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한국당 마냥 기다릴 수 없어…상임위 가동 준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이번주까지 국회 정상화 협상 안 되면 단독국회 열 듯
이인영 "집권 여당으로서 할 수 있는 것부터 할 것"
조정식 "늦어도 이번주부터 정상화돼야 내실있는 추경 심사 가능"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13일 "국회를 열겠다는 정당만이라도 국회 문을 열라는 요구에 직면한 우리는 마냥 자유한국당을 기다릴 수 없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정책조정회의를 열고 "국정을 책임지는 집권 여당으로서 할 수 있는 것부터 하겠다"며 "우선 당정 회의를 수시로 가동하고 다음주부터 모든 상임위원회와 법안소위를 가동할 태세를 갖추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 과정에서 시급한 민생입법과 추경 심사 요건을 갖추겠다"며 "다음주 중으로 원내 민생입법정책 추진 기획단도 구성하겠다"고 덧붙였다.

14일까지는 협상에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이되 다음주로 넘기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다.

이 원내대표는 또 "우리 민주당은 간사단 회의를 정례화했고 상임위 중심주의의 토대를 마련해 제왕적 원내운영에서 탈피했다"며 "당정 관계에서 당의 주도성도 키웠다. 한국당의 집권 시절과 달라진 모습이다"라고 강조했다.

일하는 정당 포지션을 선점하면서 국회로 복귀할 것을 압박하는 것이다.

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도 이날 "총선용 추경"이라고 비판하는 한국당을 향해 " 지방선거를 앞둔 2009년 이명박 정부는 28조 4천억이라는 역대 최대 추경을 편성한 적 있다. 총선을 앞둔 2015년 박근혜 정부는 12조 추경을 편성한 바 있다"며 "이 당시 추경도 선거용 추경이었는지 한국당에 되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아무리 늦어도 이번주부터 국회 정상화 되어야 내실있는 추경 심사와 함께 현장 투입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국회 정상화 협상을 위한 데드라인을 두고 민주당 박찬대 수석대변인은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오늘내일 더 협상을 위한 노력은 계속 진행하겠다"며 "우리가 기대하는 제일 빠른 국회 개원은 물리적으로 월요일(17일)이다. 지금 국회 정상화 협상과 관련해선 막판 아닌가"라고 전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