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오신환 "안철수와 소통 중…창당정신으로 가야"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절체절명의 위기 속에서 오신환 선택한 것
손학규, 대표 자리 연연하는 분 아냐
유승민, 안철수 총선 앞두고 역할 중요해
패트, 한국당까지 끌여들여 협의하겠다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오신환(바른미래당 신임 원내대표)

어제 있었던 바른미래당 원내 대표 경선. 오신환 의원이 표를 다 열어보기도 전에 13표 과반을 넘어서면서 압승을 했습니다. 그런데 여러분, 잘 생각해 보세요. 지난번 패스트트랙 때 표 대결에서는 찬성 12표, 반대 11표였습니다. 오신환 의원은 패스트트랙에 대표적인 반대파였죠. 그런데 그 대표 반대파가 이번에 13표를 거뜬히 넘었다는 건 그사이 당에 어떤 변화가 있었다는 얘기일 겁니다. 게다가 오신환 의원의 공약은 손학규 대표 퇴진이었습니다. 당의 운명뿐 아니라 패스트트랙의 운명에까지 영향을 주게 될 것 같습니다. 오신환 원내 대표의 구상 들어보죠. 바른미래당 오신환 신임 원내 대표입니다. 오 원내 대표님, 안녕하세요?

◆ 오신환> 안녕하세요. 오신환입니다.

◇ 김현정> 이게 무슨 운명의 장난입니까? 얼마 전까지 원내 대표 권한에 의해서 사보임 됐던 분이?

◆ 오신환> 그렇습니다.

◇ 김현정> 원내 대표가 되신 거예요.

◆ 오신환> 네.

◇ 김현정> 소감이 어떠신가요.

◆ 오신환> 지금 확실히 말씀 주신 것처럼 저도 오늘 아침에 오면서 제가 강제 사보임을 당했는데 오늘 다시 누군가를 사보임하게 되는 그런 입장이 됐습니다, 며칠 만에. 참 아이러니하다. 이렇게 생각을 했는데요.

◇ 김현정> 잠깐만요. 오늘 누군가를 또 사보임하게 됐다라는 말은 그냥 상징적인 말씀이세요? 무슨 말씀이세요?

◆ 오신환> 어제 사개특위에 채이배, 임재훈 두 분 의원님께서 스스로 자청해서 사임계를 내셨습니다. 그래서 지금 저희는 사개특위에는 바른미래당의 의원이 없는 것이죠. 그래서 이제 저희가 사보임 교체를 하려고 합니다.

◇ 김현정> 그 말씀이시군요. 그런 상황이 된 것에 대한 어떤 묘한 감정?

◆ 오신환> 그렇습니다.

◇ 김현정> 참 그래요. 아니, 보니까 13표가 최종 득표가 아니더라고요. 과반을 넘어서니까, 그러니까 총 24표 중에 그냥 과반 넘어서니까 개표를 더 이상 안 하는 방식이더라고요.

◆ 오신환> 그렇습니다. 저희는 늘 원내 대표 선거가 당내 선거기 때문에 표를 완전히 확정지어서 공개하는 거보다는 당의 화합을 위해서 늘 그렇게 해 왔습니다.

◇ 김현정> 그러면 대충 이 선거 있기 전에 손가락을 세 보셨을 텐데. 누가 누가 표를 던지고... 최종 다 표를 열었다면 어느 정도가 됐을 걸로 예상하세요?

◆ 오신환> 그건 뭐 제가 예측하기는 좀 어렵고요. 어쨌든 저는 어느 분이 누구를 선택하고 이런 것을 따지기보다는 어제 선거의 결과는 ‘우리 당이 지금 이대로 머물러서는 안 된다. 당이 이 절체절명의 위기 속에서 변화를 선택하신 그런 결과다.’ 이렇게 생각하거든요. 저는 그 부분데 맞춰서 특히 지난 의총에서 ‘우리가 화합하고 자강하고 혁신하다’라고 결의한 그 부분에 맞춰서 원내를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김현정> 제가 왜 ‘최종 득표가 몇 표쯤 됐을 걸로 예상하십니까?’라는 질문을 왜 드렸냐면 불과 얼마 전 패스트트랙 표 대결 때 찬성 12 대 반대 11 아니었습니까? 그렇죠? 그런데 지금 13표를 넘어서서의 득표를 하셨다는 건 그사이에 변화가, 당심에 변화가 있었다는 거잖아요. 그리고 국민의당 출신 중에 결국 안철수계가 그때는 패스트트랙 찬성표였는데 이번에는 반대파인 오신환 의원을 향해 표를 던졌다는 얘기가 되는 거고요. 맞죠?

