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뉴스] 박근혜는 왜 '황교안 면회거절' 사실을 공개하게 했을까?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 방송 : 김현정의 뉴스쇼(권영철의 Why뉴스)
■ 채널 : 표준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권영철 CBS 대기자

◆ 권영철> 안녕하십니까?

◇ 김현정> Why뉴스 제가 Why뉴스 나오시기 전에 제목을 슬쩍 봤거든요. 큐시트를 봤더니 박근혜 전 대통령 얘기를 권영철 대기자도 가지고 오셨어요.

◆ 권영철> 그래도 지금 박지원 의원께서 박근혜 전 대통령 얘기를 안 하고 넘어가서, 다행히.

◇ 김현정> 조금 하셨어요.

◆ 권영철> 겹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 김현정> 자유한국당의 전당 대회는 결국 또다시 박근혜라는 사람이 나타나서 친박 대 비박 경쟁 구도가 될 거라는 전망이었습니다.

◆ 권영철> 그렇습니다.

◇ 김현정> 동의하십니까, 일단?

◆ 권영철> 그런 구도가 지금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그중에 가장 핵심적인 화두가 박근혜 전 대통령 석방 얘기, 사면 얘기가 지금 공론화되고 있는 거죠. 지난해 한국당 원내 대표 선거를 앞두고도 박 전 대통령 석방설이 나돌았지 않습니까?

◇ 김현정> 나돌았습니다, 나돌았습니다.

◆ 권영철> 다시 당 대표 선거를 앞두고 또 확산되고 있는 겁니다.

◇ 김현정> 지금 사실은 원내 대표 선거를 할 때 한번 나돌았어요, 그 얘기가. 석방시켜야 된다, 석방 후 재판받게 해야 된다. 이게 나오고 토론회가 열리고.

◆ 권영철> 결의안까지 추진되다...

◇ 김현정> 결의안까지 추진됐었죠. 그런데 그때 많이 저희도 얘기하고 얘기했었습니다마는 결론은 법적으로 불가능한 얘기다. 이게 결론이었거든요.

◆ 권영철> 그렇습니다.

◇ 김현정> 그렇게 법적으로 불가능하다고 결론이 내려졌는데도 불구하고 이번 전당 대회 앞두고 그 얘기가 또 나와요?

◆ 권영철> 네, 또 나오고 있습니다.

◇ 김현정> 누가 제일 많이 합니까?

홍준표 전 대표.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 권영철> 홍준표 전 대표입니다. 홍 전 대표는 설날 연휴 둘째 날인 지난 3일 페이스북에 "이명박.박근혜 두분 전직 대통령은 이제 석방 할 때가 되었다."면서 "다시 여의도로 돌아가면 전국 300만 당원과 함께 불법대선 사과와 이명박.박근혜 두분 전직 대통령 석방을 위해 전국을 순회 하면서 국민 저항 운동을 전개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홍 전 대표는 다음날인 지난 4일에도 "탄핵도 국민들의 뜻이고 용서도 국민들의 뜻 입니다. 이제 용서 해야 할 때라고 봅니다."라면서 "올봄 여의도에 다시 돌아가게 되면 300만 당원들과 함께 범국민 저항운동을 시작 하겠습니다."라는 입장을 페이스북에 올렸습니다.

◇ 김현정> 다른 후보들도 마찬가지입니까, 석방 주장?

◆ 권영철> 약간의 좀 궤는 다릅니다마는 비슷합니다. 당 대표 출마를 선언한 황교안 전 국무총리도 지난 6일 기자들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사면이라는 것은 국민들의 뜻이 모여 이루어지는 것이다. 국민들이 여러 가지 의견을 내놓고 있고 그런 의견도 적지 않다."면서 "그런 의견을 정부도 잘 들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직접적으로 사면이나 석방을 요구하지는 않았지만 여기에 가세를 한 거죠.

