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만남이 선거개입? 습관성 비판" VS "의심 여지 충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박용진(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상일(무소속 전 의원)

 

미국에는 나스닥. 우리나라에는 코스닥이 있다면 뉴스쇼에는 뉴스닥이 있습니다. 뉴스쇼 증권 시장 뉴스닥. 오늘도 두 분의 패널 모셨어요.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 어서 오세요.

◆ 박용진> 안녕하세요. 박용진입니다.

◇ 김현정> 무소속 이상일 전 의원 어서 오십시오.

◆ 이상일> 반갑습니다. 이상일입니다.

◇ 김현정> MBC 김현경 기자, 서훈 국정원장, 양정철 민주연구원장하고 같이 저녁 식사를 한 유일한 사람. 귀국 인사 자리로 알고 갔고 실제로 정치에 관한 얘기는 없었던 것 같다는 얘기였거든요.

◆ 이상일> 제가 서훈 국정원장, 양정철 민주당 민주연구원장을 하한가로 뽑아왔습니다.

◇ 김현정> 오늘 뽑아오셨어요? 그 얘기 마침 시작하죠.

◆ 박용진> 저는 지금 답답한 게 뭐냐 하면 자유한국당의 태도예요. 어제 정용기 자유한국당 정책위 의장이 뭐라고 그랬냐 하면 여러 다른 일행이 있었는데 무슨 긴밀한 이야기가 오갔겠느냐라고 변명하지만 그런 자리에 앉았다고 한다면 여권의 핵심 인사였을 거다, 동석한 사람이. 이렇게 단정을 해요.

MBC 김현경 기자가 여권 핵심 인사라는 말씀이신 건데 알아보지도 않고 확인도 안 하고 무턱대고 정권 비판부터 하겠다고 하는 이 태도들을 제가 쭉 비판을 해 보겠습니다. 황교안 대표 좀 점잖게 얘기하셨어요. “지금은 만나서는 안 될 때다.” 그러면 언제 만나면 될지 날짜를 알려주세요. 왜 이렇게 비판부터 하시는 거죠?

◇ 김현정> 그러면 잠깐만요. 만나는 자체는 문제가 없다고 보시는 거예요? 지금 왜냐하면 한국당에서는 만나는 자체도 문제다. 뭐 이렇게 얘기를 하고 있어서.

서훈 국정원장(왼쪽), 양정철 민주연구원장

 

◆ 박용진> 나경원 원내 대표가 “국정원에 대놓고 선거 개입하겠다고 하는 거다. 이렇게 얘기를 하는데요.” 선거 개입 근거를 대세요. 그냥 그렇게 비판하실 일이 아닌 거예요. 그러니까 국정원장이 정치 개입하면 안 되죠. 그러나 국정원장이 사적인 만남을 가져서는 안 된다고 하는 것은 없습니다.

지금 드러나고 있는 상황만으로 보면 독대 아닙니다. 선거 정치 개입과 관련된 이야기 오고 간 바가 없다는 것이 동석한 기자의 이야기입니다. 제3자인 기자가, 여권 핵심 인사라고 추정받았던 그 사람이 기자라는 게 확인이 됐고 그 기자가 자기가 있었던 그 시간대에는 그런 일이 없었다라고 하는 것을 이야기한다면 이건 야당이 이렇게 막 정치 공세를 할 일이 아니라고 말씀드릴 수 있고요. 지금 이렇게 제1 야당의 습관성 정부 비판이 거의 방언 수준으로 가고 있어요.

◇ 김현정> 습관성 정부 비판이라고 보시는 거예요?

◆ 박용진> 아무런 근거 없이 무턱대고 아무 말이나 내놓는 방식으로 가면 국민들이 믿지 않을 거예요. 차라리 바른미래당에서 제안하고 있는 것처럼 국회 정보위원회 소집하자고 얘기를 하세요. 그러면 국회 정보위원회 열어서 정확하게 상황을 따지고 묻고 하시면 됩니다. 단 국회 정보위원회 열고 싶으시면 국회도 여세요. 국회 열어서 민생 법안 그리고 추경 있잖아요. 포항 지진, 고성 산불. 이렇게 민생을 돌봐야 되는 이 예산을 빨리 처리하는 게 되게 중요한데 추경은 나 몰라라 하고 민생은 팽개쳐놓고 민생 대장정인지 뭔지 이런 거 하시면서 대선 예행연습 하실 때가 아니에요.

