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조국 유임' 정면돌파…"특감반 개선방안 마련" 지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대검 조사결과가 나오면 사건의 성격을 국민들이 올바르게 평가할 것"
'특감반 개인 일탈'로 바라보는 여권 시각과 궤 같이하는 듯

문재인 대통령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은 5일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특별감찰반 비위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 안팎의 공직기강 확립을 위해 관리 체계를 강화하는 한편, 특감반 개선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지시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지시 대상은 조국 민정수석이었다.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는 조 수석에 대해선 유임 결정을 내리며 정면돌파를 택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대검찰청 감찰본부의 조사 결과가 나오면 이번 사건 성격에 대해 국민들이 올바르게 평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날 "문 대통령은 어젯밤 귀국 직후 임종석 비서실자과 조 수석으로부터 보고를 받았다. 보고 내용은 이른바 특감반 사건의 진행경과와 앞으로의 특감반 개선방안이었다"며 대통령의 지시사항을 설명했다.

문 대통령의 결정과 관련 '조 수석은 직을 유지한다는 뜻으로 받아들이면 되겠느냐'는 질문에 김 대변인은 "조 수석에 대해선 변동이 없었다"고 답했다.

김 대변인은 청와대 비서관의 음주운전, 경호처 직원의 폭행사건 등 잇따른 공직기강 해이문제와 관련한 문 대통령이나 조 수석의 언급은 없었느냐는 질문엔 "특별한 건 없다"고 했다.

대검 감찰조사 결과가 나오면 이번 사건의 성격이 올바르게 평가될 것이라는 문 대통령의 언급과 조 수석 유임 결정은 사안을 '특감반 직원의 개인일탈'로 바라보는 여권의 시각과 궤를 같이 하는 것으로 보인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지난 3일 "실제로 제가 파악한 바로는 조 수석은 민정수석이지만 사안에 관해선 아무런 연계가 있거나 그렇지 않다"며 "이번 사안은 그 사람(비위 당사자)의 개인 품성도 작용한 것 같다"고 했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