◇ 김현정> 가세를 한 거네요,

◆ 권영철> 안상수, 김진태, 정우택 의원 등 당 대표 출마를 선언한 다른 후보들 역시 박 전 대통령 석방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지금 한국당, 자유한국의 전당 대회를 3파전이라고 얘기하잖아요. 황교안, 오세훈 그리고 홍준표.

◆ 권영철> 빅3. 그렇게 얘기를 하죠.

◇ 김현정> 그 석방에 관해서는 적어도 황교안, 홍준표 두 후보가 같은 라인을 걷고 있다고 보이는데 석방에 관해서 오세훈 전 시장은 어떻습니까?

◆ 권영철> 어제 당 대표 출마 선언을 했죠. 좀 다른 입장을 내놨습니다. 그동안에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으려는 듯 유보적인 입장이었는데 어제는 확실히 다른 입장을 밝혔습니다.

◆ 오세훈> "국민적 심판이었던 '탄핵', 더는 부정하지 맙시다."라면서 "불행히도 대통령으로서 박근혜는 국민들과 당원들의 바람에 큰 실망을 안겨드린 게 사실입니다. 국민이 위임한 권력을 헌법적 가치에 부응하게 사용하지 못했습니다. 이제 우리는 '정치인 박근혜'를 넘어서야 합니다. 이제 박근혜 전 대통령을 극복해야 합니다."라고 밝혔습니다.

◇ 김현정> 박근혜는 이랬어요.

◆ 권영철> '대통령으로서 박근혜는'이라고 했으니까 국민이 위임한 권력을 헌법적 가치에 부응하게 사용하지 못했다. 이제는 정치인 박근혜를 넘어서야 한다. 박근혜 전 대통령을 극복해야 한다. 이렇게 얘기를 했습니다.

◇ 김현정> 그래요.

◆ 권영철> 오 전 시장은 지금 국민들의 마음을 얻기 위해 자유한국당에게 정말 필요한 것은 변화다. 새로운 변화는 우리의 철저한 자기 반성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이렇게 강조를 했습니다.

◇ 김현정> 석방 주장이 아까 말씀하셨던 대로 원내 대표 선거 때도 나왔고 이번에도 또 나왔고. 공공연하게 계속 나오는 것. 왜 그런 겁니까?

◆ 권영철> 이게 당내 선거 때마다 나오는 듯한 그런 모양새가 되고 있습니다. 원내 대표 경선에서도 그런 주장을 계속하다가 나경원 원내 대표가 당선이 되니까 이건 법에 맡겨야 된다. 재판 절차대로 가야 된다고 얘기를 했죠.

◇ 김현정> 쏙 들어갔죠.

◆ 권영철> 그러다가 다시 당 대표 전당 대회가 다가오니까 다시 이게 또 불을 붙고 있는 겁니다.

◇ 김현정> 그러니까요.

◆ 권영철> 이게 아무래도 좀 정치적인 의도로밖에 볼 수 없는 것 아니겠습니까?

◇ 김현정> 그러게 말입니다. 그러니까 전략, 선거 전략의 하나라고 봐야 되는 거죠.

◆ 권영철> 홍준표 전 대표도 선거 전략으로 언급하는 걸 겁니다. 홍 전 대표는 두 전직 대통령을 석방할 때가 되었다면서 전제를 달았잖아요. 다시 여의도로 돌아가면. 이 말은 내가 당 대표로 선출되거나 아니면 하다못해 내년 총선에서 국회의원이 돼서 여의도로 가거나 이걸 전제로 하고 있는 거잖아요.

◇ 김현정> 그렇죠.

◆ 권영철> 정두언 전 의원은 홍 전 대표가 박 전 대통령의 석방설을 제기하는 걸 두고 당연히 경선에서 친박들의 표를 얻기 위한 것이다. 이렇게 말을 했고.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도 득표 전략이다. 이렇게 분석을 했습니다. 홍 전 대표는 황교안 전 총리가 대표 되는 걸 반대하면서 도로 친박당이 돼서는 안 된다고 주장을 하잖아요.논리적 모순인거죠,

◇ 김현정> 그리고, 그리고 대표로 재임했던 시절에는, 홍준표 전 대표. 박근혜 전 대통령을 제명 출당시킨 사람이 홍 전 대표거든요.

