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통로 오가는 야생동물, 5년새 2.5배 늘었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고라니·멧돼지 제일 흔해…반달곰, 산양, 수달 등 멸종위기종도 방문

생태통로 이용중인 야생동물. 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으로 오소리(민목재), 꿩(민목재), 담비(시암재), 산양(한계령).

 

최근 5년 사이에 국립공원 생태통로를 이용하는 야생동물이 꾸준히 늘어 평균 2.5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공단은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국립공원 생태통로 이용률을 분석한 결과 2014년 9곳 2056회에서 지난해에는 14곳 7921회로 3.85배 늘어났다고 26일 밝혔다.

한 곳당 평균 이용률은 2014년 평균 228.4회에서 지난해 평균 565.8회로 약 2.5배 증가했다.

생태통로를 이용한 야생동물은 고라니, 멧돼지, 노루, 다람쥐, 곤줄박이, 꿩, 멧비둘기 등 총 69종에 달했다.

생태통로 이용률이 가장 많은 야생동물은 고라니가 1만 503회 관찰돼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은 멧돼지(1만 154회)였다.

멸종위기 야생동물로는 Ⅰ급의 반달가슴곰, 산양, 수달을 비롯해 Ⅱ급의 담비, 삵, 하늘다람쥐, 무산쇠족제비, 참매 등 총 8종이 관찰됐다.

이번에 관찰된 동물들은 생태통로에 설치된 관측장치(무인카메라)가 센서로 동물의 움직임을 감지해 촬영하는 방식으로 확인했다.

다만 국립공원공단은 지난해 기준 국립공원 생태통로는 총 15곳이지만, 소백산 죽령의 생태통로 1곳이 관측장치 고장으로 관측에 실패해 분석대상에서 제외했다고 덧붙였다.

또 생태통로를 이용하는 야생동물의 이용 빈도가 계속 증가했지만, 일정한 빈도를 유지해야 일반적으로 안정화 단계라고 할 수 있다며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추가분석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오장근 국립공원연구원장은 "단절되거나 훼손된 생태계의 건강성을 향상한 의미 있는 결과"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측과 단절된 생태축 회복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