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유업, 국민연금의 "배당확대 요구" 거절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사진=자료사진)

 

남양유업이 국민연금의 배당 확대 요구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밝혀 국민연금측의 대응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남양유업은 11일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지분율 6.15%를 보유한 국민연금이 주주권익을 대변한다는 논리는 이치에 맞지 않는다"고 밝혔다.

남양은 특히 "합법적인 고배당 정책을 이용해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의 이익 증대를 대변하는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는 남양 홍원표 회장 일가의 지분율이 50%를 넘는 상황에서 배당율을 높일 경우 최대주주의 배당수익이 급증하게 되는데 따른 우려를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홍 회장 일가는 총지분율 53.85%로 과반수 이상의 지분을 확보하고 있다.

남양은 주주배당을 낮추는 대신 회사 유보를 통해 자금사정을 호전시키면 오히려 주주들에게도 이익이 돌아가게 된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저배당 기조로 회사 이익의 사외유출을 최소화한 덕에 1997년 IMF 외환위기부터 무차입 경영이 가능했고, 이후 재무구조 건전성이 높아지고 기업 가치는 더욱 상승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한편, 국민연금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는 지난 7일 주주권행사 분과위원회에서 남양유업에 배당정책 수립. 공시와 관련해 심의자문하는 위원회를 설치하는 내용으로 정관을 변경하도록 주주제안을 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