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속임수라고? 뉴욕타임스 스스로 속이고 있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TNI, 뉴욕타임스와 CSIS 노골적 비판
美 신구 보수진영간 충돌 드러내기도

더 내셔널 인터레스트 인터넷판 캡처

 

뉴욕타임스가 북한 관련 기사로 곤혹을 치르고 있다. '북한이 탄도 미사일 프로그램에 대해 거대한 속임수를 썼다'는 보도 후 뉴욕타임스는, 아시아문제 전문가들은 물론 여러 언론매체들로부터 '거대한 속임수' 보도 자체가 속임수라는 '거대한 비난'에 직면해 있다.

이런 가운데 이번 뉴욕타임스의 보도의 근거를 제공한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와 같은 보수적 싱크탱크인 미국이익센터(Center for the National Interest)가 발행하는 격월간지인 '더 내셔널 인터레스트(TNI, THE NATIONAL INTEREST)'는 19일 인터넷판에서 'What the New York Times Got Wrong About North Korea(뉴욕타임스가 북한에 대해 잘못 보도한 것)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뉴욕타임스 보도의 잘못을 조목조목 짚었다.

특히 이 기사가 주목을 끄는 이유는 TNI를 발행하는 미국이익센터가 미국의 신보수주의 계열의 싱크탱크여서 북한에 관한 미국의 이익을 두고 미국 신구(新舊) 보수가 충돌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TNI는 미국 군사안보 전문매체로 보수적 현실주의 성향의 미국 국제문제 전문지이며 워싱턴에 있는 신보수주의 계열의 싱크탱크 미국이익센터가 발행하는 격월간지다.

이 기사는 첫머리에서부터 "뉴욕타임스 기사와 관련된 문제들은 아주 많다. 북한은 핵 개발을 멈추겠다고 합의한 적이 없었으며 문제의 장소들은 공식적으로 공개된 바 없었으므로 숨겨진 것이거나 비밀이 아니었다. 게다가, 김정은 위원장은 2018년 자신의 신년 연설에서 공공연하게 핵탄두 대량생산을 지시했다"고 직접적으로 뉴욕타임스의 보도의 근거 자체가 잘못됐다고 지적하고 나섰다.

특히 뉴욕타임스의 북한이 미국을 속이고 있으며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과 대화한 것은 어리석다는 전형적인 미디어의 상투적 문구는 비참한 전쟁이 일어날 수 있는 쪽에 힘을 실어줄 수 있고 이는 불완전하고 위험하다고 볼 수 있다고 짚었다.

즉 이 기사가 북한이 미국과 트럼프를 속이고 있다는 오해를 불러 일으켜 이익을 볼 수 있는 집단, 즉 미국 CSIS를 지원하고 그들의 발표를 통해 여론을 끌어내어 이익을 보려는 집단에 이익을 주는 것을 짚은 것으로 보인다.

TNI는 뉴욕타임스 보도의 결론 즉 "위성사진은 북한이 거대한 속임수를 꾸며왔음을 암시한다. 북한은 주요 발사 기지를 철거하겠다고 제안했으며-이는 시작됐으나 그후 중단됐다-그러는 동안 계속해서, 재래식 탄두 및 핵탄두 발사를 가능하게 할 십여 개 이상의 다른 기지들을 향상시키고 있었다. 북한이 한 번도 인정한 적 없었던 탄도 미사일 발사 기지들의 존재는, 트럼프 대통령의 획기적인 외교술이 과거 북한이 미국을 완전히 파괴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던 핵 프로그램과 미사일 프로그램의 제거로 이어진다는 트럼프의 주장과 일치되지 않는다"는 부분을 길게 인용하며 이 기사가 문제가 아주 많다고 지적했다.

TNI는 뉴욕타임스의 이러한 보도에 대해 "북한은 핵 개발을 멈추겠다고 합의한 적 없었으며 문제의 장소들은 공식적으로 공개된 바 없었으므로 숨겨진 것이거나 비밀이 아니었다. 게다가, 김 위원장은 2018년 자신의 신년연설에서 공공연하게 핵탄두 대량생산을 지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핵무기가 더 이상 위협이 아니라고 단언한 것은 사실이지만 무기들이 제거되었다고 주장한 적은 없었다. 위협은 능력과 의도, 둘 다 포함한다. 트럼프 대통령이 전 행정부들보다 자신이 북한과 함께 더 많은 것들을 해냈다고 하는 주장에 많은 한국인들이 동의한다"고 잘못된 부분을 짚었다.

특히 TNI는 뉴욕타임스가 보도 후 많은 비난에 직면하자 이를 시인하기보다 오히려 세게 밀고 나갔다고 말한 뒤 이 기사를 쓴 생어 기자는 전 세계가 북한에 대해 스스로 속고 있다고 주장했다고 전했다.

기사는 이어 "뉴욕타임스는 자신들만이 진실을 말하고 나머지 세상은 스스로에게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말하는 것인가"라고 반문한 뒤 "이 기사의 미심쩍은 성격에 대해 생각해 볼 때 진실에 대한 독점권을 가진다는 것은 어지간한 주장이 아닐 수 없다. 역설적이게도, 속임수에 대한 기사 스스로도 속이고 있는 것"이라고 강한 톤으로 비난했다.

TNI는 이어 북미 관계의 진실은 지난 6월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 사이의 싱가포르 회담은 단지 다음 네 가지 현실적인 목표에 대한 개괄적인 성명을 만들어냈을 뿐이며 미국 전쟁포로 송환, 이것은 이뤄졌고 또 분명히 정의되지 않은, 한반도의 장기적 비핵화, 그리고 이 목록의 상단에 평화로운 북미 관계 구축과 한반도의 평화 체제 등이 있다고 상기시켰다.

이 기사는 이후 북미 협상 과정 중에 미국과 북한 국내외적으로 이뤄지는 다양한 정치환경에 대한 분석기사로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TNI는 기사 말미에서 "물론 뉴욕타임스 기사가 자라 보고 놀란 가슴이 솥뚜껑 보고 놀라는 사례일 수 있다. 지난 2002-2003년 이라크 전쟁으로 나아가던 당시 자기들이 보인 지지에 대해 과잉 보상하려는 것일 수도 있다. 그러나 현재 트럼프의 대북 접근 방식을 비판하는 것은 수년 전 이라크 전쟁에 대한 부시 대통령의 접근 방식을 지지하는 것과 같은 결과, 즉 전쟁 욕구를 북돋우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설명은 아이러니하다"고 보도했다.

마지막으로 거대한 속임수에 대해 "그래, 정치인과 정부들은 거짓말을 한다. 정치인들이 좋은 의도로 진실을 돌려 말하기도 한다. 그러나 언론은 사건에 대한 일반 대중의 이해 형성에 있어 특별한 역할을 한다. 신문은 역사의 첫 초안을 작성한다. 만일 우리가 사건에 대한 정확한 설명을 얻지 못한다면 그로 인한 결과는 치명적일 수 있다"고 언론 과잉 보도에 대한, 또는 의도된 보도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본 기사는 뉴스프로에서 제공하였습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