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북한 김여정, 지도자급으로 격상"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국회 정보위 보고…후임은 현송월
"김영철 지는 해, 리용호 뜨는 해"
시진핑 방북은 사상 첫 '국빈 방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사진=연합뉴스)

 

국가정보원은 25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의 역할이 지도자급으로 격상된 것으로 관측된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이날 오전 이혜훈 국회 정보위원장을 만나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북행사 사진을 보면, 최룡해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나 리수용 노동당 부위원장과 같은 반열에 있다. 역할 조정으로 무게가 올라간 것으로 보인다"고 보고했다고 이 위원장이 전했다.

현송월 삼지연 관현악단장 겸 당 선전선동부 부부장의 경우 "과거에 김여정이 하던 현장 행사 담당을 하고 있다. 휴대폰을 들고 동선을 챙기는 사진이 많았다"고 밝혔다.

반면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이 문책을 당한 게 아니냐는 의심은 어느 정도 사실로 파악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혜훈 국회 정보위원장.(사진=연합뉴스)

 

이 위원장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김 부위원장이 시진핑 환영행사에 등장했지만 정상회담에서는 빠졌다"며 "국정원은 이를 두고 김 부 위원장의 위상이 떨어진 것으로 해석했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환영행사에서는 부위원장 그룹보다 리용호 외무상이 더 앞자리에 배치돼 외무성 라인이 대외현안을 주도하는 것 같다고 국정원이 표현했다"면서 "제가 보기에, 김영철이 지는 해라면 리용호는 뜨는 해인 것 같다"고 말했다.

아울러 국정원은 시진핑 주석의 방북이 사상 처음 '국빈 방문' 형식으로 이뤄졌다며 "경제나 군사분야 고위관료, 영부인까지 함께 간 걸 보면 굉장히 이례적"이라고 보고했다고 한다.

북중 간 정상회담에서는 "경제협력·문화예술 교류와 함께 군사분야 공조도 논의했을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대북제재를 위반하지 않는 선에서 비료나 식량지원도 검토하는 것 같다"고 국정원은 밝혔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