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멈춰선 건설현장'…타워크레인 파업 절충점 찾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전국 타워크레인 70% 가동 중단…건설 현장 사실상 마비
노조 측 "소형 타워크레인 안전 하지 않아"
국토부 "불가 입장 고수…이달 말까지 안전대책 마련"

지난 4일 오후 경기도 의정부시의 한 아파트 건설현장. 타워크레인 파업으로 골조 작업이 모두 중단됐다. (사진=고태현 기자)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타워크레인 노조가 소형 타워크레인 사용 금지를 요구하며 무기한 파업에 돌입하면서 건설 현장에 비상이 걸렸다.

타워크레인 노조의 총파업에 정부도 소형 타워크레인에 대한 안전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히면서 노조와 절충점을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지난 4일 오후 경기도 의정부시의 한 아파트 건설현장. 평소 같으면 각종 자재를 실은 트럭과 레미콘 차량 등이 쉼 없이 드나들어야 했지만, 현장을 비교적 한산한 모습이었다.

2021년 12월 입주 예정인 이곳의 현재 공정률 약 20%로 건물의 뼈대를 세우는 골조 공정이 이루어져야 하지만 현장 내 타워크레인 9대는 모두 멈춰서며 후속작업이 중단됐다.

크레인 마다 '시한폭탄 소형타워크레인 즉시 폐기'라는 문구 등이 적힌 현수막이 내걸려 있었고, 고공 농성중인 크레인 기사가 조종실에서 나와 휴대전화를 만지작거리기도 했다.

건설 현장에서는 콘크리트 타설, 바닥 고르기 등 타워크레인이 필요 없는 작업들이 이루어졌고, 작업 지연을 우려한 듯 50t급 이동식크레인 1대가 대기하고 있었다.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파업이 장기화되면 건설공사 기간이 연장될 수 있고, 그렇게 되면 건설사들은 품질과 안전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며 "하루속히 이 사태가 마무리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국내 양대 노동조합인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산하 타워크레인 노조가 처음으로 무기한 공동 파업에 들어가면서 전체 타워크레인의 약 70%인 2,500대가 동시에 멈춰 섰다.

타워크레인 노조는 임금 인상과 함께 최근 건설현장에서 사용이 늘고 있는 소형 타워크레인의 안전에 문제가 있다며 정부에 사용 중지를 요구하고 있다.

국가 자격증 없이 20시간 교육만 받으면 조종이 가능한 무인 소형 타워크레인은 사람이 직접 올라가서 조정하는 대형 타워크레인에 비해 훨씬 위험하다는 게 노조의 주장이다.

최동주 민주노총 건설노조 타워크레인 분과위원장은 "소형 크레인타워는 20시간 교육만 받으면 누구나 운전할 수 있다"며 "건설사들은 공정률을 높이려고 소형 타워를 사용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하지만 소형 타워는 관리·감독이 제대로 안 돼 사고가 많고 최근에도 3명이 사망했다"며 "운전석을 설치하고 높이를 제한하는 등 규제 장치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타워크레인 노조의 총파업에 국토교통부는 노조의 요구인 소형 타워크레인 사용금지에 대해서는 받아들 수 없다는 입장이다.

다만 안전 강화 차원에서 규격 기준, 조종사 자격 관리, 안전장치 확대 등을 담은 후속 대책을 이달 말까지 내놓기로 했다.

국토부는 안전대책 발표 이후 허위연식 등록 여부, 불법 개조 등 불법 행위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하는 한편, 지난해 11월부터 소형 타워크레인에 대해 전수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조사 결과 허위장비로 적발된 장비는 등록을 말소하고, 형사고발 등 엄정 대응을 통해 퇴출시키고 있다"고 강조했다.

타워크레인 노조는 이번 파업은 소형 타워크레인의 안전 문제를 방치한 정부의 책임이 크다고 지적하면서도 정부의 움직임에 절충점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승환 민주노총 건설노조 수도권남부본부 사무국장은 "노조의 요청사항에 대해 전향적인 입장과 태도를 가지고 좀 더 논의를 해보자는 긍정적 신호가 온다면 노조도 판단하지 않겠냐"며 "만족할 만한 대책이 나오면 전국 농성은 해제될 것"이라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