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담보대출 있어도 '주택연금' 가입 쉬워진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주택금융공사, 주택담보대출 상환시 주택연금 일시인출한도 90%로 확대
'일시인출금' 한도 상향으로 주택담보대출 전액 상환하고 매달 주택연금 수령 가능해져

(일러스트=연합뉴스)

 

앞으로 주택담보대출이 있는 고객들도 주택연금에 보다 손쉽게 가입할 수 있게 됐다.

한국주택금융공사는 14일부터 주택담보대출이 있는 고령자들이 주택담보대출을 상환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주택연금 일시인출한도'를 기존 70%에서 90%로 늘렸다.

이에 따라 주택담보대출이 있는 고령자들은 일시인출금을 이용해 대출금을 전액 갚아 원리금 상환 부담에서 벗어나는 동시에 매달 주택연금을 받을 수 있게 됐다.

공사 관계자는 “주택금융공사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주택연금 가입 시 기존 주택담보대출 상환을 위해 일시에 찾아쓸 수 있는 금액이 늘어났다"며 "기존 대출금이 많아 가입이 어려웠던 고령층도 주택연금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사진 = 한국주택금융공사 제공)

 

이 제도 시행으로 보다 많은 고령층이 본인의 주택에서 생활하면서 대출이자 상환부담에서 벗어나 안정적으로 연금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예를 들어 70세 연령에 주택가격이 3억원, 주택담보대출액이 1억 4천만 원에 달하는 주택 보유자가 주택연금에 가입할 경우 월 47만원의 가처분 소득이 늘고 주거안정 효과가 발생한게 된다.

이 경우 주택연금에 가입하지 않은 상황에서는 매월 주택담보대출 이자 38만원을 상환해야 하지만, 주택연금으로 전환하면 일시인출금으로 대출을 해소하면서 이자상환 없이 월 지급금 9만원을 추가 수령할 수 있게 된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