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친중정당도 '범죄인 인도법' 철회 불가피론, 고립되는 캐리 람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2019-06-24 16:12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친중국파 정당 중 최대 세력 민주건항협진연맹
"범죄인 인도 법안 '보류' 고집 현실적이지 않아 비판"

(사진=연합뉴스)

 

'범죄인 인도 법안'을 반대하는 200만 홍콩 시민들의 하야 요구로 정치적 위기를 겪고 있는 캐리 람(林鄭月娥) 홍콩 행정장관의 정치적 입지가 더욱 줄어들게 됐다. 홍콩 내 최대 친중국파 정당이 '범죄인 인도 법안' 철회에 반대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사실상 람 장관으로부터 등을 돌린 형국이 됐기 때문이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명보(明報) 등 홍콩 매체들은 홍콩 내 친중국파 정당 중 최대 세력을 자랑하는 민주건항협진연맹(민건련)의 스태리 리(李慧瓊) 주석이 한 방송 인터뷰에서 "최근 사태를 생각하면 범죄인 인도 법안의 '보류'를 고집하는 태도는 별로 현실적이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24일 보도 했다.

리 주석은 "정부 내 모든 관료가 법안 추진이 중단됐다는 것을 아는데 왜 이를 고집하느냐"고 반문하며 간접적으로 람 장관의 태도를 타박했다. 이어 "정부가 사회를 치유하려는 목적에서 범죄인 인도 법안의 완전한 철회를 발표한다면, 우리 정당은 이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대화가 갈등보다는 낫다"며 "최근 시위는 뚜렷한 지도자가 없어 대화가 쉽지는 않겠지만, 정부는 시위 참여자들과의 대화를 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람 행정장관은 약 100만 명에 이르는 홍콩 시민들이 시위에 참여해 법안 처리 강행에 반대하자 이를 '보류'하겠다고 선언했지만 "법안 철회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또 야권과 시민들의 행정장관직 사퇴요구도 거부한 상태다.

범죄인 인도 법안은 중국을 포함해 타이완(臺灣), 마카오 등 홍콩과 범죄인 인도 조약을 체결하지 않은 국가나 지역에도 사안별로 범죄인들을 인도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 중국 정부가 반체제 인사들을 대륙으로 연행하는데 악용될 수 있다는 홍콩 시민들의 우려를 불러 일으켰다.

전직 경제장관, 전직 정무장관, 전직 보안장관 등 전직 고위 관료와 전직 입법회 의원 32명은 연대 서명한 서한을 통해 범죄인 인도 법안의 철회를 요구하는 등 친중파 진영에서 법안 철회 움직임이 가시화 되면서 람 행정장관은 더욱 외로운 처지에 빠져들고 있다.

한편 홍콩 내 주요 대학 학생회는 ▲범죄인 인도 법안 완전 철회 ▲12일 시위에 대한 '폭동' 규정 철회 ▲12일 시위 과잉 진압 책임자 처벌 ▲체포된 시위 참여자 전원 석방 등 4가지 요구사항을 제시하고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계속해서 시위를 진행하겠다고 경고한바 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