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설날에도 전국 방역 구슬땀…구제역 엿새째 '잠잠'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2019-02-05 16:24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백신 효과 나타날 때까지 위험…24시간 비상체제 유지"

 

민족의 명절인 설날인 5일에도 전국 축산농가에서는 올겨울 구제역 확산을 막기 위한 방역 작업이 이어졌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날 전국 가축 질병 상황실을 24시간 비상체제로 유지한 채 구제역과 조류인플루엔자(AI) 방역에 총력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3일 전국 구제역 백신 접종을 마쳤지만, 백신의 효과가 나타나기까지는 위험시기"라며 "설날에도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철저한 임상관찰로 이상 증상이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신고·대응해달라"고 당부했다.

통상 구제역 백신을 맞더라도 항체가 생기기까지는 1∼2주가 걸려 당국은 이번 주를 올겨울 구제역의 분수령으로 보고 방역에 온 힘을 기울이고 있다.

올겨울 경기도 안성과 충북 충주에서 발생한 구제역은 지난달 31일 이후 엿새째 추가 발생은 일어나지 않고 있다.

설 연휴에도 농식품부를 비롯해 농림축산검역본부 구제역방역대책상황실, 전국 시·도 지역 재난안전대책본부, 농협 등 기관별 구제역가축대책상황실은 정상 가동되고 있다. 만일의 사태 시 신고·대응을 위한 24시간 비상근무체제도 유지 중이다.

설 당일인 이날도 구제역 발생지, 접경지, 가축밀집사육지역 등 고위험 지역에서는 강화된 소독 체계가 유지됐다. 구제역이 일어나지 않은 지역에서도 적정 수준에서 소독이 이뤄졌다.

당국은 지자체·농협 등이 보유한 공동방제단 540대, 광역방제기 79대, 군부대 제독 차량 14대, 방역 차량 1천30대 등 장비를 총동원해 구제역 발생지 주변 10㎞ 이내, 가축밀집사육지역, 소규모 농장 등을 대상으로 소독을 벌였다.

또 발생 지역과 가까운 11개 시·군에 이날까지 생석회 약 989t을 공급해 축사 주변과 농장 진입로 등에 뿌렸다.

농식품부는 연휴 기간 구제역과 AI 확산을 막기 위해 축산농가 등에 '설 연휴 기간 차단 방역 행동수칙'을 거듭 강조했다.

행동수칙은 ▲ 축사 내·외부, 시설, 장비, 차량 등 매일 소독 ▲ 사육 중인 가축에 대한 매일 관찰 및 의심 증상 발견 시 즉시 신고 ▲ 축산농장과 밀집사육단지 방문 자제 등을 담고 있다.

0

0

전체 댓글 38

새로고침
  • NAVER나지석2024-05-08 15:06:46신고

    추천1비추천0

    전국민은 돈낭비인데
    전국민에게 주되 그 25만원을 받기 거부하거나 기부하는 경우
    그 사람에게 기부 배지를 주고 명예의 전당 같은 사이트 만들어서 이름 올려줘라
    진짜 돈 필요한 사람은 25만원 잘 사용할거고
    25만원보다 명예나 인스타 올릴 사진 한장 필요한 사람들은 배지를 필요로 할거다
    돈과 명예, 둘 중 하나 선택하게 해라
    그러면 자연스레 여유가 좀 있는 사람들은 25만원을 다시 반환할거다
    사람들의 심리를 잘 이용해라

  • NAVERperruque2024-04-30 17:35:52신고

    추천0비추천2

    민주당 비지지자임. 그건 그거고 나는 개꼰대라서, 애놈들이나 하층계급이 말같잖은 소리를 하면 뚜껑이 열림. 13조 추경에 무리가 없나, 지역경제에 단기효과를 볼 수 있나, 코로나 때만큼 효과가 있나, 다른 변수가 있을까, 이 본질만 논쟁하면 됨.

    뭔 환심을 사려고 푼돈25만원씩 쥐어주는 상상을 하는게 정말 짜증스러움. 포퓰리즘이란 말 자체가 성립이 안되고, 뭔 취약계층 수당도 아니고 애초에 선별 개념 자체가 들어갈 필요가 없는 방향의 단타정책임. 민생민생 개나발을 처불거면 정치질 하지 말고 핵심만 놓고 논쟁을 해 제발.

  • GOOGLE같이좀살자2024-04-30 04:21:48신고

    추천2비추천9

    삼성회장 이재용같은 사람에게 25만원이 도움이 될꺼라고 보는건지. 나라빚 13조가 우스운 사람들이 많이 생겼군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