◇ 김현정> 대선 예행연습. 이상일 의원.

◆ 이상일> 지금 말씀을 드려야 되는 게요. 김현경 기자는 30분 늦게 왔습니다. 그러니까 서훈 원장하고 양정철 원장은 30분은 만났던 거예요. 그다음에 헤어지면서 김현경 기자는 그 안에서 별도로 바로 주차장으로 갔고 서훈 원장하고 양정철은 또 이야기 나누는 모습이 포착이 됐잖아요. 사진도 찍히고. 그러면 처음 만났을 때 30분의 독대 시간은 있었어요. 거기서 무슨 이야기가 오갔는지에 대해서는 의심할 여지가 충분하고요.

◇ 김현정> 김현경 기자가 없었던 시간.

◆ 이상일> 네. 아무리 가까운 사이고 양정철 원장이 귀국 인사를 한다고 해도 최고의 정보 수장이 그렇게 만남을 갖는 자체에도 문제가 있는 거예요. 게다가 양정철 원장이 누구입니까. 대통령의 복심에다가 민주당 내년 총선 병참 기지라고 본인이 표현을 했어요. 그 민주연구원에 본인이 책임을 맡고 있는 분이에요. 김현경 기자가 왔을 때는 현직 언론인이기 때문에 총선 이야기하기 어렵겠죠. 그러나 서훈 원장과 양정철 원장 두 분의 만남 사이에서는, 30분 사이에서는 무슨 이야기가 오갔는지 따져봐야 되고요.

저는 지금 우리 박용진 의원 이야기대로 국회 정보위 열어야 됩니다. 그런데 한국당이 좀 고민하는 것 같고 이인영 민주당 원내 대표는 “정보위 열 사안이 벌써 아니다” 라고 방어막을 치고 나왔어요. 그다음에 민주당에 이원욱 원내수석부대표. “양정철 원장이 그런 만남을 가진 것 자체가 잘못됐다” 는 지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양정철 원장이 아무리 가깝지만 자기가 총선 책임을 맡고 있는 사람인데, 여당에서. 서훈 원장한테 연락을 해서 만나자는 취지의 이야기를 했을 거고 만난 것 자체도 문제가 있고요. 서훈 원장도 그분을 만난 것도 문제가 있어요. 그래서 오해 사기가 충분하죠.

◇ 김현정> 그러니까 오해 살 만남 자체를 하지 말았어야 된다는 지금 그 말씀인 것 같아요. 박 의원님.

◆ 박용진> 저는 이 사안 처음 나왔을 때는 4시간 독대라고 그렇게 펄펄 뛰더니 30분 독대로 펄펄 뛰겠다는 걸로 바뀌고 있다면 그러면 도대체 뭐가 정확한 문제인지를 먼저 파악하고 비판했어야 하는 거예요.

그리고 만남이 문제가 있다기보다는 제가 볼 때는, 양정철 원장을 비판할 수 있습니다. 뭐냐 하면 민주정책연구원은 선거 진두지휘하라고 있는 기구가 아니에요. 국가에서도요. 각 정당에게 정부 지원금의 30%는 각 당의 정책 연구원에서 쓰도록 하게 돼 있어요. 이건 당 지도부가, 중앙당이 이거는 이 예산은 건드리지도 못하고 정책 개발에만 쓰도록 돼 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우리나라의 정당법과 그동안의 정당 연구원의 운영은 선거가 아니라 정치 발전 그리고 각 당이 정책 발전을 위해서 역할을 하고 있는 연구 기구예요. 그러니까 이걸 과도하게 선거 기구화. 이렇게 표현하는 것 자체가 저는 적절치 않다는 생각입니다.

예를 들어서 이전에 연구원장이었던 민병두 연구원장. 혹은 김민석 연구원장하고 만났다고 한다면 크게 별 문제가 아니었을 텐데 본인이 연구원장으로 부임하면서 너무 과하게 이 부분에 대한 역할론을 얘기하면서 국정원장과의 사적인 만남을 하게 되니까 비판이 나올 수 있다고 저는 봐요. 그렇기 때문에 양정철 연구원장이 그 부분은 좀 생각을 해 보실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그러나 야당도 지금 근거 없이, 제가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그냥 습관성으로 비판하고 무턱대고 그 자리에 앉았던 사람은, MBC 기자라고 생각도 안 하고 무조건 여권 핵심 인사다. 이렇게 얘기한다거나 지금은 때가 아니다? 그러면 언제 만나면 된다는 건지 그런 것도 정확하게 얘기하지 않고 무조건 비판부터 늘어놓는 게 무슨 도움이 됩니까?

