성된 골관절염 유전자 치료제 주사액이다.

2017년 7월 국내 첫 유전자 치료제로 식약처의 허가를 받았지만, 최근 2액의 형질전환세포가 허가 당시 제출한 자료에 기재된 연골세포가 아닌 종양 유발 가능성이 있는 신장세포로 드러나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식약처는 지난 5월 28일 인보사의 품목허가를 취소하고 코오롱생명과학과 이 대표를 같은 달 30일 형사고발했다.

인보사 의혹의 핵심은 코오롱 측이 인보사 성분이 바뀐 것을 인지한 시점과 이를 알고서도 시판을 위한 허가 절차와 계열사 상장을 추진했는지 등이다.

검찰은 코오롱생명과학 측이 인보사 허가 당시 허위자료라는 사실을 알고도 의도적으로 허위 서류를 제출했는지 등을 확인할 방침이다.

또 논란이 된 2액 성분과 관련해 새로 확인된 사실을 은폐했는지, 허가 결정 과정에 미심쩍은 부분이 있는지 등을 확인할 방침이다

검찰은 허가 업무에 관여한 실무자 등 관련자들 조사를 마친 이후 이 대표 등 수뇌를 향한 수사를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식약처는 이날 코오롱생명과학의 인보사 품목 허가 취소 처분을 최종 확정했다. 취소일은 오는 9일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