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복원' 늦춰졌던 낙동강 구미보도 수문 연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환경부, 24일부터 구미보 수문 개방 시작…지역 주민 등과 함께 결정

 

4대강 보문 가운데 지역 농민과 지자체 반발로 개방이 보류됐던 낙동강 구미보가 처음으로 보문이 개방된다.

환경부는 낙동강 상류 구미보의 수문을 오는 24일 오전 9시부터 점차적으로 개방(E.L 32.5m→25.5m)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환경부는 경북 구미시 선산읍에 있는 선산문화회관에서 구미보 개방·관측(모니터링) 민·관 협의체를 열고 지자체, 지역농민대표, 전문가 등과 보 개방 계획을 논의해 보 개방을 결정했다.

앞서 환경부는 구미보와 상주보, 낙단보 등 낙동강 상류 3개보를 지난해 10월 중순부터 개방, 관찰할 계획이었지만, 지자체와 농민들이 농업용수 이용 장애 등 우려를 제기하면서 반발해 개방이 미뤄졌다.

특히 전날인 22일 환경부와 상주보, 낙단보가 있는 경북 상주시, 예천군, 의성군이 모여 낙동강 보 개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려다 농민들의 반대로 연기됐는데, 구미보 개방 결정으로 남은 2개 보에 대한 개방 논의가 다시 힘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구미보 개방을 위해 환경부는 지난해 10월 이후 보 주변 지역의 지하수 이용현황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하수 피해가 우려되는 지역에 보 개방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겨울철 대체 관정을 개발하는 등 지하수 대책을 추진·시행해왔다.

또 농업용수 이용에 차질이 없도록 양수장을 가동하기 전인 4월 초 수위를 회복하고, 그럼에도 피해갈 발생할 경우 조속히 피해 구제에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환경부는 이러한 내용을 토대로 낙동강 중‧상류 민관협의체(7회), 구미보민관협의체(1회), 면담(5회) 및 설명회(6차) 등 지자체·지역 주민 과의 소통을 거쳐 보 개방에 성공했다.

환경부는 구미보 인근 어패류 구제 및 수생태계 영향을 최대한 줄이도록 시간당 2~5cm 수준으로 수위를 서서히 내릴 계획이다.

이러한 속도면 다음 달 중으로 수문이 완전 개방돼 목표수위에 도달하고, 오는 3월 수위 회복을 시작해 양수장 가동기 전 관리수위로 회복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구미보 개방으로 확보되는 자료는 올해 연말까지 마련할 낙동강 보 처리방안의 기초 자료로 사용된다.

홍정기 4대강 자연성 회복을 위한 조사‧평가단장은 "보 개방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현장과 소통하고 피해방지 대책도 철저하게 추진하겠다"며 "향후 낙동강 물 문제 해결과 함께 우리 강 자연성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