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일리 "뻔한 고음곡 NO, 격렬 퍼포먼스 준비했죠" [다녀가요]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2일 오후 서울 강남구 일지아트홀에서 두 번째 정규앨범 발매 쇼케이스를 연 에일리. (사진=황진환 기자)

 

"이렇게 격렬한 퍼포먼스를 선보이는 건 처음이네요. (웃음)"

가수 에일리가 음악과 스타일을 확 바꾸고 돌아왔다. 2016년 10월 '어 뉴 엠파이어'(A New Empire)를 낸 이후 2년 8개월 만에 컴백하는 에일리는 직접 프로듀싱을 맡은 두 번째 정규앨범 '버터플라이'(butterFLY)를 팬들에게 선보인다.

앨범명인 '버터플라이'는 나비의 여린 날갯짓에서 뿜어져 나오는 자유로운 에너지를 은유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소속사는 "에일리가 그동안 보여줬던 색깔과는 또 다른 몽환적이고 신비로운 느낌을 모두 담아낸 앨범"이라고 소개했다.

여기에는 타이틀곡인 '룸 셰이커'(Room Shaker)를 비롯해 '미드나잇'(Midnight), '원트 잇'(Want It), '헤드락'(Headlock), '러브'(LOVE), '나띵 앳 올(Nothing At All), '그대는 그대라 소중해', '파이어'(Fire), '에인트 댓 프리티'(Ain't That Pretty), '하트크러셔'(Heartcrusher) 등 다채로운 장르의 총 10곡이 담겼다.

(사진=황진환 기자)

 

타이틀곡 '룸 셰이커'(Room Shaker)는 강렬한 베이스와 그루비한 비트, 매력적인 훅이 어우러진 어반 힙합 곡으로, '너와 내가 있는 공간이 어디든 모두 신나게 흔들고 즐기자'는 내용을 담고 있다. 에일리는 이 곡에 걸맞은, 무더위를 날려버릴 강렬한 퍼포먼스를 준비했다. 퍼포먼스는 바닥을 기는 동작이 있을 정도로 파격적이다.

앨범 발매일인 2일 오후 3시 서울 청담동 일지아트홀에서 컴백 기념 언론 쇼케이스를 연 예일리는 "뻔하지 않은 음악과 퍼포먼스를 준비했다"며 "이번 활동을 통해 '항상 발전하는 게 보이는 가수'라는 평가를 얻고 싶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쇼케이스 주요 일문일답.

-컴백 소감이 궁금하다.
"오랜만에 저의 음악을 많은 대중과 함께 나눌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기대되고 흥분된다. 오늘따라 긴장이 되고 떨리는데 새로 시도해보는 장르라 더욱 그런 것 같다"

-타이틀곡 소개를 부탁한다.
"얼반 힙합에 저의 팝스러운 보컬이 어우러진 신나는 곡이다. 어디를 가든지 다 엎어버리고 흔들어버리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음악적인 변화를 시도한 이유는.
"가창력으로 많은 분들께서 인정해주시고 하는 것 같은데, 또 그런 곡을 하면 뻔할 것 같았다. 자세히 들어보시면 이번 곡은 고음이 거의 없다. 그 대신 가사 하나하나를 매력적으로 전달하려고 했고, 안무에도 신경을 많이 썼다"

-퍼포먼스가 격렬하다.
"이렇게 격렬한 퍼포먼스를 하는 것은 처음이다. 무게감 있게 서서 손동작만 하는 곡들로 활동했었는데, 이번에는 안무에 힘을 쏟았다. 그렇다고 노래에 힘을 안 쏟은 것은 아니다. 집에서 자전거 타면서 라이브 연습을 엄청 했다. 일부러 호흡이 많이 올라올 때 노래를 하면서 연습했다"

(사진=황진환 기자)

 

-앨범 감상 포인트도 짚어달라.
"저의 두 번째 정규 앨범으로 총 10곡이 수록되어 있다. 그동안 보여드린 모습과는 다른 곡들을 담았다. 색다른 사운드와 분위기의 곡을 들으실 수 있으실 거다. 다양한 무늬를 가진 나비 같은 앨범이라 타이틀을 '버터플라이'로 정했다"

-앨범 작업 에피소드를 들려달라.
"'첫눈처럼 너에게 가겠다' 이후 어떤 곡을 보여드려야 하나 고민과 부담이 많았다. 특별한 에피소드라기 보단, 타이틀곡이 한 달에 한 번씩 바뀌었다. 그러다가 20곡 넘게 작업했는데 그중 타이틀감인 10곡을 엮은 앨범이 완성된 거다. 준비 하는 과정 한순간 한순간이 다 기억에 남는 애착이 많이 가는 앨범이다"

-새로운 도전이 어렵진 않았나.
"원래 도전을 좋아한다. 이번에 그런 모습과 끊이지 않고 도전하는 가수라는 것을 보여드리고 싶었다"

-앨범 프로듀싱도 맡았던데.
"처음이라 부담이 있었다. 너무 제가 하고 싶은 음악만 하는 게 아닌가 하는 걱정도 있었다. 그런데 다행히 주변에서 응원을 많이 해주셔서 힘을 얻었다"

(사진=황진환 기자)

 

(사진=황진환 기자)

 

-엑소 첸과 DJ KOO(구준엽)가 작업에 참여한 곡도 수록되었더라.
"첸 씨와는 '러브'라는 곡을 작업했다. 개인적으로 친분은 없다. 매니저 분을 통해 연락처를 알아내서 같이 하고 싶은 곡이 있다고 하면서 부탁한 거다. 영상이나 사진 댓글에 첸 씨와 콜라보 해달라는 국내외 팬 분들이 의견이 많았다. 낯을 가리는 편인데 팬들의 염원을 이뤄드리기 위해 부탁을 드렸는데 고민을 0.1초도 안 하시고 '같이 하면 너무 좋죠'라면서 수락해주셔서 감사했다. 심지어 녹음이 끝난 이후 혼자서 재녹음까지 해주셨다.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언젠가 고기를 꼭 쏘고 싶다. (웃음). 구준엽 선배님은 해외 DJ 분들에게 저를 추천했다면서 먼저 연락을 주셨다. 저를 추천해주셔서 정말 감사했고, 그렇게 '하트크러셔'라는 곡을 작업을 하게 되었는데 녹음 과정 때 너무 잘 챙겨주셔서 즐거웠다"

-이번 앨범을 낸 뒤 어떤 반응이 나오길 원하나.
"'정말 열심히 준비했구나' 하는 반응이 나오면 성공이라고 생각한다. 또, 앨범을 낸 뒤 댓글을 하나하나 다 읽는 편인데 제 마음이 잘 전달되었으면 한다"

-새롭게 얻고 싶은 평가나 수식어는.
"'항상 발전하는 게 보이는 가수'라고 봐주시면 좋을 것 같다"

-목표로 하는 음원 성적도 궁금한데.
"아예 음원 성적을 신경 안 쓰고 있다. 노래 좋다는 반응이 나오길 바랄 뿐이다. 또 굳이 1위를 하지 않아도 되니까 차트에 오래 머물렀으면 한다. 일주일 정도?. 만약 1위를 한다면 안무팀과 함께 영화 '알라딘' 캐릭터 분장을 하고 안무 영상을 찍어서 올리겠다"

-해외 활동 계획이 있나.
"얼마 전 LA에서 콘서트를 멋지게 마무리하고 돌아왔다. 앨범 발매 이후에도 해외 공연을 하려고 열심히 준비 중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