◇ 김현정> 지금 이렇게 되면서 한국당 이은재 의원은 어제 뭐라고 했냐 하면 “서훈 국정원장은 책임을 지고 스스로 거취를 표명해야 될 거다.” 이렇게 얘기했는데 잠깐 준비가 되어 있나요? 직접 좀 들어볼까요장.

[자유한국당 이은재 의원 “서훈 국정원장 책임을 느끼고 스스로 거취를 표명해야 할 것입니다. 회동 당사자가 집권 여당의 총선을 사실상 진두 지휘하는 싱크탱크의 장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사실상 정치 개입으로 국정원법 제9조 위반 여지가 있기 때문에 검토 고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보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 당과 국민들은 좌시하지 않을 것입니다.”]

◇ 김현정> 고발 얘기까지 나왔어요.

◆ 이상일> 고발하기로 했고요. 지금 민주당이 만약에 한국당 입장이라면 아마 똑같은 입장. 보다 더 강한 입장을 냈을 거예요. 지금 내년 총선 1년도 남지 않은 이 시기에 국가정보원장이 민주당, 여당의 총선 기획하는 책임자를 만났다는 건 굉장히 문제가 있죠. 그다음에 우리 박용진 의원 말씀과 관련해서 애청자들의 이야기를 더 돕기 위해서 말씀드리는데 민주연구원은 원래 그런 싱크탱크 역할을 하게 돼 있는데 이번에 양정철 원장이 와서는 성격이 달라진 건 분명해요.

왜?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양정철 원장 영입했어요. 그 자리로. 총선 기획하려고 영입한 거예요. 그다음에 모든 언론이 그렇게 썼고 양정철 원장 입으로 ‘총선 병참 기지’라고 했을 때. 그러면 만약에 민주연구원의 성격이 그렇게 바뀐 게 문제가 있다고 판단한다면 민주당 지도부가 제동을 걸어야죠. 성격은 그게 아니라고 하든지, 아무 이야기 없이 왔습니다. 그리고 양정철 원장은 이미 총선 대비하기 위해서 본인이 여론 활동을 하고 있고 심지어 유시민, 조국 이런 분들한테 내년 총선 출마하라고까지 공개적으로 했지 않았습니까.

◇ 김현정> 그런 상황에서의 만남이기 때문에 적절치 않다는. 일단 여기까지 듣고, 이런 논란들이 오가고 여야의 입장은 이렇습니다. 이 상황에서 박용진 의원 하한가는 뭡니까?

◆ 박용진> 황교안 대표인데요.

◇ 김현정> 황교안 대표. 단골손님이네요. 이번에는 왜요?

 

◆ 박용진> 저는 대선 나가겠다고 마음먹으신 분이 이렇게 예행연습 하고 전국을 다니는 거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제1 야당 대표니까 정부를 비판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한때 총리를 하셨던 분이에요. 그리고 국정의 최고 책임자로 대통령 권한 대행을 하셨던 분이 5월 27일날 이른바 민생 대장정이라고 하는 행사의 마무리로 버스에서 내리는 거 하고 그건 26일에 그렇게 또 하고 27일날 따로 기자 회견을 또 했어요, 대선 후보처럼. 그런데 그 내용을 보고 제가 기겁을 했는데.

◇ 김현정> 어떤 부분이요?

◆ 박용진> 이런 부분이 있어요. 제가 다 뽑아왔거든요.

◇ 김현정> 길게 뽑아오셨네요.

◆ 박용진> 여기 보면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 경제가 성공적이라고 한다. 그리고 위기를 지적하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한사코 외면하고 있다. 지금 경제가 성공적인데 왜 그렇게 추경을 서두르냐. 내년 예산은 또 왜 500조 이상으로 늘리겠다는 거냐. 이해할 수 없다. 좌파 폭정으로 경제 민생 무너뜨리고 국민 호주머니를 털어서 상황 모면하겠다는 거냐.” 이렇게 얘기를 했는데요.