◆ 권영철> 그렇습니다.

◇ 김현정> 그렇죠.

◆ 권영철> 그래서 홍 전 대표 주장, 석방설, 사면설에 대해서 진정성을 의심하는 얘기들이 나오는 겁니다.

◇ 김현정> 당 안에서는.

◆ 권영철> 정두언 전 의원은 득표 전략을 위해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일 거다. 이렇게 얘기를 했고요. 또 본인도 아마 그렇게 얘기를 하면서 당 대표가 되고 난 뒤에 제정신이라면 입장을 바꾸지 않겠나. 나경원 원내 대표처럼 입장을 바꾸지 않겠냐고 얘기하더라고요. 그러면서 제가 만약 당 대표 출마했더라도 이런 주장을 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이런 얘기까지 했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그러니까 앞에서 월간 박지원에서 박지원 의원은 결국은 친박 대 비박 구도로 갈 것이다. 황교안 대 홍준표, 오세훈. 단일화해서 그렇게 가지 않겠느냐라고 하셨는데 어쨌든 홍준표 전 대표는 거기에 관해서 석방에 관해서는, 박 전 대통령 석방에 관해서는 석방해야 된다 쪽이지만 아주 궁극적으로 본질로 들어가면 역시 비박이다. 이렇게 보시는 거군요.

◆ 권영철> 그렇죠. 석방해야 된다고 얘기는 하는데 구체적인 방법론이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 된다. 이게 길이 별로 없기 때문이거든요. 본인은 법조인이잖아요.

◇ 김현정> 방법이 없는 걸 알 거예요.

◆ 권영철> 그렇습니다. 그러니까 홍준표, 황교안, 오세훈 다 법조인 아닙니까? 이 사람들이 법리적으로 안 된다는 걸 왜 모르겠습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득표를 위해서는 주장할 수밖에 없는 그런 지금 상황이죠.

◇ 김현정> 이 와중에 말입니다. 이 와중에 박근혜 전 대통령이 황교안 전 총리의 면회를 거절했다라는 뉴스가 어제 나왔어요.

유영하 변호사 (사진=이한형 기자)

 

◆ 권영철> 어제 유영하 변호사가 유일하게 지금 박근혜 전 대통령을 면회하는 사람입니다.

◇ 김현정> 그렇죠.

◆ 권영철> 면회하고 나와서 TV조선 시사 프로그램에 출연을 했는데 "박 전 대통령이 언젠가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만나고 싶다는 뜻을 교도소 측에 전해 왔는데 이를 거절했다"는 말을 했다.

◇ 김현정> 그러니까요.

◆ 권영철> "당시 거절한 이유에 대해 말했지만 이 자리에서 밝히지 않겠다."

◇ 김현정> 이유는 있었다.

◆ 권영철> 그런데 그러면서 이런 얘기를 했습니다. "박 전 대통령이 구속 영장이 발부된 2017년 3월 31일부터 여러 차례에 걸쳐 교도소 측에 허리가 안 좋으니 책상과 의자를 넣어달라고 부탁했다. 그런데 반영이 안 됐다." 이런 얘기를 했습니다. "당시 황 대통령 권한 대행이 보고를 받았는지는 확인할 수 없다. 그렇지만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인 2017년 7월 21일 책상과 의자가 반입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렇게 얘기를 했습니다.

◇ 김현정> 이거군요. 그냥 의심하자면 예측해 보자면 서운한 거네요. 그때 황교안 권한 대행이, 대통령 권한 대행이 있을 때 내가 그렇게 의자하고 책상 좀 넣어달라고 했는데 그걸 안 넣어줬어라는 서운함이 있는 게 아닌가.

