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하게 해쳐먹는다" 막말로 얼룩진 세월호 5주기(종합)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민주 "제정신이냐…의원직·당원 제명해야"
바른미래 "인간으로서 할 언행이 아니다"
평화 "차명진 폭언 몰상식, 정계은퇴해야"
정의 "사람 입에서 나오는 것이라고 믿기 힘든 말"

(사진=연합뉴스)

 

세월호 참사 5주기는 자유한국당 차명진 전 의원과 정진석 의원의 막말로 얼룩졌다. 여야 4당은 일제히 비판 성명을 내놨고, 한국당은 징계하겠다며 수습에 나섰지만 후폭풍은 거세게 일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16일 국회 정론관에서 "제정신이냐"며 두사람에 대해 의원직 제명과 당원 제명을 요구했다.

이 대변인은 "제정신인가. 다른 사안이라면 발언을 즉각 철회하라는 말을 했을 것이지만 그 수준도 갖추고 있지 않은 발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슴 속에 큰 상처를 안고 살아가고 계시는 피해자와 유가족 여러분께 진심으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 '어린 자녀들을 안타깝게 잃은 부모님의 아픔을 나눠 지고 싶다'는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의 발언이 진심이라면 즉각 국회 제명과 당 제명에 나서길 바란다"고 몰아붙였다.

전날 한국당 차 전 의원은 페이스북으로 세월호 유가족을 향해 "동변상련을 회 쳐먹고, 찜 쪄먹고, 뼈까지 발라 먹고 진짜 징하게 해쳐 먹는다"라고 언급해 후폭풍에 휩싸였다.

정진석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 "세월호 그만 좀 우려 먹으라 하세요. 죽은 애들이 불쌍하면 정말 이러면 안되는 거죠. 이제 징글징글해요"라는 글을 문자로 받았다며 올려 파문을 일으켰다.

세월호 참사 5주기인 16일 세월호 참사 5주기 기억식이 열린 경기 안산시 화랑유원지에 노란 리본 조형물이 설치돼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다른 야3당도 이같은 한국당발 세월호 막말에 비판을 가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일부에서 세월호를 향해 막말이나 혐오감 표현하는 일이 발생했다"며 "인간으로서 할 언행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민주평화당 홍성문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어떻게 인간의 탈을 쓰고 이처럼 몰상식한 폭언을 쏟아낼 수 있는지 이해하기 어렵다"며 "차명진은 국민과 세월호 유가족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고 정계 은퇴를 선언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차마 사람의 입에서 나오는 것이라고 믿기 힘든 잔인한 정치인들의 패륜적인 음해는 우리 정치권이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에 제 역할을 다하지 못했기에 가능한 것"이라며 "어제 세월호 유가족이 세월호 참사 책임자로 지목한 18명에게 세월호 진상규명을 방해, 은폐하고 재난상황 대응을 잘못한 죄를 반드시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예상보다 논란이 커지자 "당 대표로서 사죄한다"며 급히 봉합에 나섰다.

16일 오후 인천 부평구 인천가족공원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일반인 희생자 5주기 추모제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참석하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황 대표는 이날 별도 입장문을 통해 "한국당 소속 차명진 전 의원과 정진석 의원의 세월호와 관련된 부적절하며 국민 정서에 어긋난 의견 표명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세월호 유가족과 국민들께 당 대표로서 진심어린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논란의 당사자인 차 전 의원도 막말이 담긴 글을 삭제한 뒤 "유가족에게 머리 숙여 사과한다"며 페이스북과 방송활동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사과문을 올리기 한 시간 전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후회하지 않는다고 말해 사과 진정성을 놓고 또다시 논란을 빚었다.

한국당은 19일 윤리위원회를 소집해 논란이 된 전·현직 의원에 대한 징계 여부 논의에 착수한다.

한편, 세월호 가족협의와 4.16 연대는 차 전 의원에 대한 고소·고발을 검토 중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