너무 단순한 얘기예요. 그러면 본인이 총리로 있었던 2015년, 2016년 그때 추경 안 했어요? 그때 무려 11조, 11조 5000억. 이렇게 2번을 했어요. 그러면 그때도 경제 폭망했었다는 얘기예요? 아니, 그리고 또 하나.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에 정부 예산이 전년도에 비해서 증가하지 않고, 총지출이 증가하지 않았던 해가 있었나요? 계속해서 정부의 살림 규모는 늘어왔거든요. 아니, 어떻게.

◇ 김현정> 왜 새삼스럽게 그러냐.

◆ 박용진> 그러니까 저는 좀 당황했던 게 이건 경제도 모르는 사람이 써준 대로 읽었거나 본인이 경제를 전혀 모르거나 국가 운영에 대해서 아무런 관심이 없거나 혹은 대학교 1학년 수준밖에 되지 않는 정부 비판을 하고 있거나. 이것밖에 안 되는 거예요.

◇ 김현정> 이상일 의원님.

◆ 박용진> 진짜 충격이었어요.

◆ 이상일> 그러니까 우리 박용진 의원이 서훈, 양정철 원장 만남에 대해서 좀 사실 관계 제대로 알고 비판을 하라고 한 그 말씀을 그대로 돌려드리고 싶은데. 황교안 대표의 짧은 한마디 가지고 그분을 전체로 규정해서 비판을 하는 건 저는 부적절하다고 보고요.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우리 경제 상황에 대해서 여러 차례 비판의 이야기를 했는데 대통령은 경제가 총체적으로 성공이라는 말씀을 하셨단 말이에요. 그거에 대해서 지적을 하고 싶은 거라고 저는 생각을 하는데 우리 경제가 정말 어려운 건 사실입니다.

그러니까 지금 실업률의 경우에 19년 만에 지난달 최악이에요. 4.4%. 청년 체감 실업률 22.2%. 역대 최고입니다. 그다음에 국가 부채 계속 늘어나고 있고. 그런데 이제 정부가 재정을 풀려고 하는 건 이해가 돼요. 경제가 안 좋으니까 풀려고 하는 건데 통상 추경은 하반기에 많이 합니다. 그런데 지난해 예산 편성을 해서 제대로 잡지 않은 상황에서 바로 또 상반기, 게다가 1분기에 추경을 하겠다는 이거는 정부가 지난해 예산 잘못 짰다는 이야기밖에 안 되고.

◇ 김현정> 시인하는 거다.

◆ 이상일> 미세먼지 중요하다는 것 아닙니까, 미세먼지 대책? 아니, 지난해 미세먼지 그렇게 심각하게 느꼈으면 정부 예산에 반영했어야죠. 이제 와서 추경 하겠다는 거와. 그다음 30대, 40대 일자리가 지금 19개월 연속 마이너스. 굉장히 심각한 상황입니다. 제조업 일자리 13개월 연속 마이너스. 그렇다면 현 정권이 경제 민생 이야기할 때 정말 책임감을 갖고 하라는 이야기 아니겠습니까? 사실 박근혜 정부 이야기하셨지만 박근혜 정부 때 매달 늘어나는 일자리는 현 정부보다 훨씬 많이 늘어났어요. 이건 통계가 명백히 입증하고 있는 겁니다.

◆ 박용진> 이러니까 팩트가 되게 중요한 건데요.

◇ 김현정> 박 의원.

◆ 박용진> 추경이요. 2008년, 2009년 계속 있었고요. 이명박 정부 시절이죠. 박근혜 정부 때는 정부 출범하고 그 다음 해인 그러니까 정부 초기예요. 후반기가 아니고요. 2012년에 예산 다 잡아놓고 2013년에 추경 또 했어요. 2015년, 2016년만 한 게 아니고요.

◇ 김현정> 그때도 상반기였어요?

