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정부 '노 딜' 브렉시트 대비 강화…수송선·병력 준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유럽연합과의 브렉시트 합의안 의회통과가 불투명해지면서 영국정부가 ‘노 딜’ 브렉시트에 대비한 준비를 강화하고 있다.

BBC와 로이터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테레사 메이 총리는 18일(현지시간) 내각회의를 주재하고 영국이 EU와 아무런 협정을 맺지 못한 채 탈퇴하는 ‘노 딜’브렉시트에 대비한 준비상황을 점검했다.

내각은 우선 ‘노 딜’ 브렉시트에 대비해 20억파운드(약 2조8,700억원)규모의 펀드를 내무부와 환경부 등 부처별로 배정했다.

이에앞서 영국 재무부는 지난해 예산안 발표 당시 ‘노 딜’에 대비하기 위해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0억파운드(약 4조3천억원)를 별도로 책정했다고 밝혔다.

총리실 대변인은 “내각은 브렉시트 합의안 통과가 정부의 최우선상황이라는 점에 동의했다”면서 “이제 우리가 이러한 준비를 강화해야 할 시점에 도달했다. 노 딜을 비롯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는 것이 정부의 의무”라고 말했다.

맷 행콕 보건부 장관은 최근 국민보건서비스에 ‘노 딜’발생에 따른 모든 준비를 지시했다고 밝혔다.

총리실은 식료품과 의료품 공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수송선의 여유 공간을 예약할 계획이며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3천 5백명의 군인을 준비시키기로 했다.

정부는 또 TV 광고와 소셜미디어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시민들이 '노 딜'에 어떻게 대비할지를 알릴 예정이다.

내각은 이와함께 기업들의 독자적인 ‘노 딜’계획을 수립하도록 권고하기로 했다.

영국 국세청은 ‘노 딜’에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기업 8만곳에 ‘노 딜’브렉시트 지침서를 이메일로 배포하기로 했다.

영국 정부가 '노 딜' 준비 노력을 강화하는 것은 브렉시트 합의안이 의회에서 부결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