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과학기술유공자에 故 장기려 박사 등 16명 선정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한국의 슈바이처'로 불리는 고(故) 장기려 박사 등 16명이 ‘과학기술유공자’로 지정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과학기술 발전에 공헌한 연구자를 기리는 '대한민국 과학기술유공자'에 고(故) 장기려 박사와 한국 최초의 가속기 물리학자인 고(故) 김호길 포스텍 전 총장 등 16명을 새로 지정했다고 23일 밝혔다.

 


과학기술유공자 선정은 우수한 업적이 있는 과학기술인을 유공자로 지정해 명예와 긍지를 높이고, 과학기술인이 존중받는 사회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2017년부터 시행되고 있다.

2017년 처음으로 과학기술유공자 32명을 선정한 데 이어 이번에 16명이 추가돼 과학기술유공자는 모두 48명이 됐다.

2018년도 과학기술유공자 지정은 자연·생명·엔지니어링·융복합 등 4개 분야에서 발굴위원회 47명, 전문심사위원회 105명, 심사위원회 15명 등 167명의 전문가가 참여하는 3단계 심사를 거쳐 이뤄졌다.

자연 분야에서는 ▲ 고 김호길 전 포스텍 총장 ▲ 고 김정흠 고려대 명예교수 ▲ 고 심상철 KAIST 명예교수 ▲ 고 유경로 서울대 명예교수 ▲ 권경환 포스텍 명예교수가 과학기술유공자로 지정됐다.

생명 분야에서는 ▲ 고 허영섭 전 GC녹십자 회장 ▲ 김모임 연세대 명예교수 ▲ 이상섭 서울대 명예교수 ▲ 홍창의 서울대 명예교수, 엔지니어링 분야에서는 ▲ 고 강대원 NEC 아메리카 초대 소장 ▲ 고 김철우 전 포스코기술연구소 소장 ▲ 고 여종기 전 LG화학기술연구원 원장 ▲ 고 한필순 전 한국원자력연구소 소장 ▲ 권욱현 서울대 명예교수가 뽑혔다.

융·복합 분야에서는 ▲ 고 이종욱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 ▲ 고 장기려 고신대복음병원 명예원장이 선정됐다.

정부는 과학기술유공자에게 주요 과학기술 행사 초청, 출입국 심사 우대, 공훈록 제작·발간, 명예의 전당 설치·운영, 기념우표 발간, 국가과학기술정책의 수립에 관한 자문 등의 예우와 함께 과학기술유공자 저서 발간, 학술교류 및 대중강연, 과학기술유공자 증서 발급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