◆ 박용진> 아니, 그런데 왜 이렇게 얘기를 하시는지 잘 모르겠고요. 그다음에 또 하나, 황교안 총리 건 볼게요. 2015년, 2016년 그 당시 황교안 총리일 때죠. 박근혜 대통령 때. 고용률 60.5, 60.6이에요. 2017년, 2018년 60.8, 60.7입니다. 비슷하거나 오히려 고용 상태가 더 나아요. OECD 기준 고용률로 봐서도 65.9, 66.1에서 66.6, 66.6으로 오히려 더 나아요. 비슷하다, 왜 더 잘 못하냐. 이렇게 비판하면 오케이. 그런데 “지옥이다.” 이렇게 얘기할 문제가 아니라는 거예요. 그 나머지 청년 고용률, 실업률, 청년 실업률, 경제 성장률, 수출 성장률, 소비 지출 증가율, 건설 투자 증가율. 다 나아요.

 

◇ 김현정> 다 그때보다 낫다고요?

◆ 박용진> 나아요. 비슷하거나. 그런데 지금 말씀하시는 팩트는 어디서 들으셨는지 모르겠습니다. 그것도 맞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경제와 관련된 팩트는 여러 가지고요. 지옥이라고 설명할 일은 아니라는 거고 또 하나는 황교안 총리 그리고 황교안 권한 대행 시절하고 비교를 하면 지금이 근소하게 낫거나 아니면 비슷한 건 맞아요. 이건 제가 말씀드린 이 수치상으로 그렇습니다. 그러니까 황교안 총리가 대학교 1학년처럼 그렇게 굴면 안 된다는 거예요.

◇ 김현정> 그러면 지금 국민들이 “경제 너무 어렵다, 힘들다, 자영업자들 힘들다.” 이 얘기는 맞는데 전에도 그랬고 지금도 그런 거다. 그렇게 해석하면 되는 거예요?

◆ 박용진> 그렇습니다. 그러니까 계속해서 제가 말씀드립니다만 IMF 이후에 우리 사회가 더 양극화되었어요. 이른바 신자유주의 경제 정책이 김대중 대통령 시절에도 노무현 대통령 시절에도 그렇게 그대로 추진됐었다. 비판적으로 서로 얘기할 수 있어요. 그러나 너희 때는 나빴고 우리 때는 좋았다. 이렇게 얘기하는 건 하나도 안 맞다는 거죠.

◇ 김현정> 이 의원님까지만 듣고 넘어갈게요.

◆ 이상일> 지금 이 말씀하니까 우리가 지난해에도 토론을 했는데 소득 주도 성장 문제에 대해서 제가 지적하니까 잘 가고 있다고 우리 박용진 의원 말씀하셨지만 지금 경제학자 100명에게 물었습니다. 84명이 지금 소득 주도 성장의 역효과가 나고 있다고 지적을 하고 이미 언론에도 많이 보도가 됐고요. 지금 경제 지표를 어떤 걸 가져왔는지 몰라도, 이번에도 그렇습니다. 청와대 발표한 거 보면 대통령이 직접 말씀하셨죠.

“근로자 임금 소득이 서로 양극화가 줄어들고 있다.” 근로자들 지금 취업한 근로자들 것만 가지고 하니까 그 취업 바운더리에서 탈락한 사람들이 얼마나 많습니까? 통상 통계청이 발표하는 게 어떤 겁니까? 가구당 소득입니다. 가구당 5분위에서, 5분위하고 1분위 양극화가 훨씬 벌어져 있는 상황. 이런 걸 전부 분식하려고 하는 거예요. 지금 경제 상태가 지난 정부하고 비교해서 정말 훨씬 나쁘다라는 게 여러 가지 좌표들이 나오고 있고.

지금 보세요. 지금 제조업 설비 투자 계속 떨어지고 있죠. 수출 계속 떨어지고 있죠. 실업률은 늘어나고 있고 그다음에 왜 4.4%가 19년 만에 최악이라고 합니까? 그러면 박근혜, 이명박 정부보다 나쁘니까 19년 만에 최악이라는 거고 청년, 취업 포기자가 200만이 넘어선 건 처음입니다. 그러니까 문재인 정부가 지금 주장하고 하려고 했던 게 제대로 안 되고 있는 거예요. 소득 양극화 개선하겠다고 했는데 소득 양극화 악화되고 있는 건 그건 통계청 발표에도 나와 있는 겁니다.

◇ 김현정> 답변 주세요. 어쨌든 최악 아니냐, 지금?

