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사히 "北 평양 근교에 우라늄 농축시설 최대 10곳 있어"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북한에서 핵무기 원료를 생산하는 우라늄 농축시설이 여러 곳에 분산돼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일본 언론의 보도가 나왔다.

아사히신문은 22일 익명의 한국 정부 고위 관리를 인용해 "북한이 원심분리기를 여러 시설에 분산시킨 것으로 알려졌으며 최대 10개소 안팎의 우라늄 농축시설이 평양 근교 지하에 집중됐던 것으로 여겨진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비밀시설을 포함해 농축시설이 최대 10개소 안팎이라는 한미 당국의 분석이 있다고 한다"고도 덧붙였다.

이 인사는 이를 근거로 북한이 북미 협상에서 영변 핵시설 파괴를 약속해도 "북한의 핵 개발에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신문은 이 전직 관리는 수년 전까지 북한 핵 문제와 북미 협의 문제를 담당했다고 설명했다.

신문은 "당시 한미 정보당국은 북한에 존재하는 핵물질 생산시설이나 핵무기 저장 시설 등이 300개소 가까이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신문은 "한미 당국은 농축에 필요한 원심분리기가 대량의 전력을 소비한다는 점에 주목해 위성 정보 등으로 전력 소비 상황을 분석했다"며 "영변에서 저농축 작업이 완료된 우라늄 물자가 수송된 경로도 참고해 장소를 탐색했다"고 전했다.

신문은 김진무 숙명여대 국제관계대학원 교수를 인용해, 원심분리기에는 알루미늄 합금 등이 필요하다며 과거 수입량 등을 토대로 "2010년 말까지 1만5천개 정도의 원심분리기를 보유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북한은 2010년 후에도 중국 기업으로부터 원심분리기 부품을 대량으로 밀수했을 가능성이 있어, 영변에서만 4000개 정도의 원심분리기를 보유하거나, 아니면 2000~3000개 가량씩 나눠 농축시설을 세분화하고 있을 가능성도 높다고 신문은 지적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