◆ 권영철> 거기에다가 한 가지 더 얘기를 했어요. "대통령 수인 번호 503은 이미 인터넷에 떠돈다. 자기를 법무부 장관으로 그리고 국무총리로 발탁한 분이 수감 생활을 하고 있는데 수인 번호를 모른다는 말에 모든 것이 함축돼 있다." 이렇게 얘기를 했습니다.

◇ 김현정> 그러면 이 얘기를 유영하 변호사가 안 할 수도 있었는데, 방송에서. 굳이 했다는 얘기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의중은 황교안 후보가 아니다. 이 얘기를 공공연히 한 거 아니에요?

◆ 권영철> 그렇게 받아들일 수밖에 없습니다. 유영하 변호사가 인터뷰를 하면서 박 전 대통령에게 얘기를 했더니 나가도 좋다는 얘기를 듣고 방송에 출연했다고 했거든요. 박근혜 전 대통령이 방송에 나가서 그런 얘기를 해 달라. 이런 얘기를 했을 것이고 "황 전 총리가 친박이냐는 것은 국민들이 판단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는 말까지 했습니다.

◇ 김현정> 그 얘기는 뭐예요? 진짜 친박 아니다?

◆ 권영철> 그렇죠.

◇ 김현정> 에둘러 얘기한 거 같은데요.

◆ 권영철> 이 사람은 친박 아니니까 이 사람 찍지 말라는 말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인데. 다만 유 변호사는 박 전 대통령이 당권 주자들에 대해 코멘트하지 않는다. 지금 한국당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 이렇게 얘기까지 했습니다.

◇ 김현정> 그거야 뭐 그냥 하는, 의식적으로 하는 얘기일 거고. 그렇게 되면 이제 한국당 구도가 굉장히 묘하게 돌아가네요. 박근혜 전 대통령의 심복이라 생각했던 황교안 전 총리는 오히려 박근혜 전 대통령이 나 그 사람 아니오라는 신호를 보내고 있고. 또 홍준표 전 대표는 제명시켰던 사람인데 석방하자 또 이러고 있고.

◆ 권영철> 그런데 물론 홍 전 대표에 대해서도 유영하 변호사가 언급은 했어요.

◇ 김현정> 뭐라고 그랬습니까?

◆ 권영철> 언급했지만 좌우간 그 사람이 출당시켰다는 거. 뭘 해 줬는지 모르겠다, 그 이후에.

◇ 김현정> 그쪽도 서운하다?

◆ 권영철> 그런 얘기를 했었습니다. 그러니까 당 대표 선거와 관계가 없다고 하지만 황 전 총리가 친박은 아니다. 이건 분명히 한 거고 박 전 대통령이 서운한 감정을 갖고 있다는 걸 굳이 방송에 나가서 밝힌 이유가 있겠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지금 청취자 김지현 님 외에 많은 분들이 문자 주셨는데. 그런데 이 사면 얘기가 오가는 게 말이 됩니까? 이런 문자들. 국민의 뜻을 어떻게 보고 이런 이야기가 공공연히 나올 수 있습니까? 다들 화나서 문자 주시네요.

◆ 권영철> 사면은 형이 확정돼야 되잖아요. 한 판사 출신 변호사가 그렇게 얘기를 하더라고요. 억지로 끼워 맞추자면 사면은 지금 형이 확정된 공천 개입만 사면하고 나머지 부분은 4월 16일 구속 만기가 되면 풀어주는 방법이 억지로 하자면 가능할 텐데 그게 지금으로서 가능하겠냐. 검찰이 형을 집행하지 않겠느냐.

◇ 김현정> 법적으로 얘기가 안 되는 건데.

◆ 권영철> 법조인들이 그러고. 그리고 박상기 법무장관도 두 전직 대통령 사면 관련 질문에 재판이 끝나지 않았다. 사면은 재판이 끝난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는 얘기도 했잖아요.

◇ 김현정> 그러면 지금 한 분도 이 이야기를 박근혜 망령. 이렇게 표현하셨어요. 그러니까 박근혜 전 대통령이라는 그림자에서 왜 자유한국당은 벗어나지를 못하는 것인가, 이런 질문.