◆ 박용진> 설비 투자 얘기하셔서 다시 봤는데 2015년 4.7, 2016년 -1. 2017년 14.6으로 오히려 확 늘었다가요. 작년에 -1.6이에요. 그러니까 다시 말씀드리지만 전반적인 경제 상황이 지금 잘했다고 비교하고 싶은, 예를 들면 황교안 시절에는 천국이고 문재인 시절에는 지옥이다. 이 얘기를 하고 싶으신 것 같은데 그렇지 않다는 거예요.

경제 상황 어렵고 우리 서민들. 특히 자영업자들 어렵다고 하는 거 문재인 정부도 저도 충분히 실감합니다. 그 문제를 어떻게 타개할 건지 같이 고민하는 것이 제1야당의 책임이지 온 동네 돌아다니면서 “교안천국, 재인지옥.” 이렇게 외치고 다니는 그런 대학교 1학년 수준의 인식을 가지고 도대체 어떻게 제1 야당의 대표를 할 것이며 한 나라의 대통령 후보로서 자기의 길을 스스로 자임을 해요. 그거는 무책임하다 이 말씀이에요.

◇ 김현정> 그러니까 이게 지금 나** 님은 “경제가 2년 만에 개선이 됩니까.” 이렇게 말씀하신 분도 계시는가 하면 “지금 최악 맞아요. 너무 살기 힘들어요 ”같은 지금 그런 2***님 같은 문자도 들어오고 이런 상황인데. 결국 경제 어렵다는 거 맞는데. 두 분 다 그건 인정하시는 거죠. 다만 그게 예전에는 천국이었는데 지금은 지옥이냐. 아니면 지금이 지옥이라면 그때도 지옥 아니었느냐. 이게 좀 엇갈린 상황인 것 같습니다. 지옥 발언은 황교안 대표 발언이었고 그래서 어쨌든 하한가 주셨어요. 지금 두 분 상한가가 뭔지만 말씀을 하시고 끝을 내야 될 것 같은데.

◆ 박용진> 그리고 집에 가야 되나요? (웃음)

◇ 김현정> 듣기만 해도 이해는 될 것 같아서 왜 상한가인지. 이상일 전 의원.

 

◆ 이상일> 저는 6월 3일 저녁 10시에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하고 지금 유시민 작가 두 분이 소위 ‘합방’한다는 것 아닙니까, 합동 방송?

◇ 김현정> 유튜브 합방.

◆ 이상일> 그래서 두 분이 갖고 있는 팬클럽. 유튜브나 이런 구독자들이 100만이 넘어요. 굉장히 관심을 끌고 있고 두 분이 우리 국정 현안에 대해서 생각이 많이 달라서 충돌하겠지만 품격 있는 치열한 토론 기대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거 제가 사회 볼 뻔했다는 거 아세요? (웃음)

◆ 이상일> 그런데 시리즈로 하기 때문에.

◇ 김현정> 저 하려고 했는데 변상욱 대기자가 중간에 끊어버리셨더라고요. CBS 직원이라 안 될 거다. (웃음) 왔으면 했을 텐데. 박용진 의원 상한가.

 

◆ 박용진> 저는 검찰의 삼성바이오로직스 수사팀입니다. 표창장 줄 수 있으면 표창장 주고 싶어요.

◇ 김현정> 그 정도예요?

◆ 박용진> 두려워하지 말고 앞으로도 계속 전진하고 직진해 나가십시오. 그것을 우리 국민들이 바라는 검찰의 태도입니다. 누구의 눈치도 보지 마십시오. 혹시 외압 들어옵니까? 절대 흔들리지 마십시오.

◇ 김현정> 외압 들어오면 박용진 의원한테 전화하면 됩니까?

◆ 박용진> 저도 흔들릴지 모릅니다. 저한테 기대지 마시고. (웃음)

◇ 김현정> 국민한테 기대라.

◆ 박용진> 검찰은 거악 앞에서 흔들리지 마십시오.

◇ 김현정> 오늘 뉴스닥 두 분 오랜만에 치열하게 토론하셨어요. 고맙습니다.

◆ 이상일> 감사합니다.

◇ 김현정>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 무소속 이상일 전 의원이었습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 방송 후 확인해 본 결과, 김현경 기자가 서훈-양정철 만남에 함께하게 된 것은 서훈 국정원장이 김현경 기자에게 연락해 만남이 성사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