◆ 오신환> 네.

◇ 김현정> 그렇죠? 그 변화의 이유는 뭡니까? 왜 그때는 이랬는데 지금은 이쪽입니까?

◆ 오신환> 이제 그것을 좀 아주 구체적으로 봐야 될 부분이요. 저는 의원님들이 패스트트랙을 그 당시에는 찬성했다가 오신환을 선택하면서 반대했다고 보지 않습니다. 여전히 그냥 패스트트랙을 찬성하시는 의원님들은 찬성하고 계신 거고요. 다만 그 과정에서 부당한 강제적인 사보임 그리고 원내의 운영 그리고 이 부분이 다소 의도하지 않은 대로 밀어붙이기식의 과한 상황으로 가다 보니 어떤 마음의 움직임들이 있으셨고요.

또 그 속에서 우리 당의 현재 문제들이 같이 복합적으로 얽혀 있게 되면서 앞서 말씀드린 대로 우리 당은 이제 현재 이 상태로 머물러서는 안 되겠다는 절박한 마음들이 담긴 것이죠. 그래서 기본적으로 패스트트랙과 관련해서는 입장이 변화된 것은 없다. 저는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 김현정> ‘패스트트랙은 패스트트랙이고 당의 상황에서는 이쪽이 맞다’라는 판단을 그분들이 하신 거다.

◆ 오신환> 물론이죠.

◇ 김현정> 그러면 당 상황에 대해서 오신환 의원은 어떤 판단을 하고 공약을 거셨는가. 그걸 한번 들여다보죠.

◆ 오신환> 저는 말씀드린 대로 강제 사보임에 대한 절차적 정당성이 훼손된 부분들은 바로잡겠다고 말씀드린 것이고요. 그 과정에서 또 당에 내홍들이 있었는데 손 대표님께서 평생 민주주의를 지켜오셨고 또 오랜 경험과 경륜을 가지고 계신데 우리가 변화를 요구하면서 새로운 지도부를 요청드린 것이거든요. 그런데 그것을 완강하게.. 뭐랄까요.

좀 여러 가지 정무직 당직자들 13명을 강제로 해임시키고 또 지명직 최고위원들을 동의 없이, 다른 최고위원들의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하시는 이런 모습들 속에서 조금 실망스러운 부분들이 있었던 것이죠. 그래서 지금의 지도 체제는 변화가 있을 수밖에 없다. 그래서 우리가 새로운 방향으로 당을 구성하고 만들어가야 된다. 이런 공감대가 형성된 것입니다. 그 힘이 결과적으로 어제 원내 대표 선거에 표현이 된 것이고요.

◇ 김현정> 그렇게 보시는 거군요. 그러니까 사실상 지도부 교체. 손학규 대표 체제의 변화, 교체를 공약으로 내건 오신환의 손을 당심은 들어준 것이다.

◆ 오신환> 네, 그렇습니다.

15일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신임 원내대표에 선출된 오신환 의원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 김현정> 만약 그럼에도 불구하고 손학규 체제로 그대로 가면 그러면 내년 총선 결과를 어느 정도일 거라고 예상하시는데요?

◆ 오신환> 손 대표님이 지금의 체제로 그냥 가면 당은 극심한 갈등으로 또다시 점철될 수밖에 없겠죠. 그것을 동의하지 않는 여러 구성원들이 있기 때문에 저는 어제 원내 대표 선거가 갖는 그 의미와 무게감을 저는 손 대표님께서 충분히 아시리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오늘 찾아뵙기로 했기 때문에.

◇ 김현정> 오늘요?

