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5·18 망언' 여전한 몸살…당권주자들은 '몸 사리기'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여전한 5·18 망언 후폭풍…조사위원 재추천 요구 거부 '논란'
2차 전당대회 토론회 5·18 실종…오세훈만 1회 언급
'박심' 등 계파 논쟁에 힘 쏟는 주자들…현실 괴리 지적도

황교안(왼쪽부터), 오세훈, 김진태 후보.(사진=윤창원기자/자료사진)

 

자유한국당을 둘러싸고 '5·18 망언 논란' 비판이 식지 않는 상황에서 정작 한국당 당대표 주자로 나선 황교안·오세훈·김진태 후보는 몸을 사리는 모습이다.

17일 황교안·오세훈·김진태 후보가 참여한 2차 TV토론회에서는 5·18 망언 논란에 대한 후보 간 토론은 사실상 자취를 감췄다. 전날 한국당의 5·18 진상규명위원 재추천 요구 거부로 정치권의 비판이 쏟아지며 논란이 이어지는 상황과 대조되고 있다.

이날 오전 10시부터 1시간30분가량 진행된 한국당 당 대표 후보자 2차 토론회에서 5·18 망언 논란과 관련한 언급은 그나마 오세훈 후보가 1회 있었고, 황교안 후보와 김진태 후보는 한번도 없었다.

세 후보는 당의 이념과 계파, 문재인 정부 실정 등에 대해선 치열한 공방을 벌였지만, 정작 당 안팎에서 비판이 이어지는 5·18 망언 논란과 관련해선 별다른 발언을 하지 않는 것이다.

이날 유일하게 목소리를 낸 오 후보의 경우에도 청년 당원 10만 프로젝트 등의 공약을 발표하는 와중에 "인터넷 환경을 이용해 모든 당원이 당론을 결정하고 마련하게 되면 5·18 망언도 막을 수 있고 정책을 형성할 수 있다"고 언급하는데 그쳤다.

지난 15일에 열린 1차 토론회에서 세 후보는 5·18 망언 논란에 대한 의견을 일부 밝힌 바 있다. 황 후보는 "역사적 평가에 대해선 이론의 여지가 없다"면서도 "일부 의원들이 한 것에 당 전체가 논란에 휩싸인 점은 유감스럽다"고 평가했다. 오 후보의 경우 "특정 지역의 당세가 약하다고 해서 그 지역 정서를 무시하고 짓밟는 행동은 국회의원으로서 참으로 잘못됐다"며 상대적으로 강경한 발언을 했다.

5·18 망언 논란의 당사자인 김 후보는 "5·18정신을 폄훼한다거나 망언을 한다거나 부정하는 것이 전혀 아니다"라면서도 '5·18 유공자 명단' 공개 주장은 그대로 유지했다.

세 후보는 이날 당의 이념과 계파, 문재인 정권 견제, 2020년 총선 승리 등과 관련 공방을 벌이며 힘을 쏟았다.

황 후보는 "우리 안에서 힘을 모아 밖에 있는 대상과 싸워 이기는 자유 우파가 돼야 한다"며 통합을 강조했다. 유력후보라는 점을 의식한듯 다른 후보에 대한 공격보다는 문재인 정부의 안보·경제 정책을 지적하는데 방점을 찍었다.

오 후보는 "가장 중요한 중도층의 마음을 얻어올 수 있는 제가 당대표가 돼야 총선에서 수도권 승리를 이루고, 우파의 가치도 지킬 수 있다"며 '중도 확장'을 내세웠다. 김 후보는 오 후보를 겨냥하며 "중도와 포용을 얘기할 때가 아니다. 선명한 우파 야당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논란이 불거진 '박심'(朴心) 논쟁이 또다시 나오기도 했다. 김 후보는 "오 후보가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 '애증이 있다'고 했다"며 "시장 선거 때 커터칼을 맞으며 선거를 도왔는데, 그렇게 표현하는 것은 인간적 도리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에 오 후보는 "고마운 건 지금도 몹시 고맙게 생각한다"면서도 "박근혜를 위한 정당이 아니라 보수의 가치를 지키기 위한 정당이어야 한다"고 반박했다.

한편, 나경원 원내대표가 5·18 진상규명위원 재추천 요구를 거부하면서 당 안팎에서 논란은 계속 이어지고 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방미 일정을 마치고 귀국한 뒤 기자들과 만나 "저희는 자격요건에 분명히 부합한 위원들을 추천했다"며 "추천위원을 변경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국당이 5·18 진상규명위원으로 추천한 권태오 전 한미연합사령부 작전처장과 이동욱 전 월간조선 기자에 대해 청와대가 재추천을 요구하자 이를 거부한 것이다.

정치권에서는 일제히 비판이 쏟아졌다. 더불어민주당은 "5.18민주화운동의 역사와 정신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오만하고 뻔뻔스러운 태도"라고 했으며, 바른미래당은 "백배 사죄하고 이해를 구해도 모자랄 판에 갈 데까지 가보자는 막가파식 행동과 판단력"이라고 꼬집었다. 정의당은 "한국당 지도부의 상황 인식을 그대로 드러낸 것이자, 5.18 북한군 개입설의 첫 유포자인 전두환 정신을 따르겠다는 고백"이라고 비판했다.

한국당 한 초선의원은 "당이 혼란스러운 상황을 감안하면, 5·18 망언 논란을 수습할만한 리더십을 들고 나와야 하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