◆ 권영철> 정두언 전 의원이 그 얘기를 하더라고요. "한국당 큰일 났다. 박근혜 망령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자꾸 저렇게 거꾸로 가고 있다." 이렇게 얘기를 하더라고요. 최창렬 용인대 교수도 "지금 자유한국당이 박근혜냐 아니냐. 이걸 화두로 삼고 있는 것은 퇴행하는 것이다. 역사의 흐름을 거꾸로 돌리는 것이다." 이렇게 분명히 얘기를 하더라고요.

◇ 김현정> 그런데 그렇게 해야 콘크리트 지지층이 다시 모인다라고 결론내린 건 아닙니까?

◆ 권영철> 이미 지금 당권이 책임권리당원 7 대 국민 여론 3이잖아요. 그러면 7이던 것이 16만 권리당원이 지금 33만까지 육박했다 그러거든요. 그런데 대다수가 영남권에 몰려 있습니다. 10만 가까이가 TK 그리고 부울경에 한 7만 정도 된다고 그래요.

◇ 김현정> 그쪽에는 여전히 박근혜 전 대통령 그리워하는 정서가 남아 있다는 거죠.

◆ 권영철> 친박들이 여전히 득세를 하고 있다는 것이고 그래서 그런 주장이 나오는 건데 다른 걸 떠나서 이런 얘기를 많이 합니다. 황교안 전 총리가 박근혜 전 대통령 시절에 지금 국무총리, 대통령 권한 대행까지 한 거 아닙니까?

◇ 김현정> 그렇죠.

◆ 권영철> 그러면 지금 전직 대통령, 자신이 모시던 대통령이 구속 수감되어 있는데 반성도 하지 않으면서. 그럼 지금 정치적 도의적 책임은 있는 거 아닙니까? 사법적 책임은 아직 별론으로 하고. 그런데 반성도 없이 당 대표 출마한다. 이게 가능한 얘기입니가? 상식적으로 맞는 얘기인가요? 많은 정치인들. 치 평론가들이 도저히 이해가 안 간다. 그런 얘기를 했습니다. 이게 바로 역사의 흐름을 거꾸로 돌리는 것이고. 사과하고 반성해도 모자랄 사람이 당 대표 선거에 나온다? 이거 참 이해가 안 간다는 얘기들이 많습니다.

◇ 김현정> 그리고요. 지금 석방 얘기가 나오는데 사실 생각해 보면 박근혜 당시 대통령 탄핵을 당시 새누리당 의원 절반 이상이 다 찬성한 거 아닙니까?

◆ 권영철> 당시 새누리당, 여당인 새누리당 의원이 128석이었어요. 탄핵 찬성이 62표, 최소 잡아도. 그리고 반대는 56표였습니다. 물론 2명의 그 58표. 2명의 기권과 7명의 저게 있었습니다마는, 무효표가 있었습니다마는. 그러면 그런 상태에서 지금 탄핵을 부정하는 얘기. 바른미래당과 합치면 사과하라 하는, 공개적 사과하라는 얘기까지 했었잖아요. 이게 말이 안 되는 거잖아요.

◇ 김현정> 그러게 말입니다.

◆ 권영철> 헌법적 절차를 거쳐서 탄핵되고 헌법재판소가 전원 일치로 파면했는데 지금 그 얘기를 한다는 게 국민을 기만하는 거 아니겠습니까?

◇ 김현정> 아무리 선거 전략이라고, 득표 전략이라고 치더라도 과하지 않은가.

◆ 권영철> 지나친 겁니다. 말이 안 돼요.

◇ 김현정> 법적으로도 일단 말이 안 되고.

◆ 권영철> 결국 정치가 국민의 불신을 받는 게 바로 그런 거 아니겠습니까? 오세훈 전 시장처럼 인정할 거 인정하고 가야 되는 겁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오늘의 와이뉴스 권영철 대기자, 수고하셨습니다.

◆ 권영철> 수고했습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