◆ 오신환> 이런 지도 체제 문제뿐만 아니라 이 당에 대한 충분한 대표님이 가지고 계시는 애정이 있다고 생각하고요. 또 늘 자리에 연연하시는 그런 분이 아닙니다, 제가 봐서도. 그렇기 때문에 저는 충분히 합리적으로 또 순리적으로 이 문제를 풀어갈 수 있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 김현정> 지금 ‘자리에 연연하시는 분이 아니다’ 그러셨는데 그러셨으면 사실 벌써 물러나셨을 것 같아요. 왜냐하면 이준석 최고위원, 하태경 최고위원이 최고위원 회의에 안 나온 게 지금 언제부터고. 뭐 여러 가지 퇴진 요구 있고 하는데도 계속 자리를 지키셨던 거 보면 ‘대표 자리에 내가 있어야 한다, 내가 뭔가 해야 될 일이 있다’라고 지금 그분은 확신하고 계시는 상황 아닙니까?

◆ 오신환> 지금 국회 상황도 그렇고 당의 상황이 매일매일 바뀌지 않습니까? 제가 어제 원내 대표 선거에서 당선되리라고 예측하지 못했을 겁니다.

◇ 김현정> 손학규 대표가?

◆ 오신환> 네, 손 대표님도 그렇고요. 누구도 예측하기가 어려웠으니까요. 다만 그런 과정에서 이런 변화들이 어떤 의미를 갖는 것인지를 깊이 있게 받아들이시리라 생각하시고요. 저는 하태경 최고를 비롯한 세 분의 최고위원들이 보궐 선거 이후에 당 지도부 퇴진을 주장하면서 당무를 거부했던 상황과 지금의 상황은 천지차이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또 그 과정에서 패스트트랙이라는 거대한 국회 내의 큰 변화가 있었고요. 이것이 당의 여러 가지 갈등과 같이 맞물려 있는 상황이고 그렇기 때문에 저는 지금의 상황에서 대표님께서 또다시 판단하고 결정을 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합니다.

◇ 김현정> 상황이 완전히 달라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 나가시겠다고 하면 그러면 불신임까지도 생각하고 계세요?

◆ 오신환> 불신임이라는 건 정치적인 행위이기 때문에 물리적으로 저희가 무슨 끌어내릴 수 있는 그런 상황은 없습니다. 다만 우리가 정치는 늘 그래왔고 또 오랜 경험 속에서 오히려 그것을 다 지켜봐오신 손 대표님이기 때문에 충분히 그 부분에 대해서 판단하시고 결단을 내리시지 않을까.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 김현정> 알아서 결단 내려주시라, 불신임까지 가기 전에. 지금 그 말씀을 하고 계시는 것 같아요. 그러면 누군가 물러나라고 이렇게 자신 있게 말할 때는 그다음 대안이 분명히 있어야 되지 않습니까? 그런데 어제 그러셨더라고요. '유승민, 안철수가 다시 건강한 시너지를 만들어내야 한다.' 유승민 전 대표는 그렇다 치고 안철수 전 대표의 동의는 얼마나 얻으셨어요?

◆ 오신환> 다양한 측면에서 제가 서로 안 대표님과도 소통하고 있고요.

◇ 김현정> 오신답니까?

◆ 오신환> 대표님께서 귀국하고 아니면 전면에 나서고 안 나서고 이런 문제가 아니라 일단 작년에 두 분이 손잡고 당을 통합할 때의 의지와 또 비전들이 있었을 거 아닙니까? 그러니까 저희도 당을 통합했죠. 그런데 그것이 지금과 같은 위기 상황으로 가리라고는 예측 못 했습니다. 당이 완전히 두 동강 날 정도의 이런 극심한 갈등 속에서 왜 책임감들을 못 느끼시겠습니까?

그러니까 그런 절체절명의 위기를 저는 유승민, 안철수 두 분 대표님이 더 크게 느끼신다고 생각하고요. 그렇기 때문에 그분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우리가 그때 가졌던 창당 정신으로 다시 돌아가자. 그래야만 강한 의지를 갖고 당을 화합시키고 우리가 내년 총선을 준비할 수 있지 않겠느냐. 이런 절박한 마음이 담겨 있는 것이죠.

