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화웨이 부회장 범죄인 인도청구할 것"…오는 30일까지 인도요청서 제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미국은 22일(현지시간) 캐나다에서 체포된 중국통신기업 화웨이의 최고재무책임자(CFO) 멍완저우 부회장에 대해 범죄인 인도청구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미 법무부는 이날 성명을 통해 멍완저우 부회장의 인도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데이비드 맥노턴 주미 캐나다 대사는 블룸버그에 미국이 캐나다 정부에 마감시한인 오는 30일 이전에 멍 부회장에 대한 인도 요청을 정식으로 제출하겠다는 계획을 통보했다고 밝혔다.

마크 라몬디 법무부 대변인은 "우리는 멍 부회장에 대한 인도를 계속 청구할 것"이라면서 "미국과 캐나다간 범죄인 인도조약에서 설정된 시한을 준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법치주의를 시행하려는 상호 노력에 대한 캐나다의 지속적인 지지에 크게 감사한다"고 덧붙였다.

미국은 오는 30일까지 멍 부회장에 대한 정식 인도요청서를 제출해야 하며 인도요청서가 접수되면 캐나다 법원은 30일 이내에 인도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캐나다의 크리스티아 프릴랜드 외교장관은 이날 블룸버그TV에 미국에 멍 부회장에 대한 인도를 포기해줄 것을 요청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한편 화웨이의 량화 이사회 의장은 전날 다보스에서 열리는 세계경제포럼에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멍완저우 부회장 체포 사건에 대한 "빠른 결론을 찾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량화 의장은 화웨이의 중국 당국 스파이 활동 의혹과 관련해서는 "서방의 당국자들이 우리(화웨이)의 시설과 사업 과정을 참관할 수 있도록 연구소 방문을 허용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