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미세먼지 비상…"심혈관질환자 건강 조심"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2019-01-19 09:37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미세먼지 혈관 돌아다녀…협심증 등 심혈관질환 위험 높여"

 

주말에 다시 미세먼지가 심해질 것으로 예보된 가운데 평소 혈관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라면 특히 건강에 주의해야 한다.

19일 전문가들은 미세먼지가 호흡기나 피부 등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몸속 혈관을 돌아다니며 협심증 등 심혈관질환을 일으키는 위험 요인이 된다고 지적했다.

통상 미세먼지가 호흡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여겨지지만, 일단 미세먼지가 몸속으로 들어오게 되면 심혈관질환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지적이다.

국내에서도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72시간 기준 평균 85㎍/㎥)일 때 협심증 발병 위험률이 25% 증가한다는 등의 연구결과가 꾸준히 발표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미세먼지는 호흡을 통해 몸속으로 들어가 혈관을 타고 다니며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서울병원 신경과 정종원 교수는 "미세먼지는 보통 호흡을 통해 폐 안으로 유입된다"며 "폐에 있던 미세먼지는 폐의 산소와 이산화탄소 교환 과정에서 혈액으로 침투하게 되고, 혈관을 타고 온몸을 돌아다니게 된다"고 말했다.

서울대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단 김경남 교수 역시 "혈관 내에는 기름 덩어리인 '플라크'가 있는데 미세먼지와 만나 터지게 되면 혈전(핏덩이)이 생기게 된다"며 "이 혈전이 뇌혈관을 막으면 뇌졸중, 심혈관을 막으면 심근경색 등이 된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고혈압, 부정맥 등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에게서 이런 증상이 훨씬 심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혈관질환이 있거나 영유아, 노인 등은 미세먼지가 심한 날 외출을 삼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다만 미세먼지는 현실적으로 개인이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며 "이 때문에 외출할 때 마스크를 착용하고 손을 잘 씻는 등 공중보건 측면을 강조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