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유족들이 슬픔 이겨내고 이희호 여사 뜻 받들길"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2019-06-12 19:57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김여정, 김정은 위원장 명의 조의문·조화 전달
정의용 "평화·번영의 다짐 새롭게 하는 계기 되길"
남북 정상에게 보내는 친서나 메시지 교환은 없어
박지원 "조문단 오지 않아 아쉽"…김여정 "김 위원장에 전달"

12일 서울 서대문구 신촌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이희호 여사의 빈소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명의로 된 조의문이 놓여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북한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이희호 여사 서거와 관련해 김정은 위원장 명의의 조의문과 조화를 우리측에 전달했다.

청와대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은 12일 브리핑을 통해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오후 5시 고(故) 이희호 여사 조의문과 조화를 전달해왔다. 북측에서 김여정 제1부부장 등이 이를 전달하러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으로 나왔다"고 밝혔다.

우리 측에선 청와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통일부 서호 차관, 장례위원회를 대표해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김대중평화센터 부이사장)이 자리해 조의문과 조화를 전달받았다. 북측에서는 김여정 부부장과 함께 통일전선부 이현 실장이 자리했다.

정 실장은 김 위원장이 조화와 함께 정중하고 각별한 조의문을 보내준 것에 대해 유족과 문재인 대통령을 대신해 사의를 표했다. 정 실장은 "이희호 여사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평생 동지로 우리 민족의 화합과 협력을 위해 일관되게 노력해 왔으며, 우리 민족사에 높이 평가받고 오래 기억되실 것이라 말했다"

이어 "여사님을 함께 추모하는 것이 우리 민족의 평화와 번영의 앞날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다짐을 새롭게 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장례위원회 부위원장인 박지원 의원은 "이희호 여사께서 하늘나라에 가서도 우리 민족의 평화통일을 위해 기도하시겠다는 유언을 남기셨는데, 여사님의 기도로 오늘과 같은 소중한 자리가 마련됐다고 생각한다"며 "오늘을 계기로 남북대화와 북미대화가 조속히 재개되는 것이 김대중 대통령과 이희호 여사님의 바람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김여정 부부장은 김정은 위원장이 이희호 여사님에 대해 각별한 감정을 가지고 있다며 김 위원장으로부터 자신이 직접 남측의 책임 있는 인사에게 조의를 전달하는 것이 좋겠다는 지시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또 김 부부장은 "부디 유족들이 슬픔을 이겨내고 김대중 대통령과 이희호 여사님의 뜻을 받드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12일 서울 서대문구 신촌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이희호 여사의 빈소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명의로 된 조의문이 놓여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남북 양측 인사들의 만남은 이날 오후 5시부터 약 15분간 진행됐다. 김 위원장이 보낸 조화와 조의문은 현재 이희호 여사의 장례식장으로 전달되는 중이다.

회동이 끝난 뒤 취재진과 만난 정의용 실장은 김여정 부부장이 "이희호 여사의 그간의 민족 간 화합과 협력을 위해서 애쓰신 뜻을 받들어 남북 간 협력을 계속해 나가길 바란다는 취지의 말을 했다"고 전했다.

다만, 이날 회동에서 북측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내는 친서나 메시지는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정 실장은 문 대통령의 친서 전달도 없었다고 덧붙였다.

정 실장은 "오늘은 고인에 대한 남북의 추모와 애도의 말씀에만 집중했다"고 밝혔다. 윤도한 국민소통수석도 "오늘 남북은 조의문과 조화 수령 때문에 만난 것"이라며 "오늘 발표한 내용 외에 추가로 드릴 말씀은 없다"고만 말했다.

한편, 박지원 의원은 "10년 전 김대중 대통령께서 서거하셨을 때처럼 이번에도 조문사절단이 오길 기대했는데 굉장히 아쉬운 생각을 금할 수 없었다고 (김여정 부부장에게) 말했다"면서 "(김 부부장이) 어떠한 사정에 대한 설명은 없었고, 김정은 위원장에게 그러한 말씀을 전하겠다고만 답했다"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