◇ 김현정> 투톱 비대위 체제 같은 걸 생각하고 계시는 거군요. 구상이라 하면 그 정도를 생각하고 계시는...

◆ 오신환> 형태는 지금 염두에 두고 있지 않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오신환 신임 바른미래당 원내 대표와 말씀 나누고 있습니다. 그 당의 상황이 한 줄기라면 또 큰 한 줄기는 패스트트랙입니다. 어제 그러셨어요. 사개특위에 지금 공수처 법안으로 권은희안, 백혜련안 두 개가 올라가 있는데. 그러니까 패스트트랙에 태워질 때 두 개가 같이 태워졌는데 그걸 반드시 하나로 만들어서 본회의 가야 한다 이러셨네요.

◆ 오신환> 물론입니다. 제가 국회 경험상 같은 법안이 조정되지 못하고 서로 다른 내용으로 본회의에 상정되는 것은 본 적이 없습니다. 다만 이것이 패스트트랙도 그렇고 이런 경우가 국회에서도 일어난 적이 없기 때문에 제가 사무처에 문의해 본 결과 아직 정확한 유권 해석을 안 내리고 있지만 그냥 본회의에 2개가 올라갈 수 있다라는 막연한 이야기를 하더라고요. 다만 그렇게 되면 불확실성은 굉장히 높아지기 때문에 통과가 2개가 다 안 되든지 아니면 하나만 되든지, 아니면 2개가 다 통과가 되면 그것은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 것인지가 굉장히 예측하기가 어려운 것이죠.

그래서 저는 선거 제도도 그렇고 공수처와 검경 수사권 조정 모두가 패스트트랙을 하는 이유가 협상의 첫걸음이다라고 끊임없이 홍영표, 김관영 원내대표가 얘기했거든요. 그래서 저는 한국당에 간곡히 호소드리는 것은 이제 협의의 틀로 들어와서 한국당이 주장하는 내용들을 포함해서 다시 재조정하고 합의를 이뤄내는 것이 가장 중요한 문제다. 저는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러면 공수처 법안. 그러니까 사개특위에 올라간 그 법안뿐만 아니라 정개특위에 올라간 선거 법안까지 다 5당이 모여서 어떻게 보면 원점 재논의를 좀 해야 되지 않느냐. 이렇게 보시는 거예요?

◆ 오신환> 아니, 합의가 안 되면 통과 가능성이 굉장히 낮아지는 거 아니겠어요?

◇ 김현정> 지금 상황은 그렇죠.

◆ 오신환> 모두가 지금 그런 불안한 상태에서 굳이 이렇게 될지 안 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투표를 들어가는 것은 무책임한 것이죠. 그러니까 오히려 조금 서로 양보하더라도 합의가 돼서 통과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는 것을 모든 구성원들이 다 생각할 겁니다.

◇ 김현정> 그런데 그 엄청난 몸살을 겪으면서 정말 난리를 겪으면서 패스트트랙까지 겨우 올렸던 법안들인데 그걸 다시 원점에서 재논의한다라고 하면 이거 정치 불신 더 커지는 것 아닙니까? 왜냐하면 패스트트랙에 올리기까지도 이게 어쨌든 간에 의사봉 두드리고 국회 절차를 통해서 밟아간 건데요, 올라간 법안들인데.

◆ 오신환> 물론이죠. 패스트트랙을 부정하거나 거스를 수는 없습니다. 이건 국회법 절차에 따라서 가고 있는 것이고요. 다만 패스트트랙을 하기 전과 지금의 상황은 그 기준점이 다른 것이죠. 협상의 기준이라는 것이 이미 생긴 거 아니겠습니까?

◇ 김현정> 그게 무슨 말씀이십니까, 기준이요?

◆ 오신환> 이미 지금 법안을 지정했잖아요. 그것이 이제 기준이 된 것입니다. 그 기준 속에서, 그 기준된 그 법안에서 협상을 할 수 있는 폭이 굉장히 제한적인 것이죠. 갑자기 원점이라고 말씀하시는데 저는 원점은 될 수 없고요.

◇ 김현정> 원점은 아니다?

◆ 오신환> 이것이 지금 무슨 정수 문제를 다시 논의하고 이것을 뭐 준연동형으로 할 것이냐, 무슨 뭐 다시 순수 100% 비례 연동형으로 할 것이냐. 이런 논의를 하는 것이 원점이죠.

◇ 김현정> 지금 그거 하자고 민평당의 신임 원내 대표는 그러시더라고요.

◆ 오신환> 그건 불가능합니다. 그것은 뭐 그러면 협상이 되기가 어렵다고 보고요, 저는. 이것을 정말 진정성 있게 통과하려고 한다면 이미 지금 지정된 법안을 중심으로 해서 우리가 합의 가능한 부분들을 양쪽을 조정할 뿐이지 다시 원점에서 한다는 것은 패스트트랙을 할 이유가 없는 것이죠.

◇ 김현정> 그 부분이 다르군요. 그러니까 지금 유성엽 원내 대표가 신임 원내 대표로 민주평화당에서는 선출이 됐는데 유성엽 원내 대표는 의원 정수도 확대해야 하고 또 개헌도 원포인트로 같이 가야 한다라는 얘기까지 좀 던지셨어요. 이렇게 되면 거의 원점 재논의나 마찬가지기 때문에 저는 그런 생각들을 했는데 결이 좀 다르네요.

◆ 오신환> 이대로 가면 그런 것들이 합의가 안 되면 지금의 법안이 본회의에 상정되잖아요. 이건 기정사실이잖아요. 그걸 누가 막을 수 있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 오신환> 그건 막을 수 없습니다. 다만 우리가 그때 본회의장에 가서 이것이 만약에 부결될 가능성이 여전히 크게 있다면 그것을 최소화하면서 합의를 통해서 통과시키려고 하는 그 의지가 오히려 진정성이 있는 것이지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서 모든 것을 백지화하고 논의하자? 그것은 뭐 통과하려는 의지가 전혀 없는 거죠.

◇ 김현정> 없는 거라고 보시는 거군요. 알겠습니다. 그러면 나경원 원내 대표도 일단 협상 테이블에 나오도록 만나서 설득하시겠네요?

◆ 오신환> 물론입니다.

◇ 김현정> 물론입니까?

◆ 오신환> 일단 지금 가장 중요한 현안은 지금 국회를 빨리, 하루빨리 정상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생각하고요. 제가 해야 될 일이 그 일이 아닌가 생각하고 열심히 뛰어다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 김현정> 나 원내 대표는 언제 만나세요? 손 대표는 오늘 만나신다고 그랬고.

◆ 오신환> 다 오늘 뵙기로 했습니다.

◇ 김현정> 두 분 다 오늘?

◆ 오신환> 네, 네. 이인영 대표님도 오늘 뵙기로 했고요.

◇ 김현정> 오늘 만나고. 알겠습니다. 지금 20초 남았는데 하나만 질문드릴게요. 지금 청취자 질문입니다. 바른미래당한테 이렇게 선거법 바꾸는 게 유리할 것 같은데 자꾸 반대하시는 이유는 자유한국당으로 돌아가려고 하는 것 아니냐. 직설적인 질문이 들어왔네요.

◆ 오신환> 유리하다고 보지 않습니다. 이건 선거제 개혁은 어느 정당의 유불리를 따지는 것이 아니고요. 지금 현재의 5% 지지도로는 저희는 총선을 치를 수가 없습니다. 이것을 현재 시점에서 놓고 얘기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하고요. 과거 20대 총선에 불과 몇 달 전에 민주당의 지지율이 10% 정도였습니다. 이런 것들을 감안할 때는 어느 정당의 유불리를 떠나서 우리가 협치하고 다당제 구조를 만들기 위해서 비례성과 대표성을 담보하는 선거제 개혁은 필요하다는 것이 기본적인 생각입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한국당 말씀하시는 거죠. 여기까지 말씀 듣죠. 고맙습니다.

◆ 오신환> 고맙습니다.

◇ 김현정> 오신환 신임 바른미래당 원내 대표였습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